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축제협회 한국지부장 배재대 정강환 교수(왼쪽), 정갑철 화천군수(오른쪽)
신광태
- 세계축제도시 선정됐다. 소감을 말해 달라."3선 군수 마지막까지 이제 9개월 정도 남았다. 아쉽지만 더 하고 싶어도 못한다. 그래서 지금까지 해 왔던 사업 마무리에 주력해왔다. 소감이라면 취임 초 축제 발전을 위해 축제를 시작하고 이렇게 뜻 깊고 멋지게 마감을 할 수 있다는 게 감회가 남다르다."
- 많은 사람들이 세계축제도시 선정에 관심이 많을 듯하다. 그 성공의 비결을 말해 달라."축제는 자치단체장의 공적이 아니다. 많은 지자체장들은 성과를 의식해 축제를 만들어 낸다. 그러다보니 우리나라는 수천 개의 축제가 우후죽순격으로 생겨났다. 연속성이 결여된 축제도 많다. 처음부터 지역산업과의 연계성을 두고 축제를 기획하는 것이 옳다고 본다."
- 이번 수상, 나름 큰 의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와 어떤 차이점이 있다고 보나."차이점은 있다. 다른 나라는 철저하게 시민들의 참여를 우선시 한다. 축제를 위한 재단도 주민들이 만든다. 자립도의 문제겠지만 우린 상당부분 중앙정부에 의존적이다.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만들어가는 축제가 필요하다. 물론 행정의 측면지원은 필요하다. 단지 측면 지원일 뿐이다."
- 이번 축제평가항목을 보면 지역 산업화와 연계된 부분이 많다."축제는 단기성이 아니다. 다시 말해서 인기 연예인을 동원해 관광객들을 유입하는 축제는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말이다. 장기적 측면에서 축제를 기반으로 한 산업화를 생각해야 한다. 그런데 많은 지자체장은 임기기간 자신의 평가를 위한 축제를 만드는 게 문제다. 그러다보니 관광객 숫자도 멋대로 부풀린다. 산천어축제는 (화천에 산천어가 살지 않지만) 우리 지역이 전국 최고의 청정지역임을 알리기 위해 도입한 콘셉트다. 청정을 배경으로 적은 농지에서 생산된 농산물이 비싸게 팔리길 바랐다. 나름 성공했다고 본다. 산천어 생산기반 구축도 지역주민들의 소득과 연계해 나갈 계획이다."
-
이번 세계축제도시 선정에 배재대학교 교수인 정강환 위원의 역할이 컸다고 들었다."(정 교수는) 산천어축제를 시작할 때부터 많은 조언과 발전 방안을 제시해 준 사람이다. '지역적인 것이 세계적이다'라는 말도 정 교수가 했다. (화천군의) 이번 세계축제도시 선정에 정 교수의 역할이 컸다."
세계축제협회 한국지부장 정강한 배재대 교수- 화천의 축제도시 선정, 한국의 위상에 놀랐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중국이 대단했다. 그들은 겨울상품을 들고 자신들이 최고라고 외쳤다. 그러나 체계적인 홍보가 아닌 자신들의 주장에 불과했다. 큰 관심을 얻지 못했다고 판단해서 인지 그들은 축제의 세계화에 별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일본 삿포르 눈 축제 관계자도 참여했었지만 오래가지 못했다. 아마 매년 바뀌는 위원회 구성원 등 또 영어표현의 한계 때문인 듯 보여졌다. 한국은 다르다. 특히 화천은 (물론 CNN 보도의 영향도 있겠지만) 세계인들이 주목했다. '지역적인 것이 세계적이다'는 말이다."
- 화천의 세계축제도시로 선정, 중앙정부의 지원은 없었다는 생각이다."한류 글로벌화. 중앙정부는 영화나 연극 쪽에서만 관심을 갖는 추세다. 지역별 축제를 이용한 해외 마케팅에 인색한 면이 있다. 한국적인 것은 다수의 지역축제에서 찾을 수 있다는 생각이다."
- 매년 IFEA에서 이와 같은 행사를 갖는다. 이 행사의 의의는 무엇인가."브릿지(다리)다. 많은 다른 나라와의 소통이다. 세계축제협회는 그 역할을 하는 게 주 목적이다. 지구상에 산재한 축제를 묶어 민간차원의 소통과 교류 역할을 한다.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다? 우리만의 구호였다. 다른 나라의 참여를 유도하기 전에 우리가 스스로 동참할 때 상호 문화를 교류 할수 있는 것 아니겠나."
- IFEA 스티븐 우드 슈메이더 회장이 내년 화천 산천어축제 방문을 희망한다고 들었다."(내년 1월) 그 시기엔 두바이 쇼핑축제를 관람한다고 알고 있었다. 그런데 오늘 내게 일정을 단축해 산천어축제를 방문하겠다고 밝혔다. 가장 작은 도시가 축제도시로 선정된 것에 대한 특별한 관심 때문으로 보인다."
- 마지막으로 화천의 축제도시 선정으로 인한 효과는 어떻게 분석할 수 있겠나."먼저 화천군이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 거다. 또 IFEA에 등록이 되었다는 것도 큰 성과다. 국제 마케팅도 한결 수월해졌다. 세계의 많은 도시에서 화천을 기억한다는 것 또한 매우 큰 성과로 볼 수 있다."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탈자 신고
밝고 정직한 세상을 만들어 가는 오마이뉴스...10만인 클럽으로 오십시오~
공유하기
세계가 주목한 한국의 작은 시골마을 화천, 왜?
기사를 스크랩했습니다.
스크랩 페이지로 이동 하시겠습니까?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