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에세이] 하얀 배꽃의 유혹

배꽃 터널을 거닐며 결혼식 장면을 떠올리다

등록 2008.04.21 18:53수정 2008.04.21 18:53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배꽃의 아름다움 맑고 투명한 배꽃의 아름다움
배꽃의 아름다움맑고 투명한 배꽃의 아름다움이인옥

흔히 4월은 잔인한 달이라고 하는데 4월의 풍경은 전혀 다릅니다. 봄이 그려내는 4월의 풍경은 너무 맑고, 화사하고, 아름다워서, 눈물이 날 지경입니다. 어느 화가가 이보다 더 잘 그릴 수 있을까요?


연두빛 푸르름으로 색칠된 산을 병풍처럼 두른 산밭에는, 백옥 같이 하얀 배꽃이 유혹하며 어서 오라 손짓합니다. 눈부신 배꽃 따라 카메라 달랑 들고 길을 나섭니다.

배꽃 목을 길게 내밀고 차도를 향해 손을 흔드는 배꽃의 모습
배꽃목을 길게 내밀고 차도를 향해 손을 흔드는 배꽃의 모습이인옥

충남 연기군 서면 일대에는 머루포도와 배를 재배하는 농가가 많습니다. 집 밖을 나서면 쉽게 만나는 풍경이 포도밭과 배 밭입니다. 혹시 배 밭 터널을 건너보셨는지요?

배나무가 양쪽에서 가지를 뻗어 둥그렇게 터널을 만들고 하얀 꽃으로 장식해 놓았습니다. 그 밑에는 초록빛 풀들이 아기자기한 꽃들을 피운 채 융단을 깔아놓았습니다. 사뿐사뿐 그 터널을 건너다보면 결혼식을 올릴 때 모습이 그려져 설레기까지 합니다.

배꽃 배꽃이 한껏 아름다움을 뽐내는 모습
배꽃배꽃이 한껏 아름다움을 뽐내는 모습이인옥

반짝이는 햇살을 받은 배꽃이 방긋 웃는 모습을 카메라에 담았습니다. 그 가냘픈 꽃잎에 어찌 그리 매혹적인 모습을 숨겨 놓았을까요. 사진을 찍느라 발길을 돌릴 수가 없습니다. 한 컷 사진을 찍고 나면 다른 포즈로 서 있는 배꽃의 유혹을 어찌 뿌리칠 수 있으리오.

지금 농민들은 배꽃을 수정하느라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배꽃 수정은 붓으로 수꽃가루를 암꽃머리에 묻혀주는 작업으로, 단순해 보이지만 일 년 배 농사에서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입니다. 수정이 가능한 기간은 짧고 또한 농번기로 일손은 더욱 부족한 상황이다 보니, 그 곱던 얼굴들이 새까맣게 타도록 들녘에서 일을 합니다.


배꽃 하늘을 향해 핀 배꽃
배꽃하늘을 향해 핀 배꽃이인옥

배꽃 무리지어 핀 배꽃의 아름다움
배꽃무리지어 핀 배꽃의 아름다움이인옥

농민들의 정성을 잘 아는지 배꽃이 참 많이도 피었습니다. 풍성한 가을을 예고하듯 고운 얼굴로 함박웃음 짓는 모습은, 힘든 일손을 잠시 쉴 수 있도록 배려하는 마음처럼 고맙기 까지 합니다.

아름답고 살기 좋은 농촌에서 그려내는 봄 풍경, 그 중 하나인 배꽃의 유혹에 빠져버린 나, 배꽃은 언제 보아도 순수하고 맑고 고와요. 그래서 매년 이맘때면 그 아름다운 유혹에 빠져버리곤 합니다. 배꽃의 유혹에 일단 한번 빠져 보세요. 이 봄이 다 지나가 버리기 전에.


배꽃 터널 배꽃으로 만들어진 터널
배꽃 터널배꽃으로 만들어진 터널이인옥

덧붙이는 글 | SBS U포토에도 송고합니다.


덧붙이는 글 SBS U포토에도 송고합니다.
#배꽃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2. 2 의사 아빠가 죽은 딸의 심장에 집착하는 진짜 이유 의사 아빠가 죽은 딸의 심장에 집착하는 진짜 이유
  3. 3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4. 4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5. 5 남편 술주정도 견뎠는데, 집 물려줄 거라 믿었던 시댁의 배신 남편 술주정도 견뎠는데, 집 물려줄 거라 믿었던 시댁의 배신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