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앞 신호위반이 '화' 부를라

새학기 앞두고 통학로 안전 확보 골머리

등록 2009.02.25 11:51수정 2009.02.25 11:51
0
원고료로 응원
 양산시 서창동 ㄷ초등학교 앞 도로. 하교 시간은 물론 평소에도 신호를 지키는 차량이 거의 없을 정도다.
양산시 서창동 ㄷ초등학교 앞 도로. 하교 시간은 물론 평소에도 신호를 지키는 차량이 거의 없을 정도다. 홍성현
양산시 서창동 ㄷ초등학교 앞 도로. 하교 시간은 물론 평소에도 신호를 지키는 차량이 거의 없을 정도다. ⓒ 홍성현

새학기를 앞두고 통학로 안전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과속과 신호위반을 일삼는 차량 때문이다. 특히 도로가 잘 닦여 있는 곳일수록 오히려 상황은 심각하다. 속도위반은 예사고 보행신호를 지키는 차량이 이상해 보일 정도다.

 

모처럼 단비가 내렸던 지난 19일 양산시 서창택지에 있는 ㄷ초등학교 앞은 파란색 보행신호가 무색할 정도다. 보행신호가 들어온 뒤 속도를 줄이고 슬금슬금 건널목을 지나가는 차량은 그나마 양심적인 편이다. 일부 차량은 속도를 줄이지도 않고 그대로 건널목을 통과하는 모습이 종종 보였다.

 

같은 날 평산동에 있는 ㅍ초등학교 앞. 이곳에는 지난해 학부모와 주민들의 요청에 따라 신호등과 건널목을 설치했지만 사정은 마찬가지다. 게다가 도로가 내리막이라 더 위험하다.

 

양산경찰서 덕계지구대 관계자는 "'학교 앞에서 신호위반하는 차량이 많아 학생들이 위험하다'는 민원이 종종 들어온다"며 "하교 시간에 학교 주변을 돌며 순찰을 강화하고 있지만 그때 뿐"이라고 말했다.

 

학교 관계자는 "도로가 잘 닦여 있는 곳이 더 위험하다"고 설명했다. 차량이 속도를 줄이지 않기 때문이다. 양산시 웅상지역의 경우 학생들이 하교하는 낮 시간에는 차량 통행이 잦지 않고, 통행하는 사람들도 별로 없어 이면도로에서 제 신호를 지키는 차량이 거의 없다.

 

오히려 도심지 한 가운데 있는 초등학교가 교통사고로부터 더 안전한 편이다. 덕계동에 있는 ㄷ초등학교 앞은 도로가 왕복 2차선 밖에 안 되고 통행하는 도로가 복잡해 차량이 신호를 지키고 서행운전을 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학부모와 학교 주변 주민들은 건널목에 신호위반 카메라를 설치해달라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해 경찰은 부정적인 입장이다. 경찰 관계자는 "주요 도로라면 신호위반 카메라 설치를 검토해 보겠지만 이면도로에까지 신호위반 카메라를 설치하는 것은 무리"라며 "다만 학교 앞에 방범용 CCTV 설치를 강화하고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한 효과는 일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제는 안전시설물 설치가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라는 데 있다. 웅상지역 초등학교는 모두 어린이보호구역으로 지정돼 과속방지턱과 교통안전시설물 등 스쿨존 시설이 설치돼 있다. 이곳에서는 주ㆍ정차가 금지돼 있고, 통행하는 차량도 시속 30km 이하로 서행해야 한다. 하지만 이를 지키는 차량은 찾아보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경찰 관계자는 "당연한 얘기지만 결국 해결책은 운전자들의 시민의식"이라며 "안타까운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 지역사회가 안전한 통학로 확보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양산시민신문 269호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2009.02.25 11:51ⓒ 2009 OhmyNews
덧붙이는 글 이기사는 양산시민신문 269호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통학로 #신호위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부산시 수영구에 사는 시민기자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쌍방울 법인카드는 구속된 김성태를 따라다녔다 쌍방울 법인카드는 구속된 김성태를 따라다녔다
  2. 2 엄마 아닌 여자, 돌싱 순자의 사랑을 응원합니다 엄마 아닌 여자, 돌싱 순자의 사랑을 응원합니다
  3. 3 [단독] 홍준표 측근, 미래한국연구소에 1억 빌려줘 "전화비 없다고 해서" [단독] 홍준표 측근, 미래한국연구소에 1억 빌려줘 "전화비 없다고 해서"
  4. 4 '윤석열 퇴진' 학생들 대자보, 10분 뒤 벌어진 일 '윤석열 퇴진' 학생들 대자보, 10분 뒤 벌어진 일
  5. 5 고3 엄마가 수능 날까지 '입단속' 하는 이유 고3 엄마가 수능 날까지 '입단속' 하는 이유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