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댐, 4대강 때문에 방류 않는 것 아니다"

K-Water 안동권관리단 해명... 댐 안전성에 대해서는 답변 못해

등록 2011.07.22 19:02수정 2011.07.22 19:02
0
원고료로 응원
한국수자원공사 안동권관리단은 21일 안동시 태화동 지역신문사 사무실에서 '안동댐 운영과 댐 안전성 검토'에 대해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a K-Water안동권관리단 기자간담회 간담회를 통해 안동댐 방류문제는 4대강사업과 무관하다고 주장했다.

K-Water안동권관리단 기자간담회 간담회를 통해 안동댐 방류문제는 4대강사업과 무관하다고 주장했다. ⓒ 권기상


이번 설명회는 최근 장맛비 영향으로 안동댐이 만수위에 가까운데도 불구하고 국책사업인 4대강사업에 미칠 영향을 생각해 방류를 못하고 있다는 지적과 이에 따른 댐의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 제기되자 K-Water안동권관리단이 해명에 나선 것이다.

해명에 나선 이종창 차장은 "현재 안동댐은 정상 범위 내에서 운영 중이며 4대강사업 등을 고려해서 방류를 하지 않는 것이 아니다. 예년보다 저수율이 높은 이유는 장마로 인한 강우량이 예년보다 2.4배 많았기 때문이다. 저수율 76.2%인 지금으로서는 계획홍수위까지 수위조절에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번 K-Water 안동권관리단의 해명은 지난해 4대강사업으로 강 준설작업이 한창이던 때와는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다.

지난해 봄, 강 준설작업이 한창이던 시기에 상주, 구미 등 하류지역의 수질악화문제가 4대강사업 때문이라는 파문이 일었다. 그러자 안동댐은 지난해 3월 중순부터 7월 말까지 방류량을 예년보다 200% 이상 늘려 방류했다. 그래서 예년 댐 저수율 45%에도 못 미치는 24.63%로 뚝 떨어져 겨울가뭄과 농업용수 확보 문제에 우려를 낳았다.

a 지난 2010년 7월 안동댐 저수율 강준설 작업이 한창이던 지난해 안동댐 저수율은 최저점을 찍고 있었다.

지난 2010년 7월 안동댐 저수율 강준설 작업이 한창이던 지난해 안동댐 저수율은 최저점을 찍고 있었다. ⓒ 권기상


이에 대해 안동댐관리단의 담당자는 "전반기에는 비가 조금 내려 장마기를 대비하여 방류량을 늘렸다. 장마기인 6월 20일부터 7월20일 한 달 사이에 비가 많지 않아 그렇다. 앞으로 8, 9월 달에는 비가 온다고 전망하고 있어 대비하고 있다"고 말하며 4대강 공사와는 무관함을 밝혔다.

그러나 올해 K-Water 안동권관리단은 앞으로 2.6개 태풍이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하면서도 댐 방류는 하지 않고 있다.


지난해에는 강바닥 준설로 수질오염의 지적이 일자 댐 방류량을 늘려 여론을 잠재웠던 반면 금년에는 4대강 보공사가 마무리되고 시점에 물을 방류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 최근 여러 언론을 통해 지적한 물을 방류하지 않는 것은 건설해 놓은 보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가 아니냐는 지적이 무게를 얻고 있는 부분이다.

또한 기자간담회에서 K-Water 안동권관리단은 4대강사업의 연관관계에 대해서는 부인했지만 댐 안전성에 대한 지적이 일고 있는데도 물 방류를 하지 않고 있는 이유에 대해서는 정확한 답변을 하지 못했다.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경북인뉴스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덧붙이는 글 이기사는 경북인뉴스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안동댐 #4대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김건희·채상병특검법 부결, 여당 4표 이탈 '균열' 김건희·채상병특검법 부결,  여당 4표 이탈 '균열'
  2. 2 과음으로 독일 국민에게 못 볼 꼴... 이번엔 혼돈의 도가니 과음으로 독일 국민에게 못 볼 꼴... 이번엔 혼돈의 도가니
  3. 3 한국만 둔감하다...포스코 떠나는 해외 투자기관들 한국만 둔감하다...포스코 떠나는 해외 투자기관들
  4. 4 "KBS 풀어주고 이재명 쪽으로" 위증교사 마지막 재판의 녹음파일 "KBS 풀어주고 이재명 쪽으로" 위증교사 마지막 재판의 녹음파일
  5. 5 집 정리 중 저금통 발견, 액수에 놀랐습니다 집 정리 중 저금통 발견, 액수에 놀랐습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