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하늘을 향하고 있는 예수의 이미지는 보는 방향에 따라 면류관이 붉게 물들면서 십자가에서 고난 받는 예수의 이미지로 바뀐다.
김철관
작품은 크게 3가지 프레임으로 구성돼 있다. 첫 번째 작품 'star is love'는 직경 2cm 3978개의 거울로 이루어졌다. 작품 테마인 'star is love'를 이미지화했다. 특히 거울 작품 2미터 앞에 설치된 반사판을 이용해 거울에 색채를 공급하는 구조며, 보는 방향에 따라 스타(★), 알파벳 is, 하트(♥)의 이미지가 순차적으로 나타나게 설계됐다.
두 번째 작품 '예수'는 1만 164개의 거울로 이루어진 작품이다. 천정, 바닥, 벽 등 주변의 기존 색상을 흡수해 하얀 백지와 같은 거울위에 예수의 이미지를 나타나게 했다. 하늘을 향하고 있는 예수의 이미지는 보는 방향에 따라 면류관이 붉게 물들면서 십자가에서 고난 받는 예수의 이미지로 바뀐다.
세 번째 작품 '먼로'는 9288개의 거울로 이루어진 작품이다. 예수와 같이 천정, 바닥, 벽 등 주변의 기존 색상을 흡수해 하얀 백지와 같은 거울위에 마릴린 먼로의 이미지를 나타나게 했다. 특히 마릴린 먼로의 입술 색은 국산 고추장, 자동차 워셔액, 오렌지 쥬스 용기를 반사판으로 이용해 보는 방향에 따라 레드, 블루, 엘로우 색상으로 선명하게 변화하는 것이 작품의 포인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