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교육청 홍천교육지원청 교육장공모에 지원한 홍천초등학교 이종영교장
이종득
아래는 인터뷰 내용이다.
- 홍천초교 교장으로서 홍천교육지원청 교육장 공모에 지원했습니다. 동기와 계획이 있다면 듣고 싶습니다."저는 그동안 교사로서의 사명감과 책임감을 다하고자 노력했고, 교직자로서 후회 없는 생활을 하고자 최선을 다했습니다. 작게는 7학급에서 많게는 40학급의 대규모 학교의 교감과 교장으로 근무하면서 도덕적인 인간관계와 교육추진력을 인정받았다고 자부합니다.
그리고 양구교육지원청 장학관과 인제교육지원청 교육과장, 또한 춘천교육지원청 교육지원과장으로 근무하면서 행정력도 경험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홍천 지역의 교육에 활력을 넣고, 교직의 마지막이 될 홍천의 미래를 위하여 모두가 행복한 학교 만들기에 제 교직 생활의 전부를 걸고 최선의 노력을 다할 각오입니다.
덧붙여 홍천은 저의 아내의 고향이고, 제가 교육대학을 졸업하고 교사로 임명받기 전에 봉사활동을 한 곳이기도 하면서 아내와 처음 만나 결혼을 한 제 2의 고향이기도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홍천에서 저의 교직의 마무리를 할 수 있다면 남다른 영광이 될 것이라 생각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 공모제를 통한 교육지원청 교육장 임명에 따른 효율성이나 교육적 효과가 있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다른 무엇보다 지역교육공동체 추천 교육장 공모는 매우 뜻이 깊은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인사권자인 교육감님의 교육철학이기도하겠지만 지역 정서를 잘 이해하고 지역 교육의 효율성 면에서도 매우 큰 의미의 좋은 결과로 나타날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더불어 지역민들과 함께 교육적 의견과 정서를 같이 공감하면서 고민하고 미래를 모색하는 기회가 될 것이고, 미래를 위한 교육적 환경을 개선하고 실천하는 데 역시 지역주민들의 추천 제도가 큰 역할을 할 것이란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 홍천의 교육에 관하여 문제점으로 판단하고 있는 부분과 긍정적인 부분을 소개해주세요."먼저 긍정적인 측면서 보면 군수님을 비롯하여 지자체에서 담당하고 계시는 분들의 교육에 대한 지원이 매우 적극적이라는 것입니다. 작은 도시지만 지자체에서 지원되는 부분은 홍천 교육의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학부모님들의 교육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매우 활발하다는 것이 긍정적인 반면, 인구밀도에 비하여 지형이 매우 넓어 적은 학급의 학교가 많다는 것입니다. 홍천은 9개의 면에 있는 적은 수의 학생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곳입니다."
- 현재 홍천초교 교장으로 근무하시는데, 교육자로서의 중요하게 생각하는 마음가짐이나 철학을 듣고 싶습니다."모두가 사랑받는 학생을 위한 선생님과 학교가 되고, 행복한 학교를 위한 교육자로서의 역할을 다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실천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또한 아이들의 교육은 아이들 스스로가 행복하다는 생각으로 시작되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 홍천은 지형이 넓고 인구밀도가 매우 낮습니다. 그런 이유로 학생 수가 적은 학교가 매우 많은 편입니다. 작은 학교, 어떻게 운영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덧붙여 요즘 논란이 되고 있는 통폐합과 관련해서도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먼저 논란이 되고 있는 통폐합에 관한 의견을 말씀드리면, 홍천에는 학생 수가 적은 학교가 많은 곳입니다. 10개 읍면에 있는 학교 중에서 읍내의 3개 초등학교와 남녀 중고등학교를 제외하면 대부분 적은 수의 학급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예를 들면 홍천읍내에서 내면은 차량을 이용해서 이동을 해도 1시간 30분 정도가 소요되는 거리에 있고, 서석면과 서면이 1시간가량을 이동해야 하는 거리에 있습니다. 두촌면과 내면, 그리고 남면이 30분 정도를 이동해야 하는 거리에 있습니다. 읍내와 인근지역에 있는 동면과 화촌면, 그리고 북방면도 면소재지가 있는 곳은 10여 분 거리에 있지만 주민들이 생활하는 마을과의 실질적 거리는 30분 정도가 소요되는 거리에 있습니다.
이런 점을 감안할 때 교과부의 적은 수의 학급에 기준하여 추진된다는 학교 통폐합 정책은 강원도 교육 환경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의견입니다. 더군다나 대중교통이 활성화되지 못한 지역에서 먼 거리를 이동하여 학교를 다녀야 한다면 학생뿐만이 아니라, 학부모의 생활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작은 수의 학급 운영에 대한 획기적인 교육방안 및 장기적인 투자가 정부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그리고 교사의 입장과 학교운영 및 교육기관에서의 역할을 말씀드린다면 작은 학교에 근무하는 교사에 대한 처우 개선 및 학생들을 위한 교육적 커리큘럼 개발 등이 현실적으로 반영되어 진정으로 아이들을 위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적은 수의 학생이 다닌다는 이유만으로 소외되거나 소홀한 교육 환경이 이어져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