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비급여 보고항목, 보고횟수, 보고내역 등을 규정하는 '비급여 진료비용 등의 보고 및 공개에 관한 기준'(고시) 개정안이 4일 공포·시행됐다.
 비급여 보고항목, 보고횟수, 보고내역 등을 규정하는 '비급여 진료비용 등의 보고 및 공개에 관한 기준'(고시) 개정안이 4일 공포·시행됐다.
ⓒ unsplash

관련사진보기

 
병·의원급 의료기관이 건강보험을 통해 지원이 이뤄지지 않는 비급여 진료내역 등 세부사항에 대해 보건복지부에 보고하는 '비급여 보고제도'가 4일 시행됐다.

앞으로는 병원급 의료기관은 연 2회, 의원급 의료기관은 연 1회 보고해야 한다. 이에 따라 비급여에 대한 국민의 알권리가 더욱 두텁게 보장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9월 4일 비급여 보고항목, 보고횟수, 보고내역 등을 규정하는 '비급여 진료비용 등의 보고 및 공개에 관한 기준'(고시) 개정안을 공포·시행했다"고 5일 밝혔다.

이는 '의료법' 개정 및 같은 법 시행규칙 개정으로 모든 의료기관에서 비급여 진료비용과 제증명수수료의 항목, 기준, 금액 및 진료내역 등에 대한 보고의무가 부여됨에 따라 법령에서 위임한 사항을 구체적으로 정한 것이다. 

개정된 고시의 주요 내용에 따르면, 올해 보고 대상이 되는 비급여 항목은 그동안 가격공개 대상 항목이었던 비급여 항목 565개와 신의료기술의 안전성·유효성 평가결과 고시 중 요양급여 결정 신청된 행위, 제한적의료기술, 혁신의료기술 등 29개 항목을 포함해 총 594개이다. 내년(2024)에는 1017개로 확대될 예정이다.

또한 의료기관의 장은 각 비급여 보고항목별 단가, 빈도, 상병명, 주수술명 등을 보고해야 한다. 병원급 의료기관은 연 2회(3, 9월분 진료내역), 의원급 의료기관은 연 1회(3월분 진료내역) 보고의 의무가 부여됐다. 

우선 올해의 경우 9월분 진료내역에 대해 병원급 의료기관이 보고하며, 내년에는 2024년 3월분 진료내역에 대해 병원급·의원급 의료기관이, 9월분 진료내역에 대해 병원급 의료기관이 보고해야 한다. 

보건복지부는 "그간 비급여 보고제도는 코로나-19와 헌법소원 제기 등으로 시행이 다소 지연됐다"면서 "보건복지부는 제도의 안정적 시행을 위해 의료계·소비자단체 등 현장과의 충분한 소통을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해당 발령 고시 전문은 '보건복지부 홈페이지(www.mohw.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보고시기는 추후 안내될 예정이다.

임혜성 보건복지부 필수의료총괄과장은 "이번 비급여 보고제도 시행으로 국민의 비급여에 대한 알권리가 더욱 두텁게 보장될 것"이라며 "앞으로 보고제도가 안정적으로 실시되도록 의료기관을 지원하고 이해관계자 의견을 지속적으로 청취하여 제도를 보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남규 국민건강보험공단 비급여관리실장은 "비급여 보고제도의 원활한 운영을 통해 국민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의료기관을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태그:#보건복지부, #비급여 보고제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