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민 "한반도에서 전쟁 발발할 가능성 있어"

31일 라디오 인터뷰서 주장 ... "지금 북한, 죽기 아니면 까무러치기식"

등록 2009.01.31 16:15수정 2009.01.31 19:57
0
원고료로 응원
 장성민 세계와동북아평화포럼 대표

장성민 세계와동북아평화포럼 대표 ⓒ 오마이뉴스 남소연


최근 <전쟁과 평화>란 책을 낸 장성민 '세계와 동북아 평화포럼' 대표는 31일 "이명박 대통령이 지금과 같은 남북 관계를 고수할 경우 한반도에서 1950년때와 같은 제2의 전쟁, 민족 재앙이 발발할 가능성도 있다"고 우려했다.

이날 <평화방송> 라디오에 출연한 장 대표는 "북한이 서해 북방한계선을 더 이상 받아들이지 않겠다고 선언했는데 남북간 협의가 되지 않고 모든 것이 중단되어 버린 상황이라면, 이명박 행정부 5년 임기 내에 정말 놀라운 일들(전쟁)이 한반도에서 발생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를 갖게 한다"고 말했다.

장 대표는 "지금의 상황은, 과거 김대중 정부 시절에 북한이 남한 정부를 길들이거나 남한 정부를 자신들 정책 구상에 맞게 끌고 가기 위해 구상했던 서해교전 상황보다 훨씬 강하다"며 "그것이 자칫 잘못 관리되면 새로운 민족 재앙의 씨앗으로 확산될 수도 있는 그런 순간"이라고 말했다.

그는 "따라서 우리 정부는 현 상황을 너무 안일하게 너무 편의적인 해석을 해선 안된다"며 현 정부의 안일한 대북 자세를 비판하기도 했다.

한반도 제2차 전면전 발발 가능성에 대해 그는 "서해 지역전이 전면전으로 확대되는 걸 모든 주변국과 남북한 공히 원치 않겠지만 전쟁이란 것은 작은 불씨가 큰 불씨가 되는 것이고 오판에 의해 대부분 전쟁이 발생되고 있기 때문에 제한적이 됐든 국지전이 됐든 한반도에 지난 1950년도에 발생했던 것과 같은 전쟁의 씨앗이, 불씨가 다시 되살아날 수 있다는 것은 너무 불행한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 현재 국면은 그런 전쟁 국면으로 서서히 치닫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느낌을 강하게 받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 국방위원회 김형철 중장이 지난번 개성공단을 두번째 방문해 남측 기업인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갖고 '이명박 정부에게 분명히 잘 전하시오, 남한 정부가 대북정책을 지금과 같이 취해온다면 이것은 대결정책으로 받아들이고 우리가 남측을 선제타격할 수 있다라는 것을 분명히 전하시오, 이것은 심각한 상황이오'라는 메시지를 전했다는 것을 기업인에게 들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는 "북한군 총참모부가 전쟁선포나 다름없는 대변인 성명을 발표하기 전에 북한 전쟁참모역할하는 기조실장이 개성공단에 내려와서 물밑으로 북한의 향후 밟아나갈 강도높은 계획들을 민간인을 통해 남한 정부에 경고음을 울렸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반응이 없기 때문에 단계적으로 더욱 더 노골적으로 공개적으로 자신들 입장을 밝히고 한반도 위기상황을 밟아나가고 있는게 아닌가 해석된다"고 말했다 .

북한의 최근 대남 강성발언 의도에 대해 그는 "이명박 정부를 상대로 더 이상 아무런 경제적 이익도 없으니까 우리는 우리식대로 생존방식을 찾아나갈 수 밖에 없다는 북한의 대남 대결 전략 일환"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지금 북한은  죽기 아니면 까무러치기식으로 우리 식대로 우리 생존체제를 유지해나가겠다는 것이고 이것이 지금 북한이 단계적으로 밟고 있는 전쟁 시나리오"라고 부연설명했다.

장 대표는 "북한이 이명박 정부와  남한을 주적으로 설정하면 주적끼리는 항상 총칼들고 대결하고 전쟁해야 하는 상대기 때문에 전쟁을 강행할 수 밖에 없다"면서 "그런 전쟁분위기가 한국전쟁이 일어났던 그 상황 일보직전까지 치닫게 됐을 때 남한이 얻을 수 있는  이익이 무엇이 있을까?"라며 이명박 정부를 향해 반문했다.
#장성민 #한반도 #조평통 #개성공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억대 연봉이지만 번아웃 "죽을 것 같았다"... 그가 선택한 길 억대 연봉이지만 번아웃 "죽을 것 같았다"... 그가 선택한 길
  2. 2 28년 만에 김장 독립 선언, 시어머니 반응은? 28년 만에 김장 독립 선언, 시어머니 반응은?
  3. 3 이러다가 대한민국이 세계지도에서 사라질지도 모른다 이러다가 대한민국이 세계지도에서 사라질지도 모른다
  4. 4 체코 언론이 김건희 여사 보도하면서 사라진 단어 '사기꾼' '거짓말'  체코 언론이 김건희 여사 보도하면서 사라진 단어 '사기꾼' '거짓말'
  5. 5 "대통령, 정상일까 싶다... 이런데 교회에 무슨 중립 있나" "대통령, 정상일까 싶다... 이런데 교회에 무슨 중립 있나"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