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인천시장, 스포츠 교류로 남북 돌파구 찾나?

“전국체전+아시안게임에 북한 팀 초청, 6자회담국 유소년 축구대회 개최”

등록 2011.10.05 14:19수정 2011.10.05 14:19
0
원고료로 응원
 10.4 남북정상선언 4주년 국제학술회의 첫날 '한반도 평화체제와 서해평화의 섬' 2세션 '인천, 서해 평화와 남북 상생의 길을 묻다'에 참석한 송영길 시장. 이날 토론회에는 백낙청 교수와 임동원,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10.4 남북정상선언 4주년 국제학술회의 첫날 '한반도 평화체제와 서해평화의 섬' 2세션 '인천, 서해 평화와 남북 상생의 길을 묻다'에 참석한 송영길 시장. 이날 토론회에는 백낙청 교수와 임동원,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한만송

송영길 인천시장이 얼어붙은 남북 관계의 돌파구를 스포츠 교류로 찾는 모양새다.

송 시장은 4일 '한반도 평화체제와 서해 평화의 섬'이란 주제로 개최된 10.4 남북정상선언 4주년 국제학술회의에서 북한과의 스포츠 교류 의사를 여러 차례 밝혀, 눈길을 끌었다.

먼저 송 시장은 이날 제1세션 '한반도 평화체제와 10.4 남북정상선언' 토론회에 참석해 2014년 인천에서 개최되는 아시안게임이 남북화해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면서, 북한의 아리랑 축전 팀이 개·폐막식에 참여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송 시장은 "인천 아시안게임 폐막식이 공교롭게도 10월 4일로 10.4선언 7주년이다. 상당히 의미가 있다고 본다. 인천 대회를 작년 광저우 아시안게임을 능가하는 감동적인 스토리로 만들어야 하나, 돈이 없다"면서, "아리랑 축전 팀에 도움을 받는다면 훌륭한 퍼포먼스를 개·폐막식에서 보여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오후에 개최된 2세션 '인천, 서해 평화와 남북 상생의 길을 묻다'에선 2013년 인천에서 개최되는 94회 전국체전에 북한 팀이 참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북한 팀이 참가하게 되면 분단 이후 최초의 전국체전이 되는 셈이라 실현 여부가 주목된다.

송 시장은 "2014년 아시안 게임 분산 개최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지만 개·폐막식 공동 주최나, 학술대회는 가능하다. 2013년 인천 전국체전에 북한 팀이 참여하도록 하겠다"면서, "해방이후 명실상부한 최초의 전국체전이 인천에서 개최될 것이란 꿈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일 인천시청에서 개최된 '10.4 남북정상선언 4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권양숙, 이희호 여사와 송영길 시장.
일 인천시청에서 개최된 '10.4 남북정상선언 4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권양숙, 이희호 여사와 송영길 시장.한만송

마지막으로 송 시장은 6자회담을 인천에서 개최하고, 인천과 평양에서 6자회담국 유소년 축구대회를 개최하겠다고 '서해 평화번영과 인천 이니셔티브' 기조발제에서 밝혔다.


송 시장은 "6자회담은 한반도 평화를 확보하고 동북아 긴장을 완화한다는 점에서 6자회담 당사국의 후세대들이 평화로운 미래를 계획하고 꿈을 꿀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며, "인천이 그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송 시장이 이렇게 적극적으로 북한과의 스포츠 교류를 희망하는 배경엔 재정 적자로 광저우 아시안 게임과 같은 호화로운 대회 유치가 불가능하고, 남북교류에 관심을 기울여온 소신 때문인 것으로 파악된다. 하지만 남북교류에 미온적인 현 정부 하에서 추진 여부는 불투명해 보인다.


한편, 인천은 남북 축구팀 친선경기와 남북 유소년팀 합동전지훈련을 통한 남북교류를 꾸준히 추진해왔다. 송 시장은 올 2월엔 중국 쿤밍에서 열린 '2011 인천평화컵유소년(U-13) 축구대회' 경기를 관람하고 선수들을 격려하는 등 유소년 축구 교류에 관심을 보여왔다.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부평신문(http://bpnews.kr)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덧붙이는 글 이기사는 부평신문(http://bpnews.kr)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송영길 인천시장 #아시안게임 #아리랑팀 #전국체전 #10.4 선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2. 2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3. 3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4. 4 이런 곳에 '공항'이라니... 주민들이 경고하는 까닭 이런 곳에 '공항'이라니... 주민들이 경고하는 까닭
  5. 5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