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일발레단의 공연 모습아리랑의 굴곡을 발레로 표현해 내고 있는 이정일발레단.
김용한
발레작품에 나선 이정일 안무자(계명대 음악. 공연예술대학 무용학과 교수)는 "이번 작업은 함께 어우러지는 한마당에 포커스를 맞춰 작품을 맞춘 것으로 우리 아리랑의 희.로.애.락을 표현해 내려고 애썼다"고 말했다. 또 "늘 화합해야 한다는 것, 공동작업을 통해 무용의 장르를 넓혀가는 것, 하나의 수채화를 만들어내듯 노력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무용 작품에 나섰던 박연진 중견 안무자(대구가톨릭대학교 명예교수)도 이번 아리랑장터의 공동 작업에 대해 "아리랑에 기본 바탕을 두었지만 내용면에서 한(恨)과 애환을 두 사람의 무용수에 맞춰 아리랑을 현대에 맞게 재해석하여 작품을 만들었다"고 설명하면서 "함께 후진들을 위해 실험적인 작업을 했다는 것에 큰 점수를 주고 싶다"고 말했다.
이번 '아리랑장터' 작품을 기획했던 대구무용진흥회 장유경 회장은 "가장 한국적인 것을 찾아보자는 취지와 추석을 맞이하면서 의미 있는 작품을 공동모색하다보니 이런 작품을 열게 된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서로의 장르를 고집하지 않고 뛰어넘어 서로 합심하여 공동 작업을 통해 젊은 무용수들에게도 귀감이 되게 하자는 의미에서 작품을 올리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