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명숙 대표 "부산에 '작은 노무현' 많이 생겼다"

민주통합당 지도부 고 노무현 대통령 묘역 참배... 문성근 등 지도부 참석

등록 2012.01.18 11:25수정 2012.01.18 11:25
0
원고료로 응원
민주통합당 새 지도부가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한명숙 대표와 문성근·박영선·박지원·이인영·김부겸 최고위원, 김진표 원내대표 등은 18일 오전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찾았다.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이들을 맞았다. 이들은 헌화대에 헌화·분향한 뒤 너럭바위로 이동해 참배했다.

 한명숙 대표 등 민주통합당 지도부가 18일 오전 김해 봉하마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사진은 한명숙 대표가 인사말을 하는 모습.
한명숙 대표 등 민주통합당 지도부가 18일 오전 김해 봉하마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사진은 한명숙 대표가 인사말을 하는 모습.윤성효

한명숙 대표는 마이크를 잡고 "잘 계셨습니까. 저희들이 왔습니다. 정치인과 시민사회진영, 노동계가 합쳐 크게 통합했습니다. 창당대회에서 지도부를 구성했는데, 지켜보셨을 것이라 봅니다"고 말했다.

이어 한 대표는 "대통령님께서 남기신 '민주주의 최후의 보루는 깨어있는 시민들의 조직된 힘이다'는 말씀대로, 그 뜻을 지키고자 하는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80만 명이 모였습니다. 지금까지 꿈꾸지 않았던 시민혁명이 이루어졌습니다. 대통령님께서도 기뻐하셨을 것이라 봅니다"고 덧붙였다.

한명숙 대표는 "제가 당대표로 당선되었고, 훌륭하신 최고위원 다섯 분이 선출되어 지역주의를 깨뜨릴 자세로 임하고 있습니다"며 "부산에서는 대통령님의 뒤를 따라 '바보 노무현' '작은 노무현'들이 많이 생겨났습니다. 대통령님의 꿈이 이루어지도록 총선 승리와 정권교체를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고 말했다.

 한명숙 대표 등 민주통합당 지도부가 18일 오전 김해 봉하마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사진은 한명숙 대표 등이 너럭바위 앞에 서 있는 모습.
한명숙 대표 등 민주통합당 지도부가 18일 오전 김해 봉하마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사진은 한명숙 대표 등이 너럭바위 앞에 서 있는 모습.윤성효

 한명숙 대표 등 민주통합당 지도부가 18일 오전 김해 봉하마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사진은 한명숙 대표가 헌화하는 모습.
한명숙 대표 등 민주통합당 지도부가 18일 오전 김해 봉하마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사진은 한명숙 대표가 헌화하는 모습.윤성효

또 한 대표는 "2012년 총선 승리와 정권교체를 위해 앞만 보고 달리겠습니다. 대통령님께서 저희들을 항상 지켜보고 계실 것이라 봅니다. 바람이 불면 옆에 계실 것이라 보고, 저희들에게 힘을 주시고, 바른 길을 인도해 주십시오"라고 밝혔다.

한명숙 대표는 방명록에 "2012년, 승리의 역사를 쓰겠습니다"고 썼다. 한 대표가 방명록을 기록하는 동안 문재인 이사장이 다가와 어떤 내용으로 쓰는지 지켜보기도 했다.


봉하재단 권양숙 이사장을 예방하기 위해 사저로 들어간 한 대표는 기자들을 만나 "우선 너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국민과 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참배 이전에 박영선 최고위원은 기자들을 만나 "정당명부비례대표제와 권역별비례대표제 등이 거론되고 있는데, 새 지도부가 '정개특위'의 보고를 받고 원점에서 새로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명숙 대표, 방명록에 '2012년 승리의 역사를 쓰겠습니다'

 한명숙 대표 등 민주통합당 지도부가 18일 오전 김해 봉하마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사진은 한명숙 대표가 방명록에 기록하는 동안 문재인 이사장이 보며 웃고 있는 모습.
한명숙 대표 등 민주통합당 지도부가 18일 오전 김해 봉하마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사진은 한명숙 대표가 방명록에 기록하는 동안 문재인 이사장이 보며 웃고 있는 모습.윤성효

 한명숙 대표 등 민주통합당 지도부가 18일 오전 김해 봉하마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한명숙 대표 등 민주통합당 지도부가 18일 오전 김해 봉하마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윤성효

이날 참배에는 부산경남울산지역 총선 예비후보들이 대거 참석했다. 백두현(경남)·최인호(부산, 사하갑)·임동호(울산) 위원장과 김경수(김해을)·송인배(양산)·하귀남(마산을)·김종길(진해)·장영달(함안의령합천)·박영진(김해갑)·김정길(부산진을)·이해성(중동구)·장향숙(금정) 예비후보 등이 참석했다.

사저에 들어갔다 나온 백두현 위원장은 "한명숙 대표는 부산경남 총선에서 이길 수 있도록 하겠다며 도와 달라고 했고, 권양숙 여사께서는 도울 수 있는 것은 돕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한명숙 대표 등 민주통합당 지도부가 18일 오전 김해 봉하마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사진은 장영달 예비후보와 문성근 최고위원, 김정길 전 장관이 만나 인사를 나누는 모습.
한명숙 대표 등 민주통합당 지도부가 18일 오전 김해 봉하마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사진은 장영달 예비후보와 문성근 최고위원, 김정길 전 장관이 만나 인사를 나누는 모습.윤성효


 한명숙 대표 등 민주통합당 지도부가 18일 오전 김해 봉하마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사진은 장향숙 전 국가인권위 상임위원과 박영선 최고위원, 김진표 원내대표 등이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
한명숙 대표 등 민주통합당 지도부가 18일 오전 김해 봉하마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사진은 장향숙 전 국가인권위 상임위원과 박영선 최고위원, 김진표 원내대표 등이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윤성효


 한명숙 대표 등 민주통합당 지도부가 18일 오전 김해 봉하마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사진은 한명숙 대표가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만나 악수하는 모습.
한명숙 대표 등 민주통합당 지도부가 18일 오전 김해 봉하마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사진은 한명숙 대표가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만나 악수하는 모습.윤성효


 한명숙 대표 등 민주통합당 지도부가 18일 오전 김해 봉하마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사진은 참배하기 전 설명을 듣고 있는 모습.
한명숙 대표 등 민주통합당 지도부가 18일 오전 김해 봉하마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사진은 참배하기 전 설명을 듣고 있는 모습.윤성효
#민주통합당 #한명숙 대표 #고 노무현 대통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2. 2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3. 3 의사 아빠가 죽은 딸의 심장에 집착하는 진짜 이유 의사 아빠가 죽은 딸의 심장에 집착하는 진짜 이유
  4. 4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5. 5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