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2019년 8월 15일 오전 충남 천안시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정부 경축식'에서 "우리는 할 수 있습니다"를 외치고 있다.
▲ "우리는 할 수 있습니다" 외치는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2019년 8월 15일 오전 충남 천안시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정부 경축식"에서 "우리는 할 수 있습니다"를 외치고 있다.
ⓒ 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지난 5년 간 문재인 대통령의 주요 연설과 글을 담은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가 28일 출간됐다.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는 문 대통령의 말과 글 중 보훈 관련 주요 연설, 해외 순방을 마친 뒤 남긴 글과 대한민국의 미래 의제 관련 대통령의 연설 등 75편을 모아 대통령비서실이 엮었다.

책은 총 3부로 구성됐으며, 1부 '기억하고 기리겠습니다'에서는 임기 중 문 대통령의 5.18민주화운동 기념식, 현충일, 광복절 등 주요 국가기념일 연설을 비롯해 국군 및 유엔군 한국전쟁 참전유공자 위로연, 독립유공자 및 유족 초청 오찬, 서해수호의 날, 홍범도 장군 유해 안장식 연설 등 보훈 관련 25편의 연설을 모았다.

또한 각각의 연설문마다 문재인 정부가 추진한 해당 보훈 관련 입법 및 정책적 성과도 함께 기술해 "대한민국 보훈의 기틀을 완전히 새롭게 세우겠다"는 국민들께 드린 약속이 지켜진 것을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2부 '우리는 거대한 물줄기를 바꾸고 있습니다'에서는 문 대통령이 임기 중 주요 해외국가 순방을 마치고 떠날 때마다 주요 성과와 소회를 소셜미디어에 남긴 글 37편이 관련 사진 화보와 함께 담겼다.

문 대통령은 임기 중 해외 순방 시 해당 국가를 떠날 때마다 순방의 성과와 해당국 정상과 국민이 베풀어 준 환대에 대한 감사 인사, 순방 이후 추진해야 할 과제 등을 담은 짧은 글을 소셜미디어에 남겨왔다.

3부 '우리는 대한민국 100년의 미래를 열었습니다'에서는 문 대통령이 임기 중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추진했던 한국판 뉴딜, 탄소중립, 포용국가와 관련한 문 대통령의 의지와 철학을 확인할 수 있는 13편의 연설을 담았다.

한국판 뉴딜과 관련해선 문 대통령이 지난 2020년 4월 22일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처음으로 한국판 뉴딜 추진을 지시할 당시 모두 발언을 비롯해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 모두 발언,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 기조연설, 그리고 75차 유엔총회에서 한국판 뉴딜을 전 세계에 소개한 연설 등 5편을 엮었다.

탄소중립과 관련해서는 우리나라의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 의지를 전 세계에 표명한 2019년 9월 기후행동 정상회의 기조연설, 2021년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개회사를 비롯해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한 2020년 12월 10일 연설,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 상향안을 의결한 2021년 10월 탄소중립위원회 모두 발언 등 5편의 연설이 수록됐다.

또한 포용국가와 관련해서는 '문재인 케어'로 불리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과 포용국가 비전을 확인할 수 있는 문 대통령의 2017년 8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정책 발표 행사 모두 발언, 2019년 9월 포용국가 사회정책 대국민보고 등 3편의 연설을 모았다.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은 "문재인 대통령은 항상 국민의 입장에서 국민의 희망과 꿈, 행동을 말하고자 했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진심이 이 책을 통해 오래도록 남겨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는 온라인서점에서 판매 중이며, 30일부터 전국 서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3월 28일 나온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 표지.
 3월 28일 나온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 표지.
ⓒ 김영사

관련사진보기


태그:#문재인 대통령,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