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문도의 대표어종 돌돔(좌)과 다금발이의 모습
심명남
드디어 다이빙이 시작되었다. 한참 다이빙을 하는데 문제가 생겼다. 낚시꾼의 신고로 해경이 떴기 때문이다.
스포츠 다이빙은 현재 법적으로 허용되고 있지만, 해산물 채취는 막고 있다. 보통 다이빙샵들은 섬 어촌계와 협약을 맺고 어촌계원을 한명씩 동승하는 것을 전제로 다이빙을 하고 있다. 하지만 행여나 다이버들이 해산물을 채취하는 것으로 오해를 사 신고를 받으면, 출동한 단속기관에 의해 그날 다이빙은 중단된다. 이런 일이 다반사다 보니 멀리서 거문도 투어를 찾은 다이버들이 해외투어로 발길을 돌린다.
다이빙을 취미로 하는 많은 다이버들을 "레저 다이버을 범법자로 만드는 시대착오적인 법규정은 이제 재정비 되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12년째 거문도 다이빙 리조트를 운영하고 있는 박재성 대표와 나눈 이야기다.
- 거문도에서 다이빙 리조트를 하게 된 동기는?"다이빙은 4가지로 분류된다. 하나는 강사들을 양성하는 교육단체이고 둘은 교육 및 장비판매를 위주로 하는 샵이 있다. 또한 장비를 수입 판매하는 수입도매상이 있고, 마지막으로 그들이 교육을 받고 장비를 구입해서 투어를 나가는 다이빙 리조트가 있다. 이 리조트업이 내 적성에 맞는 것같아 12년 전에 이일을 하게 되었다."
"다이빙 선박과 다이빙지역(일명:싸이트)법으로 지정해 달라"- 국내법상 다이빙이 불법으로 되어 있다. 어떤 어려운 점이 있나?"경제는 선진국 수준이지만 해양레저 부분에서는 기타 동남아지역보다도 못하는 후진국 수준이다. 현행법상 (다이빙에)이용할수 있는 선박과 다이빙지역(일명:싸이트)이 법으로 지정되지 않아 현재 모든 다이빙 투어는 불법이다. 이로인해 현행법상 불법적인 부분으로 인해 해경과의 마찰이 가장 큰 애로사항이다. 또한 어촌계와 주민들이 불법사항을 악용해 고소.고발이 수시로 이어지고 있다. 즉 우리업자들에게 불만이 생기면 민원을 제기하는 게 가장 큰 애로사항이다."
- 다이빙은 언제가 성수기인가?"4월부터 늦가을인 11월까지가 시즌이고 최성수기는 여름과 가을이다."
- 거문도의 가장 큰 자랑이 무엇이라 생각하나?"가장 큰 자랑은 때 묻지 않고 오염되지 않은 청청 바다다."
- 주요 다이빙 포인트는 어디인가?"거문도는 수백군데의 다이빙 포인트가 있다. 각 포인트마다 특색이 있어 어디가 좋고 나쁘고 가 따로 없다. 거문도는 전체 바다 그 자체가 포인트다."
- 거문도 다이빙의 매력은?"한국의 보라카이 거문도는 그 자체가 관광자원이다. 다이빙후 이곳 거문도 특산품과 즐기는 한잔 술의 여유가 있어 좋고, 거문도를 통해 역사를 배울 수 있다. 거문도는 아직 알려지지 않는 다양한 볼거리가 많은 곳이다. 이러한 것들이 삶의 여유를 주어 재충전을 할 수 있는 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