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컴 뛰는 축구장에도 "박근혜 합법적 대통령 아냐"?

프랑스 파리 집회 사진, 인터넷 커뮤니티서 '신고 세례' 받자 누리꾼 기지 발휘

등록 2013.11.04 21:17수정 2013.11.04 22:07
84
원고료로 응원
 한국인 유학생들이 박근혜 대통령의 프랑스 방문에 맞춰 2일(현지시각) 파리에서 부정선거 규탄 시위를 하고 있는 사진을 한국 누리꾼들이 잉글랜드 축구선스 데이비드 베컴이 뛰는 축구장을 배경으로 합성한 사진.
한국인 유학생들이 박근혜 대통령의 프랑스 방문에 맞춰 2일(현지시각) 파리에서 부정선거 규탄 시위를 하고 있는 사진을 한국 누리꾼들이 잉글랜드 축구선스 데이비드 베컴이 뛰는 축구장을 배경으로 합성한 사진.SLR클럽 갈무리

2일(현지시각) 한국 유학생들의 프랑스 파리 '부정선거 규탄 집회'(관련기사:에펠탑·루브르 앞 외침 "박근혜는 합법적 대통령 아냐") 사진을 두고 인터넷에서 '합성 열풍'이 일고 있다.

인터넷 커뮤니티에 올라온 집회 사진 게시글에 알 수 없는 '신고' 세례가 이어져 게시물 열람이 제한되자 누리꾼들이 이를 막기 위해 기지를 발휘한 것. 누리꾼들은 집회와 관련이 없는 제목으로 글을 쓴 뒤 교묘하게 집회 사진을 합성한 사진을 올리고 있다.

'오늘의 유머'에서 아이디 'Mac**'로 활동하는 한 누리꾼은 4일 "어제 SLR클럽 자유게시판에서 아래의 사진(집회 사진)을 올리면 계속해서 신고하는 정체 모를 8~10인이 등장(했다)"는 글을 썼다. 인터넷 커뮤니티 SLR클럽은 신고 횟수가 5를 넘게 되면 게시물이 관리대상으로 분류돼 게시물 열람이 제한된다. 게시자에게 일정의 제재가 가해지기도 한다.

 한국인 유학생과 동포들이 박근혜 대통령의 프랑스 방문에 맞춰 2일(현지시각) 파리에서 부정선거 규탄 시위를 하고 있는 사진. 이후 한국에선 누리꾼 사이에서 이 사진을 토대로 한 합성 사진이 쏟아지고 있다.
한국인 유학생과 동포들이 박근혜 대통령의 프랑스 방문에 맞춰 2일(현지시각) 파리에서 부정선거 규탄 시위를 하고 있는 사진. 이후 한국에선 누리꾼 사이에서 이 사진을 토대로 한 합성 사진이 쏟아지고 있다.정운례

이 누리꾼은 "계속해서 신고하는 정체모를 인간들 때문에 자유게시판 이용자들은 제목을 아래와 같이 변형하여 올립니다"라며 합성사진을 모아 게시했다.

합성사진을 보면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부터 잉글랜드 축구선수 데이비드 베컴이 뛰고 있는 축구장까지 다양한 장소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파리 집회 현장에서의 한국 유학생들과 "박근혜는 한국의 합법적인 대통령이 아닙니다"라고 적힌 플래카드가 담긴 사진이 루브르 박물관 작품 대신 걸려있는 식이다. 영화 <똥파리>의 포스터를 패러디한 것과 스티브 잡스가 제품소개를 하고 있는 태블릿PC의 화면에 집회 사진을 합성하기도 했다.

 한국인 유학생들이 박근혜 대통령의 프랑스 방문에 맞춰 2일(현지시각) 파리에서 부정선거 규탄 시위를 하고 있는 사진을 한국 누리꾼들이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을 배경으로 합성한 사진.
한국인 유학생들이 박근혜 대통령의 프랑스 방문에 맞춰 2일(현지시각) 파리에서 부정선거 규탄 시위를 하고 있는 사진을 한국 누리꾼들이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을 배경으로 합성한 사진.SLR클럽 갈무리

 한국인 유학생들이 박근혜 대통령의 프랑스 방문에 맞춰 2일(현지시각) 파리에서 부정선거 규탄 시위를 하고 있는 사진을 한국 누리꾼들이 영화 <똥파리> 포스터와 스티브 잡스의 태블릿PC 설명회를 배경으로 합성한 사진.
한국인 유학생들이 박근혜 대통령의 프랑스 방문에 맞춰 2일(현지시각) 파리에서 부정선거 규탄 시위를 하고 있는 사진을 한국 누리꾼들이 영화 <똥파리> 포스터와 스티브 잡스의 태블릿PC 설명회를 배경으로 합성한 사진.SLR클럽 갈무리

 한국인 유학생들이 박근혜 대통령의 프랑스 방문에 맞춰 2일(현지시각) 파리에서 부정선거 규탄 시위를 하고 있는 사진을 한국 누리꾼들이 지난해 총선 기간에 걸린 플래카드를 배경으로 합성한 사진.
한국인 유학생들이 박근혜 대통령의 프랑스 방문에 맞춰 2일(현지시각) 파리에서 부정선거 규탄 시위를 하고 있는 사진을 한국 누리꾼들이 지난해 총선 기간에 걸린 플래카드를 배경으로 합성한 사진.SLR클럽

해당 게시글의 댓글란엔 계속해서 합성사진이 올라오고 있다. 한 누리꾼은 지난해 총선 시기에 걸린 새누리당의 공약 플래카드에 "박근혜 대통령의 합법적인 대통령이 아닙니다"라는 내용의 플래카드를 합성해 누리꾼들로부터 많은 '추천'을 받기도 했다.

이를 본 누리꾼들은 "재밌다", "웃기다"는 반응이다. 아이디 '까부남'은 "집념의 사나이들"이라고 했으며, 아이디 '콘푸로토스'는 "검열에 대처하는 자세"라며 'ㅋ'로 댓글란을 가득 채웠다.


아이디 '컴패니언큐브'는 "하지 말라고 하면 더 하고 싶어지는 게 사람 마음인데. 지능적 안티인가?"라며 원본 사진이 올라간 게시글에 신고를 한 이들을 비판하기도 했다 .
#파리 #부정선거 #합성 #SLR클럽
댓글8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2. 2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3. 3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4. 4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5. 5 [단독] 조은희 "명태균 만났고 안다, 영남 황태자? 하고 싶었겠지" [단독] 조은희 "명태균 만났고 안다, 영남 황태자? 하고 싶었겠지"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