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궁이 되어 입궁하는 원빈 홍씨. 그는 입궁 1년도 채 안 되어 사망한 비운의 여인이다. 드라마 <이산>.
MBC
이처럼 원빈 홍씨가 직접 관련된 부분에서마저 원빈보다는 홍국영을 비난하는 실록의 기록태도를 놓고 볼 때에, 우리는 원빈 홍씨가 궐내에서 그렇게 욕먹을 만한 행적을 남기지는 않았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홍국영에 대해서는 한없이 부정적인 <정조실록>의 편찬자들. 그런 사람들이 홍국영의 누이동생에 대해서는 부정적 평가를 남기지 않았다. <순조실록>의 편찬자들 역시 홍국영이 원빈 홍씨를 궐에 들여놓고는 중전 효의황후를 괴롭혔다고만 했을 뿐, 정작 원빈 홍씨에 대해서는 이렇다 할 평가를 남기지 않았다.
이것은 홍국영을 미워하는 사람들의 눈에도 원빈 홍씨가 오빠와 다른 사람으로 비쳐졌음을 보여주는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원빈 홍씨마저 오빠의 세도를 믿고 방자하게 굴었다면, 실록 편찬자들은 분명히 원빈 홍씨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평가를 남겼을 것이다.
원빈, 홍국영과 달리 조심스런 궁 생활한 것 같아 화완옹주 및 정후겸과 관련해서는 "그 어미에 그 아들"이라는 표현까지 남긴 <정조실록>이 홍국영 및 원빈 홍씨에 대해서만큼은 두 사람을 분리하는 듯한 인상을 주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우리는 원빈 홍씨가 드라마에서처럼 방약무인했다기보다는 상당히 조심스러운 사람이었을 가능성이 더 크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원빈 홍씨가 "원빈은 오빠와 달리 매우 훌륭하구나"라는 감탄사를 자아낼 만큼의 덕행을 남기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만약 그랬다면, 실록 기록에서 어떤 식으로든 긍정적 평가가 나왔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원빈 홍씨는 특별히 이렇다 할 덕행을 남기지는 않았지만, 그렇다고 "그 오빠에 그 누이"라는 비난이 나올 만큼 악독하게 굴지도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홍국영을 싫어하는 사람들의 눈에, 원빈 홍씨란 존재는 '그 오빠 때문에 마음에 들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딱히 비난하기도 힘든 그런 사람'으로 비쳐진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원빈에 대한 기록에서까지 원빈을 욕하지 않고 그 대신 홍국영을 욕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위와 같이 홍국영과 달리 원빈 홍씨가 상당히 조심스러운 궐내 생활을 한 것으로 판단된다는 점을 고려할 때에, 우리는 두 남매의 성격이 상당히 판이했을 가능성을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상당히 적극적인 데다가 경망스럽기까지 했던 오빠와 달리 그 누이동생은 매우 조심스러운 성격의 소유자였을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20세도 안 돼 세상을 떠난 원빈 홍씨집안 식구 중에서 한 사람의 기가 너무 세면 다른 사람의 기가 상대적으로 약해지는 경향이 있다. 만약 그 다른 사람마저 똑같이 기가 세면 그 집안에서는 분란이 일어나기 쉽겠지만, 한 사람은 기가 세고 다른 한 사람은 기가 약해진다면 그 집안에서는 별다른 분쟁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홍국영 남매가 바로 그러했던 것 같다. 외모 좋고 말 잘하고 머리 좋은 오빠 홍국영은 그 야심이 하늘을 찔러 세상 사람들을 한없이 피곤하게 만든 데 반해, 누이동생은 상대적으로 꽤 조신해서 사람들의 비난을 사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원빈 홍씨가 그 같은 성격의 소유자였기에, 실록 편찬자들도 원빈은 욕하지 못하고 홍국영만 욕한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드라마 속 원빈 홍씨는 효의황후와 성송연을 괴롭히는 악녀로 묘사되고 있지만, 어쩌면 원빈 역시 홍국영으로 인한 선의의 피해자일지도 모른다. 후궁이 되지 않고 그냥 밖에서 평범하게 여자의 인생을 살았더라면, 나이 이십도 안 되어 세상을 떠나는 불운을 겪지 않았을지도 알 수 없는 일이다.
스무 살도 안 된 여자가 궐에 들어간 지 1년도 못 되어 병들어 죽은 데에는 오빠의 과도한 기대와 궁중 생활의 엄격함 등이 원인으로 작용했는지도 모른다. 홍국영은 중전이 자기 여동생을 죽였을 것이라고 믿었지만, 어찌 보면 원빈 홍씨는 오빠 홍국영 때문에 죽었는지도 모르는 것이다.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탈자 신고
kimjongsung.com.시사와역사 출판사(sisahistory.com)대표,제15회 임종국상.유튜브 시사와역사 채널.저서:친일파의 재산,대논쟁 한국사,반일종족주의 무엇이 문제인가,조선상고사,나는 세종이다,역사추리 조선사,당쟁의 한국사,왜 미국은 북한을 이기지못하나,발해고(4권본),한국 중국 일본 그들의 교과서가 가르치지 않는 역사 등등.
기사를 스크랩했습니다.
스크랩 페이지로 이동 하시겠습니까?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