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싯그룹의 'tacit.perform[3]' 중 'Space'. 관객들은 연주자의 손을 보며 소리가 만들어지고 변화하는 게임과정을 지켜본다.
태싯그룹
지난 8일, 태싯그룹이 <tacit.perform[3] In The Distortion Field> 공연을 이대 ECC 삼성홀에서 펼쳤다.
2008년 결성된 태싯그룹(Tacit Group)은 미디어아티스트 장재호(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테크놀로지과 교수)와 테크노뮤지션 가재발(본명 이진원)로 구성된 미디어 아트 공연 그룹으로, 2013년부터 미디어 아티스트 그레이코드(조태복)가 객원으로 합류했다.
그동안 이들은 그룹 단독공연인 tacit.perform[0], tacit.perform[1], tacit.perform[2] 외에 쌈지스페이스 10주년 기념 공연, 백남준 아트센터 오버뮤직페스티벌, 덴마크 오르후스 페스티벌(2011), 미국 시카고 현대미술관(MCA)과 뉴욕 링컨센터(2013) 등 국내외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며 국내 미디어 아트 공연그룹으로는 독보적인 활동을 펼쳐 왔다.
이날 공연의 첫 번째 작품인 <Intro.훈민정악>은 각 멤버들이 채팅하는 내용이 스크린에 보여지며 음악을 구성하는 것이 재밌었다. 한글의 자음과 모음이 각각 조합하여 만드는 미니멀한 음악이 계속된다. 미장원에서 머리를 새로한 여성멤버, 음악회 진행을 염려하는 장재호, 여자 친구를 구한다는 그레이코드(조태복)의 대화 등에서 각 멤버의 개성과 일상적인 이들의 쾌활한 모습이 상상되며 우리일상의 대화가 음악이 될 수 있다는 새로운 시각이 인상적이었다.
각 작품 시작 전, 스크린에 작품 제목과 특징을 정리해 보여주어 생소한 태싯(tacit)의 음악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두 번째 작품 <LOSS>는 사운드를 유전자를 가진 '생명체'로 설정한 것이 무척 인상적이었다. LOSS는 Life of Sounds의 약자로, 소리의 일생이라는 뜻이다. 태싯 멤버들은 스크린에 마우스포인터로 남자 셋, 여자 셋의 개체 여섯 개를 탄생시키지만, 그들이 성장, 번식, 소멸해가면서 만드는 소리와 일생의 과정에는 관여하지 않고 단지 지켜볼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