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오른쪽)와 정청래 최고위원이 1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오른쪽)와 정청래 최고위원이 1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기사 보강 : 1일 오후 5시 13분]

검찰이 '성남 백현동 특혜 의혹', '대장동 수사'와 관련한 공직선거법 위반(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를 소환하고 오는 6일 출석을 통보했다. 이에 민주당은 "맞서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1일 국회 소통관에서 "검찰이 터무니없는 이유로 이재명 대표에게 소환을 통보했다"라며 "사정기관의 주장이 잘못됐음을 입증하는 사실확인이 되었음에도 '묻지마 소환'을 자행하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경기도지사 시절 국정감사에서 2015~2016년 당시 백현동 한국식품연구원 부지 용도변경 특혜 의혹에 대해 "국토부가 공문으로 용도변경을 요청해 공공기관 이전 특별법에 따라 응할 수밖에 없었고, 국토부가 직무유기를 문제 삼겠다고 협박했다"라고 밝혔으나, 국민의힘은 이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며 허위 사실 공표로 고발했다. 이 사건은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가 지난달 수원지검 성남지청에 26일 송치했다.

하지만 박 대변인은 "한 취재기자의 증언이 공개되며 이재명 대표의 발언이 사실임이 확인되었다"라며 "심지어 당시 성남시의회 새누리당이 당론으로 대장동 공영개발을 막았다는 명백한 증거들이 넘치며 이 대표 발언의 진실성을 입증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김건희·국힘 의원 사건은 줄줄이 무혐의하면서... 황당"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김현지 보좌관(전 경기도청 비서관)에게 "백현동 허위사실공표, 대장동 개발관련 허위사실공표, 김문기(대장동 의혹 관련으로 수사를 받은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 모른다 한거 관련 의원님 출석요구서가 방금 왔습니다. 전쟁입니다"라는 문자를 받고 있다.
▲ "검찰 출석요구서 도착" 문자 보는 이재명 대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김현지 보좌관(전 경기도청 비서관)에게 "백현동 허위사실공표, 대장동 개발관련 허위사실공표, 김문기(대장동 의혹 관련으로 수사를 받은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 모른다 한거 관련 의원님 출석요구서가 방금 왔습니다. 전쟁입니다"라는 문자를 받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또, 검찰은 대장동 개발 특혜의혹과 관련해 수사를 받다 사망한 고 김문기 성남도시개발공사 처장에 대해 "모른다"라고 밝힌 인터뷰 역시 '허위사실 공표'로 수사 중이었다.

박 대변인은 "고 김문기 처장에 대해 '성남시 재직 당시 산하기관 하위 직원이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다'는 취지로 말한 이 대표의 방송 인터뷰가 소환을 감행할 만큼 중대한 사실인지 묻고 싶다"라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도저히 납득하기 어려운 소환 요구다"라며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와 관련한 사건들, 국민의힘 의원들에 대한 고발사건은 줄줄이 무혐의 처분하면서 야당 대표의 정치적 발언은 사법적 판단에 넘기겠다니 황당하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윤석열 대통령과 경쟁했던 대선후보이자 제1야당 대표에 대한 정치보복, 야당을 와해하려는 정치 탄압에 대해 민주당은 물러설 수 없다"라며 "민주당은 민주주의를 훼손하려는 윤석열 검찰공화국의 정치보복에 맞서 싸울 것이다"라고 의지를 표명했다.

국민의힘 "이재명, 성실히 조사에 임해야"

한편, 국민의힘은 논평을 내고 이재명 대표가 검찰의 소환에 성실히 응할 것을 당부했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1일 국회 소통관에서 "검찰이 민주당 이재명 당대표에 대해 오늘 소환 통보를 했다"라며 "민주당의 '정치탄압'이라는 주장과 달리, 이 대표와 관련된 의혹들은 대통령 선거 이전부터 제기되어왔던 내용이다"라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국민께서 가지고 계시는 의혹을 해소한다는 의미에서라도, 반드시 소환에 응하여 성실히 조사에 임하여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검찰도 한치의 의구심이 남지 않도록 '법과 원칙'에 따라 철저히 수사하길 촉구한다"라고 밝혔다.

태그:#이재명, #검찰소환
댓글6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