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장애인들을 위한 컴퓨터교육 실시

가평장애인자립생활센터 본격적인 활동 시작

등록 2010.09.28 18:02수정 2010.09.28 18:03
0
원고료로 응원
 컴퓨터교육 전 오리엔테이션을 하고 있다.
컴퓨터교육 전 오리엔테이션을 하고 있다.박준규

28일, 가평장애인자립생활센터(가평센터)는 지역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정보화시대에 관심을 갖는 장애인들을 모집해 "장애인을 위한 컴퓨터교육 사업"을 시작했다.

고령 장애인들이 많은 것으로 알려진 가평지역에서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한 컴퓨터교육은 이례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타 지역에 비해 장애인들의 사회활동이 부진한 가평지역은 가평군 전체 기준으로 4천여 명의 장애인이 생활하고 있지만 직장생활을 하거나 집 밖으로 나와 사회생활을 하는 장애인들은 극소수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난 것.

가평센터는 이러한 원인을 고령 장애인들과 정보화시대에 뒤처져 있을 일부 젊은 장애인들 때문일 것이라고 판다하고 이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장애인을 위한 컴퓨터교육 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가평장애인자립생활센터 본격적인 활동 시작

 컴퓨터교육을 받고 있는 모습.
컴퓨터교육을 받고 있는 모습.박준규

개소된 지 1년 2개월이 넘은 가평센터는 이번 사업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컴퓨터교육 사업을 첫 번째 목표로 삼은 가평센터는 이와 더불어 "중고컴퓨터 보급 사업"을 펼쳐, 기부 받은 중고컴퓨터들을 수리해 장애인들이나 불우한 이웃들에게 무상 또는 저가로 판매해 지역 정보화 사회가 이뤄지는 데 보탬이 되고자 하는 게 두 번째 목표다.


이 사업의 운영방법은 관공서나 개인들이 사용하다 폐기할 중고컴퓨터들을 기부 받은 다음 고장 난 곳은 자체 수리를 통해 컴퓨터교육에 사용하거나 장애인 또는 불우 이웃들에게 무료 또는 저가에 보급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이밖에도 각 자립생활센터가 운영하고 있는 자조모임, 권익옹호, 자립생활인식개선, 동료상담은 기본적으로 서비스되고 있다.


컴퓨터교육이 시작된 첫날, 교육생 윤모(여·지체장애)씨는 "타 지역 장애인자립생활센터들이 해온 사업과 결과물을 보니 모두 대단한데 가평센터는 언제 그렇게 커질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해 모인 사람들에게 웃음을 주었다.

이에 센터 측에서는 "그동안 센터활동이 부진해 가평에 자립생활센터가 있는 줄도 모르는 분들이 많았는데 이번 컴퓨터교육을 시작으로 활발한 활동을 펼쳐 가평에 거주하는 장애인들이 더 많이 사회 속으로 나올 수 있게 노력할 것이다"라고 가평센터 활동에 대한 기대를 나타냈다.

한편 '장애인을 위한 컴퓨터교육'은 관내 거주 장애인을 대상으로 4개월 단위로 5명 이내의 교육생을 선발해 교육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덧붙이는 글 | 박준규 기자는 가평장애인자립생활센터장입니다.


덧붙이는 글 박준규 기자는 가평장애인자립생활센터장입니다.
#가쳥장애인자립센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모두가 함께하는 사회가 될 수 있는 날을 꿈꾸는 사람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2. 2 의사 아빠가 죽은 딸의 심장에 집착하는 진짜 이유 의사 아빠가 죽은 딸의 심장에 집착하는 진짜 이유
  3. 3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4. 4 남편 술주정도 견뎠는데, 집 물려줄 거라 믿었던 시댁의 배신 남편 술주정도 견뎠는데, 집 물려줄 거라 믿었던 시댁의 배신
  5. 5 [단독] 조은희 "명태균 만났고 안다, 영남 황태자? 하고 싶었겠지" [단독] 조은희 "명태균 만났고 안다, 영남 황태자? 하고 싶었겠지"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