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몇 고등학교가 교학사에서 출판한 국사 교과서를 채택한 뒤 학생과 교사, 학부모들이 거세게 반발하자 이를 철회하는 일이 벌어지면서 친일 교과서에 대한 논란이 다시 불붙었다. 현재 다른 학교들은 모두 철회하고 아직까지 교학사 친일 교과서를 채택한 학교는 울산 현대고와 전주 상산고인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는 여기서 분노만 할 것이 아니라 왜 그들은 친일 교과서를 출판했는지를, 출판할 수밖에 없었는지를 한 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교학사 출판위원들은 어떤 사고방식을 가졌을까?
이들의 사고방식은 과격한 국가주의적 사고방식에 기인한다. 이들은 국가가 국민들 개인의 자유와 독립성을 '국가'라는 이름으로 얼마든지 제한할 수 있다고 여긴다. 이들에게는 '국가'라는 존재가 최고다. 국가는 항상 '선(善)'이다. '국가'라는 이름으로 행해진 범죄는 이들의 눈에 보이지 않는다. 당시 을사조약 이후엔 일본이 합법적인 국가라고 믿으니 일본이란 국가가 하는 일은 모두 옳다. 위안부는 당연한 것이다. 그래서 친일파도 옳다. 이것이 이들의 논리다.
그들이 믿고 있는 '국가', 우리가 원하는 '국가'
소수는 다수를 존중하고, 다수는 소수를 배려하는 것이 민주주의 사회 국가이다. 모든 개인에게는 소수 의견을 낼 권리가 있고, 나와 생각이 다르다는 이유로 비난하고, 억압해선 안된다. 특히 국가라는 이름으로 이래서는 안되는 것이다. 국가는 개개인의 행복을 위해 존재하는 수단일 뿐, 국가 자체가 목적이 될 순 없다.
국가, 중요하다. 이를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민주사회 시민은, 개인은 국가를 위해 희생해야 하고, 개인은 국가의 부품에 불과하고, 국가는 시민들을 강요할 수 있다는 생각을 절대로 해선 안된다. 나는 우주와 맞먹는 절대적 인격체이다. 그 무엇도 나를 억압해선 안된다. 이것이 민주사회의 기본 원리이다.
국가, 중요하긴 하지만 더 위의, 더 근원적인 가치가 인간의 존엄성이고 세계 시민의 보편적인 권리, 즉 인권이다. 지금 정부와 여당, 보수언론들이 가지고 있는 국가주의적 사고방식, 파시스트적인 사고방식을 가져선 안된다. 그런데 이런 사고방식을 지금 권력을 쥐고 있는 권력자들이 하고 있다는 것이 통탄스럽다.
철도민영화를 반대하는 노동자들을 국가가 하는 일에 반대한다는 이유로 모조리 내쫓고, 밀양송전탑을 반대한다는 이유로 국가가 개인의 삶을 박탈하고, 제주 해군기지 반대한다는 이유로, 천안함에 의문을 제기한다고 종북으로 낙인찍는다. 모두 국가주의 파시즘에 기인하는 것이다.
이해는 하되, 용서해선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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