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오후 서울 장충동 경동교회 여해문화공간에서 열린 '제 2회 기장생태목회자대회'서 김희헌 박사(한신대 연구교수)가 기조발제를 하고 있다.
신용철
"기독교의 역사에서 계약신학은 선민사상으로 자주 환원되어, 구원의 확실성에 대한 증언이 교회 중심주의나 기독교 배타주의에 대한 옹호로 변질되곤 했습니다. 근대의 교회가 역사의 창조를 주도하기보다는 제도와 집단의 보존이란 관심에 순응하면서 순수한 신앙에로의 교리주의와 문자주의로 오해되어 길들여지고 말았습니다."
14일 오후 서울 장충동 경동교회 여해문화공간에서 열린 '제2회 기장생태목회자대회'에서 김희헌 박사(한신대 연구교수)는 '기장, 생명평화의 교회공동체로!'(부제: 성서적, 신학적 관점에서 본 생태공동체의 지향점과 목회적 방향)란 제목의 기조발제를 통해 계약(언약)신학에 머물러 있는 한국교회를 향해 거침없는 사자후를 토해냈다.
계약신학에서 창조신학으로 기독교 신학의 패러다임 전환을 강조한 그는 "신앙인의 창조적 삶을 이끌어내지 못할 때, 그 신앙의 현실은 신앙인 사이의 허약한 사교나 종교적 외교의 수준에 서성이고 말 것"이라고 비판한 뒤 '서구에서 기독교 문명이 몰락하게 된 근본적인 이유도 계약신학에 기초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김 박사는 "폐쇄된 계약신학에 고착된 낡은 정신은 여전히 그 계약사상의 뜻조차 분별하지 못한 채 자기보존만을 위한 사유구조에 갇혀 있다"면서 "그럴수록 기독교는 자기 신앙의 뿌리를 갉아먹으며 죽어갈 뿐"이라고 안타까워했다.
그는 이에 대한 대안으로 전체를 끌어안고 살려 낼 수 있는 새로운 영성이 필요하다며 창조신학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하나님과 창조세계, 그리고 창조세계 안에 존재하는 모든 생명의 유기체적 관계성에 주목하는 창조신학은 구원의 확실성과 신앙의 신실성으로 계약사상의 뜻을 지켜가면서 그 뜻이 이뤄질 계약지평을 궁극적으로 확대하여 창조세계 전체를 보듬고 나가려는 이상을 길러냅니다."
교회가 창조신앙을 통해 신학적 맹목과 선교(목회)적 무기력을 이겨내야 한다고 강조한 김 박사는 "창조신앙은 제사장적 영성과 예언자적 영성의 조화로움 가운데 꽃이 핀다"며 예언자적 제사장과 제사장적 예언자는 서로 분리되지 않고, 하나 되어 '모든 생명의 정의로운 관계를 통해서 평화를 누리게 되는' 비전을 이루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장공 김재준 목사의 표현을 빌려 "기독교 신학은 '범 우주적 사랑의 공동체'에 대한 비전을 확립해야 한다"며 "이 비전을 상실 할 때 신학은 자신의 고상한 어록에서 지독한 세속성을 드러내고 말며, 교회는 지켜야 할 배타성과 허용해야 할 포괄성을 분간치 못하는 조악함으로 신앙을 저열하게 만든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또 김박사는 기장이 생명평화의 교회공동체를 이루기 위해서 무엇보다 먼저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이 분명한 비전을 공유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생명평화의 교회, 신학, 선교 뿐이라는 비전을 공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그 실행으로 △생명평화공동체 지역 운동 본부 만들기 △새로운 교회공동체의 질서와 규율 조성 △평신도 운동 활성화 △생명평화의 목회와 선교 사례 창조 발굴 전파하여 교회선교의 방향 제시 등을 제안했다.
한편, 이날 기장생태목회자대회에서는 김 박사의 기조발제 이후 '농촌교회에서의 생태적 목회', 지평교회 사례를 통해 본 도시목회, 지역에서의 생명평화선교와 교회의 역할' 등 다양한 생태 목회 모범 사례들이 소개되고 토론의 시간이 진행됐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인터넷 기독교 진보신문 <에큐메니안>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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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신앙 통해 신학적 맹목과 선교적 무기력 이겨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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