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애불 석굴암 전경마애불을 보호하고 있는 보존각과 마애불 뒤에 위치한 석굴암 입구가 보인다.
최용호
불교 수행처가 천주교 도피처 된 사연폭염이 기승을 부리던 지난 5일 경남 양산시에 있는 마애불 석굴암을 찾았다. 이곳은 불교가 오랜 세월 닦아놓은 수행처에 박해를 받던 천주교인들이 숨어들어 생명을 부지했던 오랜 역사가 전해져 내려오는 곳이다.
지금으로부터 142년 전인 1866년 이른바 ‘병인박해’가 일어나 천주교도들이 발견되는 대로 목이 달아나던 살벌했던 시절. 현 양산시 호계동 일원에서 신앙생활을 영위하던 천주교인들이 박해를 피해 삼국시대 원효대사의 수행처였던 마애불 뒤편 석굴암(반고굴)과 인근 산속을 도피처 삼아 당면한 화를 피했던 것.
지금도 이 지역에는 불교 사찰과 천주교 수녀회의 피정시설이 나란히 자리하고 있어 당시 역사를 짐작케 한다. 실제로 호계동 일대는 불교와 천주교가 동시에 번성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최근 독실한 기독교인으로 알려져 있는 이명박 대통령이 집권한 이후부터 보이고 있는 다소 치우친 듯한 종교 편향적 태도 때문에 불교계가 때 아닌 법난을 겪고 있는 가운데 알려진 이 과거사는 비뚤어져만 가는 현재의 종교차별 상황에 경종을 울리고 있다.
역사는 돌고 도는 것이라 했다. 급변하는 정치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주객이 전도될 수 있고, 상황이 뒤집힐 가능성은 많다. 불과 5년이라는 짧은 집권 기간 동안 다른 종교를 홀대하는 것은 정권교체와 더불어 스스로 정반대의 상황에 직면해 고난을 자초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이명박 정부는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온 국민을 위하고 섬겨야 할 정부가 마치 특정종교를 위한 정권, 기독교 정권처럼 여겨져서는 안 된다는 게 기독교인까지를 포함한 대다수 국민들의 중론이다. 이 대통령의 독실한 신앙정신의 발로라는 걸 충분히 이해한다손 치더라도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