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책회의 "계속해서 '쇠고기' 중심으로 투쟁"

전국대표자회의 개최, 향후 운동방향 논의... "'촛불 탄압' 기필코 막아낼 것"

등록 2008.07.11 21:43수정 2008.07.11 21:43
0
원고료로 응원
a  전국대표자회의를 개최한 광우병 국민대책회의 소속 단체 대표들의 모습.

전국대표자회의를 개최한 광우병 국민대책회의 소속 단체 대표들의 모습. ⓒ 송주민


광우병 국민대책회의는 11일 전국대표자회의를 개최하고 "앞으로도 광우병 위험 미국산 쇠고기의 전면 재협상 문제를 중심으로 투쟁 방향을 이끌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정부와 경찰의 '촛불 탄압'이 "명백한 공안정국 조성 행위"라며 "어청수 경찰청장 퇴진과 촛불 양심수 석방을 위해 범국민적인 캠페인을 벌여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오후 2시부터 저녁 7시 30분께까지 비공개로 진행된 회의에서 광우병 국민대책회의는 ▲ 이명박 정부의 공안 탄압에 대한 대응 ▲ 향후 투쟁 목표와 의제 ▲ 집중 촛불 문화제 개최 방안 등이 집중적으로 논의됐다. 이날 회의에는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운영위원장, 박래군 인권운동사랑방 상임활동가, 박진섭 생태지평 부소장 등 전국에서 온 70여 명의 소속 단체 대표들이 참여했다.

"쇠고기 협상 변한 게 없다... 재협상할 때까지 촛불 든다!"

박석운 위원장은 회의가 끝난 후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미국산 쇠고기 협상은 원천 무효이고, 전면 재협상만이 정답이라는 당위성을 확인한 자리였다"며 "쇠고기 문제를 중심으로 두고, 나머지 의제 다양화 부분은 추후 논의를 통해 추진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

장대현 국민대책회의 대변인도 "수많은 '촛불'에도 불구하고 광우병 쇠고기 문제가 처음과 달라진 점이 거의 없는 만큼 국민 건강권을 담보하기 위한 근본적인 해결 방안인 재협상 의제를 중심으로 투쟁해 갈 것"이라며 "'정권 퇴진' 등의 운동으로 이어갈지에 대해서는 추후 논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국민대책회의는 오는 12일과 17일 집중 촛불집회를 개최해 다시 한 번 전 국민적인 에너지를 한 곳에 모아낸다는 계획이다. 12일은 '촛불은 계속 된다, 범국민 촛불문화제'란 이름으로, 17일은 제헌절을 맞아 '헌법에 따라 재협상하라'는 구호로 촛불을 들 예정이다.

박석운 위원장은 "이명박 정권의 공안탄압에도 불구하고 '촛불'은 될 때까지 계속된다는  구체적인 의지의 표현으로 집중 촛불문화제를 통해 범국민적인 의미 모으기로 결의한 것"이라며 향후 '대규모 집중 집회' 형식의 촛불 문화제를 계속 이어갈 뜻을 분명히 했다.


"어청수 청장 퇴진, 집회·결사 자유 수호 위해 범국민 캠페인"

a  전국대표자회의를 개최한 광우병 국민대책회의 소속 단체 대표들의 모습.

전국대표자회의를 개최한 광우병 국민대책회의 소속 단체 대표들의 모습. ⓒ 송주민


또 국민대책회의는 경찰의 집회 원천봉쇄, 대규모 시민 연행 등을 '노골적인 촛불 탄압 행위'로 규정했다. 따라서 향후 경찰의 탄압을 규탄하고, 집회·결사의 자유를 수호하기 위한 전국적인 캠페인을 벌여나가기로 했다.


박석운 위원장은 "오는 14일부터 25일까지 경찰과 정부의 공권력 남용을 규탄하고, 헌법에 보장된 집회·결사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국민대책회의에 소속된 모든 단체들이 나서 전국적이고 범국민적인 캠페인 운동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박 위원장은 "14일부터 18일까지는 경찰 폭력의 실질적인 책임자인 어청수 청장의 해임을 촉구하기 위한 서명운동을 각 지역별로 진행할 것"이라며 "추합된 결과는 국회의장에게 전달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함께 논의되기로 예정됐던 ▲ 이명박 정부에 대한 대책회의의 입장과 태도 ▲ 불매운동 전개 방안 및 태세 ▲ 촛불 의제 다양화 방안 등에서는 합의를 이루지 못한 채 차후 논의를 통해 보완해 나가기로 결정했다.

특히 현재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미국산 쇠고기에 대한 불매운동과 관련해서는 15일 참여연대에서 워크숍을 개최해, 논의된 결과를 바탕으로 종합적인 활동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국민대책회의 #광우병 #미국산 쇠고기 #전국대표자회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경남, 박근혜 탄핵 이후 최대 집회 "윤석열 퇴진" 경남, 박근혜 탄핵 이후 최대 집회 "윤석열 퇴진"
  2. 2 "V1, V2 윤건희 정권 퇴진하라" 숭례문~용산 행진 "V1, V2 윤건희 정권 퇴진하라" 숭례문~용산 행진
  3. 3 "집안일 시킨다고 나만 학교 안 보냈어요, 얼마나 속상하던지" "집안일 시킨다고 나만 학교 안 보냈어요, 얼마나 속상하던지"
  4. 4 한국 의사들의 수준, 고작 이 정도였나요? 한국 의사들의 수준, 고작 이 정도였나요?
  5. 5 겁나면 "까짓것" 외치라는 80대 외할머니 겁나면 "까짓것" 외치라는  80대 외할머니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