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년대 추억속으로.. K-POP 뮤지컬 '문나이트'

[현장] K-POP 뮤지컬 '문나이트' 기자간담회

등록 2014.02.13 17:34수정 2014.02.13 21:40
0
원고료로 응원
 댄스컬이자 K-POP뮤지컬인 '문나이트' 기자간담회 현장. 왼쪽부터 심현섭, 박재민, 감독 이상훈, 제작자 김승현.
댄스컬이자 K-POP뮤지컬인 '문나이트' 기자간담회 현장. 왼쪽부터 심현섭, 박재민, 감독 이상훈, 제작자 김승현.박순영

K-POP 뮤지컬 <문나이트> 제작발표회가 13일 오전 11시, 서울 광화문 수피아홀에서 열렸다.

2월 21부터 3월 23일까지 서울 세종문화회관 M시어터에서 공연되는 K-POP 뮤지컬 <문나이트>는 1990년대 당시 양현석, 박진영, 클론 등 케이팝(K-POP) 전설들의 성지였던 서울의 나이트클럽 '문나이트'를 배경으로 한 젊은이들의 사랑과 좌절, 배신, 성공을 그렸다. 2013 세종문화회관 서울시뮤지컬단 창작 공모사업 '힘내라, 우리 뮤지컬' 당선작을 업그레이드 시켜 구성했다.


이날 제작발표회에는 유인택 서울시뮤지컬단 단장의 인사소개로, <문나이트>의 총괄 프로듀서 김승현, 감독 이상훈, 이민수 역의 박재민, 엠블랙의 천둥, 강우혁 역의 엠블랙 승호, DJ역 임기홍, 심현섭이 참여했다.

먼저 서울시뮤지컬단 유인택 단장은 다음과 같이 뮤지컬 제작배경을 소개했다.

"뮤지컬 <문나이트>는 작년에 서울시뮤지컬단 창작 공모사업에 응모한 42작품 중 당선된 세 작품의 하나입니다. 이 작품은 댄스뮤지컬입니다. 댄스 뮤지컬의 취약점인 스토리텔링에 상당히 신경을 썼고, 귀에 익은 익숙한 노래들로 담았습니다. 이번 작품이 댄스컬과 창작뮤지컬의 활성화에 기폭제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990년대 SBS <쇼 비디오 자키>, KBS <유머 1번지>등 인기 프로그램의 PD로 뮤지컬 <문나이트> 감독을 맡은 이상훈PD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작년에 당시 제가 하던 영화작업을 미루고 이 작업에 도전했습니다. 서울시에서 지원금 4000만 원을 받고 작년 5월에 일반 학생들을 데리고 쇼케이스를 했는데도 굉장히 반응이 좋았습니다. 그것을 김승현씨가 제작해서 이렇게 K-POP 뮤지컬로 만들었습니다. 극의 배경은 90년대지만, 파사드나 매핑 등 최첨단 기법을 이용했고, 영상과 춤으로 스토리텔링을 연결했습니다."


방송인으로 출발해 뮤지컬 <광화문 연가> 제작자로 변신해 성공을 거둔 김승현은 이번 작품에도 제작을 맡았다. 김승현은 "이 작품은 단순히 춤만 있는 것이 아니라 1994년 '문나이트'를 중심으로 젊은이들 사이의 성공과 우정, 좌절, 사랑 등을 담아냈다"면서 "앞으로 더 나아가 한류열풍에도 힘을 실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작품을 설명했다. 

<출발 드림팀> 시즌2에서 타고난 운동신경을 뽐내고, 비보이팀 'TIP크루'에서도 활동중인 배우 박재민은 "제가 고등학생 때 '문나이트'가 없어졌지만, 대한민국의 비보이들에게 문나이트는 '성지'"라면서 "<문나이트>에 제가 이름을 붙일 수 있다는 것에 고마움을 느낀다"고 밝혔다.


 화이팅을 외치는 '문나이트' 배우들. 왼쪽부터 심현섭, 박재민,엠블랙 천둥, 엠블랙 승호, 임기홍.
화이팅을 외치는 '문나이트' 배우들. 왼쪽부터 심현섭, 박재민,엠블랙 천둥, 엠블랙 승호, 임기홍.박순영

이날 다른 스케줄로 제작발표회의 전반부에 짤막히 인사소개를 한 엠블랙의 천둥과 승호 역시 뮤지컬배우로 거듭나겠다는 깊은 다짐을 했다. 먼저 엠블랙 천둥은 "요새 아이돌 가수들은 노래 뿐 아니라 뮤지컬, 영화 등 다양하게 활동해내야 하는 부담이 있다. 부담되는 한편 제 자신의 성취를 위해 도전했다"면서 "극에서 대사, 동선, 노래, 춤 많은 것을 해야 하지만 자신 있다"고 말했다.

뮤지컬 <광화문 연가>의 일본 무대에 섰던 엠블랙 승호는 국내 뮤지컬 무대는 처음이다. "선배들이 했던 역할을 할 수 있게 된 데 깊은 영광과 자부심을 가진다. 관객들께서 한분도 심심하지 않도록 열심히 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히면서 "광화문 연가에서는 이문세 선배님의 노래 위주로 흘러갔다면 이번 작품은 대사가 거의 없이 춤으로 흘러간다고 할 수 있다. 당시의 대세적인 노래로 진행되는데, 1994년 살지 않았던 사람들도 작품을 보고 나면 당시의 모든 노래를 알 수 있도록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프로듀서 김승현, 연출 이상훈, 음악감독 주영훈, 엠블랙 승호, 엠블랙 천둥, 박재민, 심현섭, 임기홍 등이 출연하고 (주)보보스컴퍼니가 기획/제작하는 K-POP뮤지컬 <문나이트>는 세종문화회관 M시어터에서 2월 21일부터 3월 23일까지 공연된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플레이뉴스에도 함께 송고됩니다. 오마이뉴스는 본인이 작성한 기사에 한하여 중복게재를 허용합니다.
#문나이트 MOON NIGHT #김승현 이상훈 주영훈 엠블랙 #승호 천둥 박재민 심현섭 임기홍 #보보스컴퍼니 K-POP뮤지컬 댄스컬 #90년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음악을 전공하고 작곡과 사운드아트 미디어 아트 분야에서 대학강의 및 작품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2. 2 이런 곳에 '공항'이라니... 주민들이 경고하는 까닭 이런 곳에 '공항'이라니... 주민들이 경고하는 까닭
  3. 3 수렁에 빠진 삼성전자 구하기... 의외로 쉽고 간단한 방법 수렁에 빠진 삼성전자 구하기... 의외로 쉽고 간단한 방법
  4. 4 남자를 좋아해서, '아빠'는 한국을 떠났다 남자를 좋아해서, '아빠'는 한국을 떠났다
  5. 5 관광객 늘리기 위해 이렇게까지? 제주 사람들이 달라졌다 관광객 늘리기 위해 이렇게까지? 제주 사람들이 달라졌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