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수급불안, 금일 밤 미증시에 주목하자

3월13일 여의도곰의 마감시황 및 투자전략

등록 2008.03.13 17:33수정 2008.03.13 17:33
0
원고료로 응원

■ 해외

전일 미증시는 유동성 공급의 호재로 제차 반등을 이어가는 듯 했으나 단기 차익실현 매물과 유동성 공급의 내용이 근본적인 해결이 아니라는 인식이 반영되며 하락세로 마감하였습니다. 하지만 5년만의 큰 반등에 대한 당연한 조정이라는 판단이며 다음주 금리 인하가 예정 되어 있는 만큼 추가적인 하락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판단입니다.

 

다우지수는 46.57포인트 하락한 12,110.24포인트로 마감하였고 나스닥 지수는 11.89포인트 하락한 2,243.84포인트를 기록하며 마감하였습니다.

 

■ 국내

금일 국내증시 큰 폭으로 하락하였습니다. 트리플위칭데이를 맞은 오늘 프로그램 물량보다는 외국인의 매도세가 컸는데요. 나스닥 선물이 약세를 보이면서 외국인은 오전부터 순매도를 확대 하였고 오후에는 기관도 매도를 확대하면서 힘 한번 써보지 못하고 하락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중 후반 거래량 동반되며 주가가 저점 대비 소폭 반등하여 저가 매수 유입 된것으로 보여집니다.

 

코스피 시장은 43.21포인트 하락한 1,615.62포인트를 기록하며 마감하였고 코스닥 시장은 9.48포인트 하락한 621.81포인트를 기록하며 마감 하였습니다.

 

■ 업종

업종별로 보시면 전 업종이 하락하였습니다. 운수창고업이 4.34%, 철강금속이 4.71% 하락으로 가장 많이 낙폭 하였고 보험이 -0.12% 하락으로 비교적 선방 하였다 하겠습니다.

 

■ 내일의 전략

금일 국내증시 살펴보면 수급적으로 굉장히 안 좋았다 하겠습니다. 트리플위칭데이를 맞으면서 프로그램 물량보다는 외국인의 대량 매도세, 투신권의 매도 전환으로 지수가 1600선까지 근접 하였습니다.

 

1600선이 심리적인 지지선이 될 수 있겠지만 현재 나스닥 선물이 하락하고 있어 금일 밤의 미국 증시가 하락을 한다면 추가적인 하락이 있을 수 있어 지지선을 기대하기도 힘든 상황으로 지금 박스권의 하단 부근에서 올라가지를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참으로 힘든 상황이 되어 버렸는데요, 하지만 여기서 포기 할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한가지 중요한 사실만 확인하자면 지금은 바닥권이고 금일 종가 무렵에 저가 매수세가 유입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미증시도 현재 나스닥 선물 약세를 보이고 있어 갭 하락 예상되나 저가 매수 들어올 것으로 판단 됩니다. 그렇다면 국내증시 금일 하락세가 선 방영되었기 때문에 익일 반등 가능성 충분히 있다는 판단으로 종목을 보유하신 분은 계속 보유 의견이고 신규 매수는 금일 밤을 지켜 보고 대응 하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덧붙이는 글 | 증권정보사이트'메이저넷', 연재중

2008.03.13 17:33ⓒ 2008 OhmyNews
덧붙이는 글 증권정보사이트'메이저넷', 연재중
#트리플위칭데이 #선물옵션 #외국인 #삼성테크윈 #증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2. 2 쌍방울 김성태에 직접 물은 재판장 "진술 모순" 쌍방울 김성태에 직접 물은 재판장  "진술 모순"
  3. 3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4. 4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5. 5 한강 작가를 두고 일어나는 얼굴 화끈거리는 소동 한강 작가를 두고 일어나는 얼굴 화끈거리는 소동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