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리산(해발 832m) 산철쭉 군락지는 경기도 남양주시 수동면 도유림인 축령산 휴양림 안에 있다. 휴양림 안에는 여러 규모의 통나무 숙박시설이 있고, 잣나무 숲으로 둘러싸인 삼림욕장이 마련되어 있다. 다양한 희귀 초본과 수목들을 만나 볼 수 있는 축령산 휴양림 입장료는 성인 1인 1000원, 휴양림 안에 마련된 주차장 사용료 승용차 기준 2000원을 내야 한다. 주차장 자체가 높은 지점에 있어 정상까지 오르기에 그다지 힘이 들지 않으며, 임로를 비롯하여 다양한 등정로들이 있어 취향에 따라 골라 걸을 수 있다. 서리산 정상까지 오르내리는 데는 3시간 정도 소요되며, 축령산 능선으로 돌아내려오는 길은 4시간 정도 걸린다. 취사는 일정 지역에서만 허용되므로 간단한 도시락을 지참하는 것이 좋다.
서리산 산철쭉을 만나러 오는 길은 서울 - 경춘국도(혹은 북부간선도로 - 외부순환도로) - 마석에서 수동 표지를 따라 12km 지점에서 축령산 방향 표지를 따라 우회전. 외방리 길로 10분 정도 길 따라 들어가면 휴양림 입구가 나온다. 주말에 길이 많이 막힐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 경우에는 운수교차로에서 좌측으로 새로 난 사차선 도로를 달려 길이 끝나는 지둔리로 돌아오면 시간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조금 가파르긴 하지만, 비금리 방면에서 임로를 따라 서리산으로 오르는 길도 있다. 이럴 경우, 비금리에 있는 몽골문화촌의 전시장과 공연을 겸하는 것도 좋은 여행거리가 될만하다.
물이 좋아 물골로 불리는 수동의 특산은 취나물, 달래, 부추, 느타리버섯 등이 유명하며, 특히 천마산, 철마산, 주금산, 서리산, 축령산으로 둘러싸인 수동은 산나물과 장뇌삼이 많아 산꾼들이 많이 찾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