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전쟁>
메디치미디어
- <서해전쟁>을 쓰게 된 동기가 궁금하다."2010년 천안함, 연평도 사건이 터지고 나서 합참과 2함대사령부 사이의 심각한 갈등이 노출되었지만, 이때까지만 해도 인터뷰를 하기가 정말 힘이 들었다. 그런데 이명박 정부가 군 상부구조 개혁을 추진하면서 육·해·공군 사이에 결말 없는 논쟁이 치열하게 진행됐다. 그러면서 도대체 천안함, 연평도 사건에서 어떤 문제가 노출 되었기에 지휘구조까지 건드리는가 하는 의문을 갖던 차에, 이 때부터 해군과 공군 예비역들 가슴속에 한이 맺혀 있던 얘기들이 터져 나왔다. 여러 사람들이 연락을 해와서 자발적으로 얘기를 해주었다.
또 지난 해 총선과 대선을 치르면서 NLL 문제가 우리 정치의 모든 것을 다 바꾸어 놓을 듯이 불거졌다. 사실 최근 2~3년 동안 이 문제가 우리 사회의 가장 큰 이슈가 되었는데, 그런 측면에서 우리가 몰랐던 것, 또 정부가 정치적 필요에 의해 필요한 부분만 공개하고 바닷물 속에 수장시켜 버렸던 진실, 이 문제가 정치적으로 악용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실체를 복원할 필요가 있었다. 그러면서 서해 문제를 다 아우르는 포괄적인 책이 한 권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 이런 이유가 바로 이 책이 <서해전쟁>이라는 이름으로 나오게 된 배경이다."
- 지난 1990년대 말까지 심각한 충돌이 없었던 NLL 인근 해역이 분쟁의 바다가 된 이유가 도대체 무엇 때문인가."실제 서해 교전은 세 가지 경로로 일어났다. 첫 번째는 NLL을 수호하느냐 마느냐가 국가의 핵심이익처럼 되어 버렸다. 하지만 이것은 현실이라기보다 구성된 관념이다. 바다에서 선을 확고하게 수호한다는 것이 비현실적임에도 불구하고 이 선을 사수한다는 것이 마치 국가의 핵심이익처럼 되어 버린 것이다. 반면 북한도 이 선을 무력화해야만 자신들의 핵심이익이 보호된다고 생각을 하게 되었고, 이렇게 해서 NLL 인근 해역은 남북한의 국가의지가 충돌하는 전쟁터가 되어 버렸다.
두 번째 측면은 해군의 특성에서 기인했다. 해군력은 대단히 공세적이고 융통성 있고 기동성 있는 전력인데, 지상에서와는 달리 바다에서는 상대방 함정과 거리가 가까워지면 무력충돌의 위험이 급속도로 높아지게 된다. 아무런 엄폐물도 없고, 선제사격도 못하는 상태에서 무장한 적과 점점 거리가 가까워지면 전투원이 불안해지고 상대방의 사소한 행동도 공격징후로 느끼게 되는 것이다.
세 번째는 자꾸 싸우라고 등 떠미는 여론이 있다는 점이다. 현장 지휘관에게 맡겨 놓으면 잘할 일도 NLL을 넘어온 북한 함정을 제때 차단하고 공격하지 않는다는 여론의 질타, 또 상급기관의 책임추궁 등이 있기 때문에 현장의 전투원들은 점점 더 공세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 북한에 대한 강경한 여론이 나오고 정치권력이 북한에 대해 단호한 모습을 원하기 때문에 전투원들이 자꾸 앞으로 밀려서 나가는 상황까지 벌어지는 것이다. 이렇게 해서 NLL은 우리 전투원들의 생명과 평화를 삼켜 버리는 블랙홀이 되어 버렸다."
- 책에서는 비전문가들이 주도하는 '감성 안보'의 위험성에 대해 지적하고 있다."예를 들어보자. 합참의 육군 출신 장군들은 마치 지상의 군사 목표물을 점령하고 깃발을 꽂듯이 서해 안보를 생각하고 있다. 그러니까 이런 식으로 바다에서도 북한에게 무엇인가 보여주려는 강압적인 군사정책을 구사하려 한다. 북한으로 하여금 수치심을 느껴 구석으로 도망가도록 함으로써 비로소 우리의 국가 위신이 세워진다는 믿음이다.
최근 이명박·박근혜 정권이 서해에서 저질러 온 일을 보면 이들은 불리한 공간에 우리 전투원들을 맨 앞으로 내밀고, 그것을 북한에 과시하려는 국방 수뇌부의 공명심에 일선 병사들이 동원되어 왔다. 새로운 첨단 무기가 도입되면 북한에 이를 알리고 싶어서 언론 기사를 키운다. 언론은 한시라도 북한을 응징하도록 여론을 조성하기 때문에 우리 전투 병력과 함정들은 늘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불리한 공간으로 내몰린다. 그들이 서해에서 안보를 이야기할수록 안보가 더 실패하는 역설이 발생하는 것이다. 우리 군대와 서해5도 주민들을 벼랑 끝으로 밀어내는 이런 식의 안보가 지금 NLL 사수라는 개념으로 작동하고 있는 것이다."
"NLL 사수는 과도한 전술 개념... 통제 개념으로 가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