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내 통일부 로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내 통일부 로비.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정부가 11일 한미연합훈련 실시를 비난하며 "안보위기를 시시각각 느끼게 해줄 것"이라고 위협한 김영철 북한 노동당 통일전선부장의 담화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통일부는 이날 오전 '김영철 부장 담화에 대한 유관부처의 입장을 종합한 정부 입장'을 출입기자들에게 문자 메시지로 공지했다.

통일부 대변인실은 "한미연합훈련이 방어적 성격으로, 적대적 의도가 없다는 점을 여러 차례 밝혀왔다"라며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서는 당사자간 대화가 조속히 재개돼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훈련은 코로나19 상황과 전작권 환수 등 군사적 수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진전 여건 조성 등을 충분히 고려한 것"이라며 "한반도에서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는 것은 누구에게도 도움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앞서 김영철 통일전선부장은 이날 오전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북남관계 개선의 기회를 제 손으로 날려 보내고 우리의 선의에 적대행위로 대답한 대가에 대해 똑바로 알게 해줘야 한다"며 "우리는 우리가 해야 할 일을 중단없이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합동참모본부 관계자는 이날 북한군의 동향과 관련해 "우리 군은 한미 정보당국 간 긴밀한 공조 하에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확고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면서 "현재까지 추가로 설명해줄 만한 활동은 없다"고 밝혔다.

태그:#김영철, #한미연합훈련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