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만든 인포그래픽, 실망입니다

형식보다 내용을 더 많이 고민했어야

등록 2014.02.27 11:40수정 2014.04.22 13:57
0
원고료로 응원
우선 오해 없었으면 한다는 말씀부터 드립니다. 지금 쓰는 기사는 인포그래픽에 관한 내용이지, 현 정부에 대한 지지나 반대 여부와는 관계 없는 기사입니다. 

2월 25일 자로 청와대 이름의 인포그래픽 한 장이 포털을 비롯한 각 언론사의 온라인 뉴스 사이트에 게재 되었습니다. 인포그래픽 제목은 '숫자로 보는 박근혜 정부 1년'. 취임 1년을 경과한 시점에서 으레 홍보하는 아이템의 하나려니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기사 속 인포그래픽을 보는 순간 쓴웃음을 지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인포그래픽으로 밥 벌어먹고 사는 사람 입장에서 이건 좀 너무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래 이미지가 바로 그 인포그래픽입니다.

숫자로 보는 박근혜 정부 1년 인포그래픽 청와대가 제작해 배포한 박근혜 정부 1년 성과를 정리한 인포그래픽
숫자로 보는 박근혜 정부 1년 인포그래픽청와대가 제작해 배포한 박근혜 정부 1년 성과를 정리한 인포그래픽청와대

'복잡한 정보와 데이터를 간략한 이미지로 형상화해 한 장으로 표현한다'는 인포그래픽의 취지나 개념과는 딱 맞아떨어집니다.

하지만 인포그래픽이라는 형식이 주는 미덕을 벗어나면, 대체 무슨 의도로 이 인포그래픽을 만들어 배포했는지 도통 이해가 되지 않는 자료입니다. 새로운 소통과 전달의 도구로 인포그래픽이 주류로 떠오르고 있다고 해도, 내용이 받춰주지 못하면 형식은 의미가 없는 법입니다.

윗 부분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의미 없는 숫자의 나열. 궁금증을 유발하는 차원에서 과감한 배열을 했다고 이해할 수도 있지만, 보는 순간 "아깝다"는 생각이 먼저 들었습니다. 저 또한 인포그래픽을 만드는 입장에서 단 몇 픽셀, 몇 cm의 공간이 얼마나 숨막히는 고민을 안겨주는 공간인지를 절실히 느낍니다.

하지만 아래 절반 부분이 이 과감한 배치에 의해 유발된 궁금증을 해소해 줄 수 있다면 이 또한 참신한 시도로 인정을 받을 수도 있겠지요? 그러나 아래의 본문격인 페이지 내용을 보고는 곧, 왜 그 많은 공간을 그렇게 낭비했는지 바로 이해를 할 수 있었습니다. 페이지를 채울 만한 내용이 딱히 없었기 때문입니다.


인포그래픽 하단 본문 페이지는 총 6개 섹션 12개 항목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혹시 이미지 텍스트가 작아 안보이시는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타이틀만 정리해보자면,

1 : 대한민국 1호 여성 대통령
3 : 경제혁신 3개년 계획과 3대 추진전략 발표
12 : 2014년부터 만 12세 어린이의 12종 예장접종 무료
20.4 : 가정폭력 재범률 20.4% 감소
15 : 지난 1년간 행사에서 대통령이 빨간 옷을 입은 횟수!!!
29 : 29개국 정상과의 회담을 통해 70여 건의 MOU 체결
89 : 취임 후 대통령 주재 회의 횟수
101 : 외국어에 능통한 경찰관과 의경 101명으로 관광경찰 구성 출범
4,000 : 지난해 직거래장터에서 대통령이 사용한 국산 지갑의 가격!!!
5,747 : 창조경제타운 아이디어 제안 5,747건
111,209 : 지난 1년간 해외순방 비행 거리(km)
2013. 06. 19 : 아동 및 청소년, 장애인에 대한 성범죄 공소시효 폐지 시행일.


많지 않으니까 하나씩 꼭 읽어봐주십시오. 12개의 항목 중 과연 '박근혜 정부의 1년' 성과를 대표할 만한 항목을 몇 개나 고를 수 있을까요? 몇몇 항목은 실없는 웃음을 짓게 만듭니다. 현 정부가 지난 1년 동안 얼마나 많은 일을 했고, 얼마나 큰 성과를 냈는지에 대해서는 제가 판단할 부분도 아니고, 여기서 논의할 주제도 아닙니다.

하지만 보여주고 전달해야 할 정보가 너무 많아 치밀한 고민을 거쳐 최대한 축약해 보여줘야 하는 인포그래픽으로 만들어내기에는 콘텐츠가 너무 부족해보입니다. 방대한 데이터를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집약해 보여줄 것인지 고민을 해야 할 디자이너가, 오히려 뭘로 공간을 메워야 할지 고민하지는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트렌드를 놓치지 않고 형식을 고민하는 것, 좋은 홍보의 필수 조건이 맞습니다. 하지만 그에 앞서 먼저 고민해야 할 핵심은 제대로 된 콘텐츠 확보입니다.

다음에는 좀 더 꽉찬 내용의 훌륭한 인포그래픽을 기대해봅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f1nger.com에도 함께 게재가 됩니다.
#인포그래픽 #박근혜 #F1NGER #INFOGRAPHIC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복잡한 정보를 인포그래픽으로 보기 쉽게 정리하여 제공해드리는 F1nger.com 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전국 최고 휴게소 행담도의 눈물...도로공사를 향한 외침 전국 최고 휴게소 행담도의 눈물...도로공사를 향한 외침
  2. 2 쌍방울 법인카드는 구속된 김성태를 따라다녔다 쌍방울 법인카드는 구속된 김성태를 따라다녔다
  3. 3 "꽝" 소리 나더니 도시 쑥대밭... 취재기자들도 넋이 나갔다 "꽝" 소리 나더니 도시 쑥대밭... 취재기자들도 넋이 나갔다
  4. 4 "관광객들, 경치는 좋은데 물은 똥물이라고..." "관광객들, 경치는 좋은데 물은 똥물이라고..."
  5. 5 '윤석열 퇴진' 학생들 대자보, 10분 뒤 벌어진 일 '윤석열 퇴진' 학생들 대자보, 10분 뒤 벌어진 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