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이 12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국무총리 주례회동 발언,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국회의 해임건의에 대한 대통령실 입장 등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 대통령실 "이상민 해임, 진상규명 후 판단할 문제"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이 12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국무총리 주례회동 발언,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국회의 해임건의에 대한 대통령실 입장 등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대통령실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건의안이 야당 단독으로 국회를 통과한 것에 대해 "(이 장관) 해임은 진상이 명확히 가려진 후에 판단할 문제라는 기존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은 12일 오후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히면서 "오늘 오전 국회에서 정부로 '국무위원 이상민 해임건의문'이 통지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이 부대변인은 "희생자와 유족들 위해 진상 확인과 법적 책임소재 규명이 가장 중요"하다며 "이를 통해 국가의 법적 책임 범위가 정해지고 명확해져야만 유족에 대한 국가배상이 제대로 이뤄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따라서 철저하고 엄정한 수사를 통해 진실을 가려내는 게 유가족에 대한 최대 배려이자 보호다. 그 어떤 것도 이보다 앞설 수 없다"며 "수사와 국정조사 이후 확인된 진상을 토대로 종합적 판단하겠다고 이미 말씀 드렸고, 지금도 다르지 않다고 다시 한 번 확인드린다"고 부연했다. 

브리핑 이후 대통령실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해임건의안을 윤석열 대통령이 불수용한 것으로 이해하면 되냐'는 등의 질문이 수차례 나왔다. 

이에 이 관계자는 "해임 문제는 진상이 명확히 가려진 후 판단하는데 변함이 없다"면서 "불수용, 수용이냐 판단하는 것은 저희(대통령실) 입장을 오독하는 거라 생각한다"고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이 협의회를 만들고 일관되게 이야기하는 책임을 아무도 지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는 지적과 관련해 "유가족에 대한 진정한 배려와 보호는 명확한 진상 확인을 통해서 법적 책임소재를 규명하는 것"이라며 "그것을 위해서 수사가 진행되고 있고, 필요하다면 국정조사도 하는 거라고 생각한다"고 같은 말을 반복했다. 

그러면서 그는 "대통령도 여러 차례 강조한 부분이다. 명확한 진상규명이 우선"이라며 "112 신고 내용까지도 밝히도록 해 한 점 의혹이 없도록 국민과 유가족들에게 모든 진상을 낱낱이 규명해 책임 크기에 걸맞게 책임 소재를 규명해서 충분히 책임지려고 하는 것"이라고 입장을 되풀이했다. 

한편, 국회에서는 전날(11일) 오전 야당 단독으로 이상민 장관 해임건의안을 처리했다. 본회의 재석 의원 183명 중 찬성 182명, 무효 1명으로 이 장관 해임 건의안이 가결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해임 건의안 표결 처리에 반발하며 집단 퇴장했다. 

태그:#대통령실, #이상민 해임건의안, #입장 발표F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