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에 난만한 꽃 피어나 독하게도 휘황..."

[길을 걷다 만난 풍경 4] 연분홍 봄바람 부는 '혼불문학공원'

등록 2010.03.27 17:50수정 2010.03.27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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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내석 혼불문학공원 안에는 돌로 만들어진 <혼불> 책들이 많다.
안내석혼불문학공원 안에는 돌로 만들어진 <혼불> 책들이 많다.박주현

"살아있는 사람들한테는 누구에게나 혼불이 있다고 합니다. '혼불'이란 '정신의 불' '목숨의 불', '감성의 불'또는 사람을 가장 사람답게 하는 '정령의 불'을 가리키는 말이지요."
-최명희 강연록 '나의 혼, 나의 문학' 중에서 

연분홍 봄바람이 이끄는 대로 길을 따라 나선 곳은 '혼불문학공원'. 대하소설 <혼불>을 쓴 최명희 선생의 묘역이 있는 곳이다. 이 공원은 한국소리문화의전당과 전주덕진연못 사이에 있어 산책하기에 아주 좋다. 공원에 들어서니 곳곳에 놓인 안내석들이 가장 먼저 반긴다.


"사람은 누구에게나 혼불이 있다"고 한 <혼불>작가 최명희 선생의 뜻을 기리기 위한 문학공원.
"사람은 누구에게나혼불이 있다"고 한 <혼불>작가 최명희 선생의 뜻을 기리기 위한 문학공원. 박주현

"물오른 나무들이 젖은 숨을 뿜어 내어 촉촉한 대기 속 어디선가 꽃봉오리 터지는 소리가 연연하게 들릴 것만 같은데."  -<혼불> 5권 '발걸음만, 그저 다만 발걸음만이라도' 중에서

"사랑하는 이여, 아직은 돌아오지 말라. 내 이 가슴에 약이 덜 차 아직 이 봄이 약(藥) 봄이 아이어든. 천지에 난만한 꽃 피어나 독하게도 휘황하여 아득한 어질머리 일으킬지라도."
- 산문 '소살소살 돌아온 봄의 밤 강물이여' 중에서

'혼불문학공원', 새싹 돋아나는 소리까지 온통 '혼불 소리'처럼 들려

문학공원 안내 꽃 빨간 동백이 입구에서 어서 오라 손짓한다.
문학공원 안내 꽃빨간 동백이 입구에서 어서 오라 손짓한다. 박주현

최명희 선생 묘역 옆의 얼굴동판은 언제나 같은 표정.
최명희 선생묘역 옆의 얼굴동판은 언제나 같은 표정. 박주현

안내석에 새겨진 글을 읽다보면 저절로 '혼불'에 심취되고 만다. 봄옷으로 갈아입느라 정신없이 들떠있는 주변 산 속을 가득 메운 바람소리, 새소리, 심지어 새싹 돋아나는 소리까지 온통 '혼불소리'처럼 들려온다.     

묘 옆에 놓인 선생의 얼굴동판은 때 묻지 않은 바람에 씻겨서 그런지 표정이 늘 그대로다. 늙지도 야위지도 않는다. 흐드러지게 핀 하얀 매화꽃들을 마주하고 있으니 기분이 좋을 법도 하건만 표정은 담담하기만 하다. 상큼한 봄바람에 얼굴을 맡긴 채 한참을 서서 선생의 얼굴을 마주하고 있으니 저절로 <혼불> 속으로 빠져든다.   


아~혼불 대하소설 <혼불> 작가 최명희 선생.
아~혼불대하소설 <혼불> 작가 최명희 선생.박주현

선생은 1930년대 말 전라도 남원의 양반촌인 매안 마을의 매안 이씨 문중을 중심으로 1만2천여 장의 방대한 분량의 원고지에 주변 하층민인 상민들의 마을인 남원 거멍굴에서부터 중국 만주벌판에 이르기까지 소설의 무대를 넓혀 암울했던 시대적 상황을 세밀하게 담아냈다.
 
근대사의 격랑 속에서도 전통적 삶의 방식을 지켜나간 양반사회의 기품, 평민과 천민의 고난과 애환을 생생하게 묘사했다. 조선 사람들의 비극적 삶과 강탈당한 민족혼의 회복을 염원하는 모습들도 다양한 각도에서 클로즈업 시켰다. 공원을 이리 저리 산책하다보면 <혼불>의 주인공들도 만나볼 수 있다.

"강모는 강실이라는 사촌 동생을 마음으로 좋아하지만 결국 자신보다 나이가 많은 허효원과 혼인한다. 그러나 강모는 강실이를 잊지 못하고 가문을 잇는 것을 힘겨워하다가 징병을 피해 만주로 떠나고, 그 후 청암 부인은 병세가 악화되어 죽게 된다. 청암 부인이 죽은 후 가문은 점점 기울어 가고, 이제 가문을 지키는 일은 3대 종부인 강모의 아내 효원에게 맡겨진다."


방대한 '혼불' 작업, 그 힘이 어디서 솟아났을까?
   
묘역 앞에  웬 꽃들이...
묘역 앞에 웬 꽃들이...박주현

꽃을 마주하며 선생은 무슨 생각에 잠기셨을까?
꽃을 마주하며선생은 무슨 생각에 잠기셨을까?박주현

일제 강점기인 1930~1940년대 조선의 유서 깊은 가문 '매안 이씨' 문중에서 무너져가는 종가를 지키는 종부(宗婦) 3대와 이씨 문중의 땅을 부치며 살아가는 상민마을 '거멍굴' 사람들의 평평한 삶을 그린 소설이 그토록 많이 읽힌 이유를 새삼 깨닫게 된다.

몰락해 가는 한 양반가의 며느리 3대 이야기를 통해 당시의 힘겨웠던 삶의 모습과 보편적인 인간의 정신세계를 탁월하게 그려냈던 그 방대한 <혼불> 작업의 힘이 어디서 솟아났는지 궁금하기만 하다.  

처음 소설을 읽다 보면 혼례와 상례의식, 정월대보름 등의 전래풍속을 너무 세밀하게 소개해 놓아갈수록 흥미를 돋운다. 또 지역의 방언을 풍부하게 구사하여 민속학·국어학·역사학·판소리 분야까지 두루 섭렵할 수 있다.

"우리가 인간의 본원적 고향으로 돌아갔으면 한다"는 작가의 말이 고스란히 표출된 <혼불>에는 특히 호남지방의 세시풍속, 관혼상제, 노래, 음식 등을 생생한 우리 언어로 복원해내 '우리 풍속의 보고, 모국어의 보고'라는 평가를 받았다.

'전통적인 소재, 유교적인 이데올로기, 지역민속지적 기록 그리고 가문사 등이 어울린 민족학적 서사물 또는 자연서사물'로, 소설가 이청준은 '찬란하도록 아름다운 소설'로, 유종호는 '일제 식민지의 외래문화를 거부하는 토착적인 서민생활 풍속사를 정확하고 아름답게 형상화한 작품'으로 평가하는 등 1990년대 한국문학사 최고의 걸작으로 꼽힌 소설이다.

"손가락으로 바위를 뚫어 글씨를 새기는 것만 같은 생각이 든다"

봄 향기  가득한 연분홍 꽃들.
봄 향기 가득한 연분홍 꽃들. 박주현

"쓰지 않고 사는 사람은 얼마나 좋을까. 나는 때때로 엎드려 울었다. 그리고 갚을 길도 없는 큰 빚을 지고 도망 다니는 사람처럼 항상 불안하고 외로웠다."

선생이 생전 자신의 글쓰기에 대한 고뇌를 표현한 글이다. 덧붙여 "나는 일필휘지(一筆揮之)란 걸 믿지 않는다. 원고지 한 칸마다 나 자신을 조금씩 덜어 넣듯이 글을 써내려갔다"고 한 대목에선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려는 아름다운 정신과 숨결이 읽힌다. 또 소설 <혼불>을 쓴 이유에 대해서도 선생은 이렇게 적시했다.  

"그것은 근원에 대한 그리움이다. 오늘의 나를 있게 한 어머니, 아버지, 그리고 그 윗대로 이어지는 분들은 어디서 어떤 모습으로 살았는가를 캐고 싶었다. 웬일인지 나는 원고를 쓸 때면, 손가락으로 바위를 뚫어 글씨를 새기는 것만 같은 생각이 든다. 그것은 얼마나 어리석고도 간절한 일이랴. 날렵한 끌이나 기능 좋은 쇠붙이를 가지지 못한 나는, 그저 온 마음을 사무치게 갈아서 손끝에 모으고, 생애를 기울여 한 마디 한 마디, 파나가는 것이다."

선생의 글을 잃다보면 역사 속 삶의 고통의 무게가 절로 느껴온다. 오죽했으면 선생은 <혼불> 완간 4개월을 앞두고 난소암에 걸렸으나 주변에 알리지도 않은 채 오로지 집필에만 매달린 끝에 1996년 12월 완간, 2년 뒤인 1998년 12월에 세상을 떠났다. 그러나 후에도 이 작품으로 단재상 문학부문, 세종문화상, 여성동아 대상, 호암상 예술상 등을 받았다.

선생은 <혼불>을 통해 한국인의 역사와 정신을 생생하게 표현함으로써 한국문학의 수준을 한 차원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몌별(袂別)>, <만종(晩鐘)>, <정옥이>, <주소> 등의 단편도 썼지만, <혼불>에 쓰기 시작한 이후로는 다른 작품을 쓰지 않았다.

이러한 선생의 뜻을 기리기 위해 1997년 7월, 각계 인사들이 모여 작가 '최명희와 혼불을 사랑하는 사람들 모임'이 결성되었고, 1999년에는 전북 남원시 사매면 노봉마을에 작가를 기리는 문학마을인 '혼불마을'이 조성됐다.

"지하의 뿌리한테는, 꽃 피고 새 운다는 지상이 오히려 흙 속"

혼불  전주시 덕진동 한국소리문화의전당과 덕진공원 사이에 있는 최명희의 '혼불문학공원'.
혼불 전주시 덕진동 한국소리문화의전당과 덕진공원 사이에 있는 최명희의 '혼불문학공원'.박주현

소설의 배경인 남원에 이어 선생의 생가가 있는 전주시는 혼불기념사업회와 함께 2000년 이곳 전주시 덕진동 선생의 묘역에 작고 아름다운 '혼불문학공원'을 조성했다. 산책로 바닥재는 크고 작은 통나무를 빽빽이 심어 걷기에 좋을 뿐 아니라 미감이 뛰어나다.

주변에는 반원형으로 10개의 안내석이 <혼불>에 나오는 중요 흔적들을 담았다. 후배작가들이 <혼불>과 선생의 어록 중에 가려 뽑아 새긴 것이라고 한다. 평소 작가의 뜻대로 조촐하되 누구나 편안히 쉬어갈 수 있는 예쁜 공간이다.

돌 or 책? 돌에 새겨진 최명희 선생의 <혼불> 내용들.
돌 or 책?돌에 새겨진 최명희 선생의 <혼불> 내용들. 박주현

또 이곳에서 가까운 전주시 완산구 풍남동 선생의 생가 주변에 지난 2006년 4월 지어진 '최명희문학관'에는 선생의 생전 활동모습과 작품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다양한 자료들이 보관돼 있다. '혼불 읽기', '혼불 세미나' 등의 행사도 주기적으로 열리는 곳이다.

"들판은 아득한 연두 물빛이다. 거기다 막 씻어 헹군 듯한 햇살이 여린 모의 갈피에 숨느라고 여기저기서 그 물빛이 찰랑거린다."

<혼불> 1권 '사월령'에 나오는 구절을 새기며 발길을 되돌려 재촉하려니 마음을 옥죄는 구절이 담긴 안내석이 다시 눈에 가득 들어온다.    

"지하의 뿌리한테는, 꽃 피고 새 운다는 지상이 오히려 흙 속일 것이요, 거기 우람하게 서 있는 나무의 무성한 가지는 거꾸로 뿌리라 여겨질 것이다. 그래서 뿌리는 어둠이 휘황하고, 햇빛은 캄캄할 것이다."  -<혼불> 4권 '박모(薄暮)' 중에서

<혼불> 작가 최명희 선생은
1947년 전주에서 태어나 전북대 국문과를 졸업하고 전주 기전여자고등학교와 서울 보성여자고등학교에서 국어교사로 재직했다. 선생은 1980년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단편 <쓰러지는 빛>이 당선되어 등단한데 이어, 이듬해 동아일보 창간 60주년 기념 장편소설 공모전에서 <혼불>(제1부)이 당선되어 문단의 주목을 받았다. 이후 1988년부터 1995년까지 월간 <신동아>에 제2∼제5부를 연재했으며, 1996년 12월 제1∼5부를 전10권으로 묶어 <혼불>을 완간했다.

#최명희 #혼불문학공원 #혼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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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가 패배하고, 거짓이 이겼다고 해서 정의가 불의가 되고, 거짓이 진실이 되는 것은 아니다. 이성의 빛과 공기가 존재하는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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