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청년들, "청년실업 해결하라" 촉구

[현장] 지역 청년들, "청년고용촉진" 캠페인 벌여

등록 2010.10.31 13:16수정 2010.10.31 13:16
0
원고료로 응원
a 청년고용촉구 캠페인 광경 대구백화점 앞 민주광장에서 펼치고 있는 청년고용 5% 촉구 캠페인 광경.

청년고용촉구 캠페인 광경 대구백화점 앞 민주광장에서 펼치고 있는 청년고용 5% 촉구 캠페인 광경. ⓒ 김용한


"청년들은 일하고 싶습니다. 일해야 합니다. 정부는 국민들에게 제대로 된 일자리를 보장해주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보장해 주십시오."

10월의 마지막 날인 30일, 대구백화점 앞 민주광장 앞에서는 지역 청년들이 모여 시민들에게 호소에 가까울 정도로 외치고 있었다.

"청년들의 고용문제에 여러분들의 관심을 필요로 합니다."
"청년실업자 124만 명, OECD 자살률 1위, 40분에 1명씩 자살하는 청년들의 현실입니다."

a 청년실업 해결촉구 캠페인 광경. "정부는 청년실업에 적극 나서라"며 캠페인을 벌이고 있는 광경.

청년실업 해결촉구 캠페인 광경. "정부는 청년실업에 적극 나서라"며 캠페인을 벌이고 있는 광경. ⓒ 김용한


a 청년의무고용 5%라는 팻말이 보이고 있다. 청년실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에서 청년고용 5% 선을 유지해야 한다는 논리.

청년의무고용 5%라는 팻말이 보이고 있다. 청년실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에서 청년고용 5% 선을 유지해야 한다는 논리. ⓒ 김용한


청년실업네트워크와 한국청년연대, 대구청년연대(6.15시대구청년회길동무, 함께하는 대구청년회), 민주노총공공운수노조(준) 대구시하철노동조합, (사)대구청년연대가 함께 벌이고 있는 청년고용보장을 촉구하는 캠페인은 2시간가량 대구 도심지에서 이어졌다.

a 청년실업 해결을 촉구하는 서명활동 광경. 청년실업 해결촉구 서명광경.

청년실업 해결을 촉구하는 서명활동 광경. 청년실업 해결촉구 서명광경. ⓒ 김용한

캠페인에 나섰던 강종환 대구청년연대 의장은 "현재 청년 3% 채용이 권고사항으로 되어있는 '청년고용촉진특별법'이 정부마저 지키고 있지 않고, 대기업들마저 이를 제대로 지키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고 지적하고 있다.

강 의장은 "자산 5조에 대기업들이 수익 자랑만 하지 말고 민과 관이 청년실업에 나서라고 촉구하는 차원 공기업, 공공기관, 30대 대기업의 정규직 청년신규채용 5%를 의무화하라는 취지에서 나선 것이다"고 말했다.

지역 청년단체들과 함께 캠페인에 나섰던 대구지하철노동조합 한 관계자도 "대구지역이 청년실업률이 최고이고, 대구지하철이 공공성을 갖고 운영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것 같아 아쉽다"고 말했다.


또 외주로 인한 시민안전과 관련해 "2012년 역이 3개 증가함으로서 6% 정도 늘어나는데 1명도 뽑지 않고 현 인력으로 운영함으로서 고용불안이 증가할 것이다"고 말했다.

취업준비생 권효정씨는 "정부에서 청년실업과 관련해 많은 정책을 내놓기는 하지만 정부는 현실에 대해 무지한 것 같다"고 말하면서 "대구에서 대기업에 취업시장이 적어 수도권 대학과의 경쟁에서도 밀릴 수밖에 취업대란이 더 심각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역 청년단체들은 오는 6일(13시-15시까지)대구백화점 앞에서 한 차례 더 시민홍보와 함께 정규직 청년신규채용 5%를 채용하라는 서명활동도 펼치고, 9일에는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청년고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모든 사람이 기자가 될 수 있다"는 말에 용기를 얻고 글을 쓰고 있습니다. 우리가 바로 이곳의 권력이며 주인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김건희·채상병특검법 부결, 여당 4표 이탈 '균열' 김건희·채상병특검법 부결,  여당 4표 이탈 '균열'
  2. 2 한국만 둔감하다...포스코 떠나는 해외 투자기관들 한국만 둔감하다...포스코 떠나는 해외 투자기관들
  3. 3 [이충재 칼럼] 윤 대통령, 너무 겁이 없다 [이충재 칼럼] 윤 대통령, 너무 겁이 없다
  4. 4 "KBS 풀어주고 이재명 쪽으로" 위증교사 마지막 재판의 녹음파일 "KBS 풀어주고 이재명 쪽으로" 위증교사 마지막 재판의 녹음파일
  5. 5 "이러다 임오군란 일어나겠다"... 약속을 지키지 않는 대통령 "이러다 임오군란 일어나겠다"... 약속을 지키지 않는 대통령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