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녕의 비지정 문화재 답사

송곡리 불상과 유다리

등록 2009.05.06 14:28수정 2009.05.06 14:28
0
원고료로 응원

경남 창녕의 잘 알려지지 않은 비지정 문화유적 답사길을 떠난다. 날씨가 어느덧 초여름을 연상할 정도로 덥게 느껴진다.

 

창녕 박물관 야외유적

 

창녕 박물관 야외에 최근 옮겨진 석탑재들 있다고 하여 관찰한다. 달창 저수지에서 옮겨졌다고 하는데 탑재의 크기만 보아서는 제법 큰 탑이었을 것으로 추정되며 조각 수법도 상당히 좋아 통일신라 후기에서 고려 초기 탑으로 보였다.

 

창녕박물관 야외 탑재 창녕박물관 야외 탑재
창녕박물관 야외 탑재창녕박물관 야외 탑재김환대
▲ 창녕박물관 야외 탑재 창녕박물관 야외 탑재 ⓒ 김환대

석등부재 창녕 박물관 야외에 석등부재
석등부재창녕 박물관 야외에 석등부재김환대
▲ 석등부재 창녕 박물관 야외에 석등부재 ⓒ 김환대

 이외에도 석등의 지붕돌과 각종 옮겨진 석조물과 묘비석 및 석상이 있다. 그리고 창녕 사창리 청동기시대 무덤을 알 수 있는 설명문과 그 예로 고분이 재현되어 있다. 야외 유물들은 평소 자세히 보지 못했으나 이번에 자세히 둘러보았다.

 

창녕사리유적 안내문 창녕사리유적 안내문
창녕사리유적 안내문창녕사리유적 안내문김환대
▲ 창녕사리유적 안내문 창녕사리유적 안내문 ⓒ 김환대

알려지지 않은 송곡리 불상

 

 송곡리 무심사란 절에 아직 학계에 알려지지 않았고 비지정 목록에도 잘 나오지 않는 불상이 있다고 해서 현지 안내자와 함께 찾아가 보았다.

 

무심사 무심사
무심사무심사김환대
▲ 무심사 무심사 ⓒ 김환대

절은 그리 오래되지 않은 것으로 보이며, 절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자연 바위에 암굴을 자연스럽게 만들어 모시고 있다. 광배와 한돌로 이루어진 불상은 마멸이 심하고 일부 파손된 체 모셔져 있다. 조각 수법으로 보아 고려시대 불상으로 추정되었다.

 

송곡리불상 송곡리불상
송곡리불상송곡리불상김환대
▲ 송곡리불상 송곡리불상 ⓒ 김환대

 도난당했다가 다시 찾아 제자리에 모셨다고 하니 다행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아직 알려지지 않은 만큼 자료도 부족하고 크기라든지 실측치수도 없어 정밀 조사가 있었으면 한다.

 

달라진 옥천사지

 

창녕 화왕산 관룡사 입구에 이제는 예전과 달리 안내 표지판도 설치된 옥천사지를 찾았다. 신돈이 태어나서 자랐다고 알려져 있는 이곳은 신라시대 사찰이 있던 것으로 추정된다.

 

옥천사지 옥천사지
옥천사지옥천사지김환대
▲ 옥천사지 옥천사지 ⓒ 김환대

현재 무너진 탑재들과 주변에 있는 석조물들은 그 가치가 충분해 보인다. 그러나 아직 이렇다할 조사 역시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하니 주변발굴이나 절터의 성격을 규명할 수 있는 조사가 이루어지면 좋겠다고 생각해 본다.

 

옥천사지 흔적 옥천사지 흔적이 여기 저기 있다.
옥천사지 흔적옥천사지 흔적이 여기 저기 있다.김환대
▲ 옥천사지 흔적 옥천사지 흔적이 여기 저기 있다. ⓒ 김환대

추정 당간지주 추정 당간지주
추정 당간지주추정 당간지주김환대
▲ 추정 당간지주 추정 당간지주 ⓒ 김환대

주변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서는 근래 당간지주로 추정되는 석재가 발견되어 조사를 기다리고 있었다. 관룡사만 알지 옥천사지를 아는 사람들은 드물며 앞으로 좀 더 알리는 홍보를 하면 답사코스가 될 것이다.

 

고인돌 2기

 

영축산 구봉사로 올라가는 길에 사은암과 하문암이라는 고인돌 2기를 현지 안내자를 동행하여 둘러본다. 크기는 엄청나서 고인돌로 보이나 특징적인 것은 없으며 후대에 글씨를 각자해 놓았다.

 

사문암 고인돌이라 하나 여러가지로 의문이 있다.
사문암고인돌이라 하나 여러가지로 의문이 있다.김환대
▲ 사문암 고인돌이라 하나 여러가지로 의문이 있다. ⓒ 김환대

하문암 하문암 고인돌
하문암하문암 고인돌김환대
▲ 하문암 하문암 고인돌 ⓒ 김환대

 

영산 유다리와 읍성지

 

영산면에 가면 영산 시장 주변에 유다리가 있는데 현재는 복개되어 그 형태는 전혀 찾아 볼 수 없으나 그 흔적이 있다는 것을 돌 표지석을 세워두어 그나마 알 수 있다. 창녕읍내에도 이런 남창교라는 다리가 있었으나 역시 지금은 그 형태를 볼 수 없다고 한다. 길 건너편에는 조선시대에 돌로 개축한 것으로 추정되는 읍성지가 있다.

 

유다리 유다리
유다리유다리김환대
▲ 유다리 유다리 ⓒ 김환대

지금은 일부 구간만 남아 있으며, 1930년 이후 대부분 사라졌다고 한다. 태자봉으로 올라가는 길에는 그나마 수구가 원형 그대로 잘 남아 있다.

 

영산읍성수구 영산읍성수구
영산읍성수구영산읍성수구김환대
▲ 영산읍성수구 영산읍성수구 ⓒ 김환대

 

태자봉에는 신라 태자를 모신 사당에 위패가 있으며, 주변에는 화왕산성, 영취산성, 목마산성 등이 있어 이 일대가 내륙의 군사요충지였음을 알 수 있다.

 

신라태자 신라태자를 모신 사당이 있다.
신라태자신라태자를 모신 사당이 있다.김환대
▲ 신라태자 신라태자를 모신 사당이 있다. ⓒ 김환대

이렇게 알려지지 않은 유적들을 현지 안내자를 통해서 여러 가지 이야기도 듣고 알지 못한 부분들을 배워 가면서 둘러보니 더욱 이 지역의 문화유적들이 새롭게 보인다. 늘 보아도 보지 못한 유적들이 있을 때 답사는 계속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된다. 전국에는 아직 알려지지 않은 비지정문화유적들이 답사객들을 기다리고 있다. 

덧붙이는 글 |  현지 안내를 맡아주신 창녕향토사연구회장 오종식님께 감사를 드린다.

2009.05.06 14:28ⓒ 2009 OhmyNews
덧붙이는 글  현지 안내를 맡아주신 창녕향토사연구회장 오종식님께 감사를 드린다.
#창녕 옥천사지 #사은암과 하문암 #송곡리불상 #유다리 #영산읍성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전국의 문화유적을 찾아 답사를 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구석진 곳에 우리문화를 찾아서 알리고 문화관련 행사를 좀 더 대중에게 보급하고자 하며 앞으로 우리문화재의 소중함을 일깨워 나아가려고 합니다. 괌심분야는 역사유적, 석조조형물과 민속,고건축물 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2. 2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3. 3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4. 4 이런 곳에 '공항'이라니... 주민들이 경고하는 까닭 이런 곳에 '공항'이라니... 주민들이 경고하는 까닭
  5. 5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