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로 떠나는 일본 유적답사(2)

국립나라박물관, 흥복사, 사천왕사

등록 2014.03.13 18:01수정 2014.03.13 18:01
0
원고료로 응원
동대사를 나와서 길 건너편에 있는 나라박물관으로 간다. 나라박물관은 2개 건물로 이루어져 있는데, 본관은 특별전과 상설전인 명보전이 진행되고 있으면서 구관은 나라불상관으로 나라 지역의 불상 수 천개를 전시하고 있는 곳이다.

흥복사 전경 흥복사 전경
흥복사 전경흥복사 전경김환대

흥복사 전경 흥복사 전경
흥복사 전경흥복사 전경김환대

흥복사 국보관 안내문 흥복사 국보관 안내문
흥복사 국보관 안내문흥복사 국보관 안내문김환대

바로 인근에는 흥복사(고후쿠지)가 있어 이동한다. 도다이지에 가려져서 그다지 주목받지 못한 편이나 고후쿠지도 대단히 큰 사찰이다. 많던 건물이 지금은 몇 개 남아 있지 않고 남아있는 건물은 동금당, 오중탑, 삼중탑, 북원당, 남원당이다. 복원이 계획중에 있으며 불상들은 국보나 중요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다. 현재 중금당과 남대문, 북원당 회랑 등을 복원중이다.


흥복사 오중탑 흥복사 오중탑
흥복사 오중탑흥복사 오중탑김환대

흥복사 종 흥복사 종
흥복사 종흥복사 종김환대

고후쿠지 국보관을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다들 많은데 국보 조각을 시대별로 중요한 나라시대부터 가마쿠라 시대의 불상이 가득하여 입장료를 별도로 내고라도 꼭 들어가 보아야 하는 곳이다. 역시 대단한 사찰로 동대사에 이어서 시간 여유가 되면 들러보아야 하는 유적이다.

사천왕사(四天王寺)

사천왕사는 오사카시 덴노지구(天王寺區)에 있는 사찰로 593년 쇼토쿠대자(聖德太子)가 창건한 7대사찰 중 한곳이다. 본존은 관세음보살이 모셔져있다. 쇼토쿠태자는 일본에 불교를 중흥시킨 인물로 혜자(고구려 승), 혜총(백제 승)에게 불법을 배웠으며 같은 해인 593년 법륭사(法隆寺)를 창건하기도 하였다.

사천왕사 입구 사천왕사 입구
사천왕사 입구사천왕사 입구김환대

사천왕사 남문을 들어서면 석등과 인왕문이 보이고 인왕문 뒤로 오층목탑의 상륜부가 보인다. 거대한 오층목탑이 보이고 좌측으로 보이는 지붕이 금당건물 이다. 사천왕사는 남 북으로 배치되어 남쪽 문을 들어서면 정면으로 인왕문이 인왕문 뒤로 큰 오층 목탑이 서있다. 목탑 뒤로 금당과 그 뒷 편에 강당이 있다.

사천왕사 전경 사천왕사 전경
사천왕사 전경사천왕사 전경김환대

사천왕사 전경 사천왕사
사천왕사 전경사천왕사김환대

사천왕사 회랑 사천왕사
사천왕사 회랑사천왕사김환대

인왕문과 강당까지는 전후 좌우 회랑으로 연결되어 있고 금당에는 관세음보살을 주존으로 모시고 서편 회랑 밖으로 아미타당을 별도로 두어서 이곳에 아미타불이 모셔져 있다. 숨겨진 비경을 자랑하는 극락정토정원[혼보정원]도 가볼만하다. 역시나 규모나 사찰 크기가 있어서인지 시간이 많이 걸린다.


사천왕사 극락토정원 사천왕사 극락토정원
사천왕사 극락토정원사천왕사 극락토정원김환대

사천왕사 극락토정원 사천왕사 극락토정원
사천왕사 극락토정원사천왕사 극락토정원김환대

#국립나라박물관 #흥복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전국의 문화유적을 찾아 답사를 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구석진 곳에 우리문화를 찾아서 알리고 문화관련 행사를 좀 더 대중에게 보급하고자 하며 앞으로 우리문화재의 소중함을 일깨워 나아가려고 합니다. 괌심분야는 역사유적, 석조조형물과 민속,고건축물 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2. 2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3. 3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4. 4 [단독] 조은희 "명태균 만났고 안다, 영남 황태자? 하고 싶었겠지" [단독] 조은희 "명태균 만났고 안다, 영남 황태자? 하고 싶었겠지"
  5. 5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