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 안양 이전 목전, 주민들 반발

10일 집회 예정... "실질적 보상 없으면 반대 할 것"

등록 2010.08.07 09:13수정 2010.08.07 09:13
0
원고료로 응원
 서정원 대책위원장
서정원 대책위원장이민선
서울 서초구 서초동에 있는 국군정보사령부(이하 정보사)를 안양 박달동으로 옮기는 문제가 목전에 다가오자, 해당 지역 주민들이 '박달2동범주민 대책위원회'를 지난 7월 21일 결성, 국방부에 녹지공원, 체육시설 같은 다목적 복지시설을 설립 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국방부는 정보사를 이전시키기 위해 지난 6월 23일, 안양시에 건축 허가를 신청했다.

서정원 대책위원회 위원장은 지난 6일 기자와 인터뷰에서 "그동안 이 지역 주민들은 군부대 때문에 많은 불편을 감수하고 살았다"면서 "국가 안보 때문에 정보사 들어오는 것을 반대 하지는 않지만 피해 보상은 제대로 받아야 한다" 고 밝혔다.

이어 "만약 보상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는다면 정보사가 박달동에 들어오지 문제를 주민들과 함께 반대 하겠다"고 덧 붙였다.

이 지역은 예비군 훈련장과 탄약고가 있는 군사보호지역이다. 때문에 인근 주민들은 건물 하나를 지으려 해도 군 부대와 협의해야 하는 등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했다. 또 예비군 훈련을 받기 위해 연 10만 명 정도가 들락날락 하고, 군 작전 차량이 수시로 드나들어 교통체증과 매연에 시달려야 했다고 한다. 야간사격이 있는 날엔 총 소리 때문에 심한 정신적 불안감에 시달렸다고 전하다.  

서정원 위원장에 따르면 정보사가 이 지역에 들어오면 약 3천 명 정도 인원이 늘기 때문에 주민들이 겪는 피해도 훨씬 커 질 것이라고 한다. 또 안양시가 쓸 수 있는 땅이 줄어들기 때문에 안양시 발전에도 악영향 이라고 말했다. 때문에 이 문제는 박달 주민뿐만 아니라 안양시민 전체가 관심을 가져야 할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대책위원회는 이러한 요구를 관철시키기 위해 오는 10일 오후 7시 박달초등학교에서 집회를 하기로 했다. 서 위원장에 따르면 주민 500명과 지역 정치인 까지 참여하는 집회가 될 것이라고 한다.


 정보사 이전 예정 부지
정보사 이전 예정 부지이민선

국방부는 지난 2008년 12월 2일 정보 사령부를 이전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어 2009년 9월경 안양시와 국방부간 지역 현안 사업 해결에 대한 협의를 벌였다. 당시 안양시는 군 부대 진입로(삼목마을)를 신설해 달라고 요구했고, 국방부는 이를 수용해 138억 원을 들여 진입로를 새로 만들기로 했다고 한다. 

또 국방부는 안양시 요청에 따라 오는 2011년 까지 탄약고도 이전하기로 문서로 약속했다고 안양시 담당부서 관계자는 전한다. 안양시는 그동안 박달동 범고개 부근 음식물 처리장을 현대적 시설로 바꾸려 했다. 하지만 국방부가 탄약고가 가까이 있다는 이유로 허가하지 않고 있었다고 전한다. 국방부가 탄약고를 옮기면 음식물 처리장을 현대적 시설로 바꾼다는 것.


하지만 서 위원장은 이것만 가지고는 주민들이 만족하지 못 할 것이라 전한다. 그동안 군부대 근처에 살면서 받은 피해와 정보사가 이전해서 군인 수가 늘어나는 것을 가정할 때 주민들이 감수해야 할 고통을 생각하면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것.

국방부가 정보사를 이전시키려는 안양시 박달동에는 현재 정보사 예하부대가 자리하고 있고, 육군 1113공병단과 155공병대 사이에 정보사 훈련장으로 사용되는 면적 9만3천여㎡ 규모의 군용지가 있다. 또한 인근에는 서울시 예비군훈련장이 자리하고 있다.

덧붙이는 글 | 안양뉴스


덧붙이는 글 안양뉴스
#안양 #정보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2. 2 이런 곳에 '공항'이라니... 주민들이 경고하는 까닭 이런 곳에 '공항'이라니... 주민들이 경고하는 까닭
  3. 3 남자를 좋아해서, '아빠'는 한국을 떠났다 남자를 좋아해서, '아빠'는 한국을 떠났다
  4. 4 수렁에 빠진 삼성전자 구하기... 의외로 쉽고 간단한 방법 수렁에 빠진 삼성전자 구하기... 의외로 쉽고 간단한 방법
  5. 5 관광객 늘리기 위해 이렇게까지? 제주 사람들이 달라졌다 관광객 늘리기 위해 이렇게까지? 제주 사람들이 달라졌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