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대통령이 2021년 6월 9일 서울 중구 남산예장공원 개장식 당시 홍경표 '윤석열을 사랑하는 모임'(윤사모) 회장과 손을 잡는 모습.
 윤석열 대통령이 2021년 6월 9일 서울 중구 남산예장공원 개장식 당시 홍경표 "윤석열을 사랑하는 모임"(윤사모) 회장과 손을 잡는 모습.
ⓒ 윤사모

관련사진보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이른바 '변호사비 대납 의혹' 관련, 검찰이 쌍방울그룹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쌍방울그룹 계열사 아이오케이컴퍼니(IOKCOMPANY, 아래 아이오케이) 사외이사로 있던 이건령 변호사가 최근 자진사임한 것으로 확인됐다.

아이오케이는 '윤석열 라인'으로 알려진 검사 출신 이건령 변호사(법무법인 율우)와 '윤석열을 사랑하는 모임' 홍경표 회장이 사외이사로 재직 중인 사실이 알려지면서 이른바 '윤석열 테마주'로 주목받았던 회사다. 현재 한성구 쌍방울그룹 부회장이 대표이사를 겸하고 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이 변호사는 지난 8월 18일 일신상의 사유를 들어 자진사임했다. 또한 홍경표 회장 역시 대통령선거 직후인 지난 3월 29일 자진사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두 사람의 사외이사 선임일자는 모두 2021년 5월 26일로 같았다. 임기는 3년이었다. 

대선 국면에서 주목받은 아이오케이
 
2021년 5월 25일 아이오케이는 윤사모(윤석열을 사랑하는 모임)에 KF94 마스크 10만장을 기탁했다. 사진 왼쪽이 홍경표 윤사모 회장.
 2021년 5월 25일 아이오케이는 윤사모(윤석열을 사랑하는 모임)에 KF94 마스크 10만장을 기탁했다. 사진 왼쪽이 홍경표 윤사모 회장.
ⓒ 아이오케이

관련사진보기

 
이들 두 사람의 자진사임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 수사와 맞물려 있는 쌍방울 그룹 수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을 겨냥해 발생할 수 있는 정치적 공세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지난해 11월 국민의힘이 이재명 당시 대선 후보의 변호사비를 쌍방울그룹 측이 대납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대대적 공세를 취하자,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 사저를 매입한 회사도 쌍방울 자회사고, '윤석열을 사랑하는 모임 윤사모' 회장도 쌍방울 계열사 사외이사"라며 맞받은 바 있다. 모두 아이오케이를 지목하는 발언이었다.

'윤사모' 회장인 홍경표 전 아이오케이 사외이사는 자유한국당 시절 당원협의회 교육위원장 경력을 갖고 있는 인물로 알려져 있다. 지난해 5월 윤사모 지지자를 주축으로 하는 신당 '다함께자유당'을 창당하면서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또 그해 6월 윤석열 대통령과 손을 잡고 있는 사진이 화제가 되기도 했다.

대검찰청 공안수사지원과장으로 일하다가 추미애 법무부장관 시절이었던 2020년 8월 사실상 강제퇴직(의원면직)으로 검찰을 떠난 이건령 변호사는 '윤석열 라인'으로 평가받는 인물이다. 수원지검 공안부장, 대전지검 논산지청장, 부산지검 부부장 검사 등을 역임했으며, 2009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에도 참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이 변호사가 소속된 법무법인 율우 또한 '친윤 로펌'으로 주목받고 있는 곳이다. 특히 한동훈 법무부장관과 함께 윤석열 대통령의 '투톱'으로 꼽히는 조상준 국정원 기획조정실장이 대표변호사로 있었던 곳으로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의혹 사건 변호를 맡기도 했다. 

'전쟁' 시작 ... 검찰의 쌍방울그룹 수사가 뇌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김현지 보좌관(전 경기도청 비서관)에게 "백현동 허위사실공표, 대장동 개발관련 허위사실공표, 김문기(대장동 의혹 관련으로 수사를 받은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 모른다 한거 관련 의원님 출석요구서가 방금 왔습니다. 전쟁입니다"라는 문자를 받고 있다.
▲ "검찰 출석요구서 도착" 문자 보는 이재명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김현지 보좌관(전 경기도청 비서관)에게 "백현동 허위사실공표, 대장동 개발관련 허위사실공표, 김문기(대장동 의혹 관련으로 수사를 받은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 모른다 한거 관련 의원님 출석요구서가 방금 왔습니다. 전쟁입니다"라는 문자를 받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한편, 변호사비 대납 사건과 관련하여 이재명 대표와 쌍방울그룹 간의 관계를 집중적으로 들여다보고 있는 수원지검은 최근 통합수사팀을 구성하며 수사에 박차를 가하는 모양새다. 형사6부가 수사하던 쌍방울그룹 횡령·배임 의혹과 공공수사부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 수사를 하나로 묶어 수사하고 있는 것이다. 

1일 백현동 특혜 의혹과 대장동 개발 관련 이 대표에 대한 검찰 소환 통보까지 이뤄진 상황이어서, 통합 수사 결과에 따라 쌍방울그룹과 관련한 기소 국면 역시 새롭게 전개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다음은 이재명 대표 수사 관련 주요 타임라인.

08월 11일 - 수원지검, 이재명 '통합수사팀' 구성
08월 16일 - 수원지검, 쌍방울 전·현직 회장 체포영장 발부
08월 23일 - 수원지검, 변호사비 대납 의혹 수사 유출 수사관 구속기소
08월 23일 - 경기남부경찰청, 김혜경씨 소환 조사
08월 26일 - 수원지검, 쌍방울그룹 본사 등 10여곳 압수수색
08월 26일 - 경기남부경찰청, '백현동' 관련 수원지검 성남지청 송치
08월 28일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신임 당대표 선출
08월 30일 - 수원지법, 김혜경씨 법인카드 유용 의혹 관련 배모씨 구속영장 기각
08월 30일 - 경기남부경찰청, 김혜경씨 법인카드 유용 의혹 관련 2명 추가 입건 
09월 01일 - 검찰, '백현동' 관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소환 통보
09월 05일 - 국회,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09월 09일 - 이재명 대표 및 부인 김혜경씨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공소시효 만료
09월 10일 - '검수완박법(개정 검찰청법)' - '검수원복법(시행령)' 시행일

태그:#아이오케이, #홍경표, #이건령, #쌍방울그룹, #율우
댓글7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