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위해 달리는 사람들

'달리는 스님' 진오스님-김기중 울트라마라톤 사이클리스트가 함께한 감동 북콘서트

등록 2014.06.02 10:33수정 2014.06.02 10:35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진오스님의 '혼자만 깨닳으면 뭣하겠는가' 북콘서트 전 구미 새로넷 방송과 인터뷰 인터뷰를 통해 달리는 이유에 대한 사연을 일부 밝혔다.
진오스님의 '혼자만 깨닳으면 뭣하겠는가' 북콘서트 전 구미 새로넷 방송과 인터뷰인터뷰를 통해 달리는 이유에 대한 사연을 일부 밝혔다.김도형

지난 5월 30일 오후 7시 구미문화예술회관에서 '달리는 스님' 진오스님의 휴먼 에세이 출간 기념 북콘서트가 열렸다.


이날 북콘서트는 5월 1일 출간된 진오스님의 <혼자만 깨우치면 뭣 하겠는가>와 더불어 비슷한 시기에 <행복한 고통>을 출간한 김기중 울트라 마라톤 사이클리스트의 합동 북콘서트로 진행됐다.

진오스님은 출가자로 살아오다, 수행자로서 해야 할 일에 대해 고민한 끝에 우리나라에서 가장 소외된 사람들 중에 하나인 이주노동자를 돕기 위한 삶을 선택했다고 한다.

구미시 지산동에 위치한 '꿈을 이루는 사람들' 대표이자 김천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장을 맡고 있는 진오스님은 2010년, 베트남에서 온 이주노동자인 토안을 만났다.

당시 토안은 한국에서 교통사고를 당해 뇌수술 후 머리의 뇌를 포함한 상당수 부분을 잘라내야만 했고, 보상금은 단지 합의금 700만 원이 전부였다.

진오스님은 북콘서트를 시작하며 영상을 통해 토안의 교통사고 후 수술을 통해 기적적으로 살아남은 토안의 사진을 보여줬다.


영상을 통해 보여진 토안은 놀랍게도 머리의 왼쪽이 함몰되었고, 좌뇌가 제거된 처참한 모습이었다.

"만일 토안이 한국사람이었다면 저렇게 다친 아들을 두고 아버지가 합의를 했을까? 절대 아니었을 거라고 봅니다. 이 친구를 꿈을 이루는 사람들을 통해 만나게 되면서 저 역시도 놀라게 됩니다. 기적적으로 살아있다는 것이 기적이라고 합니다."


토안이 수술 후 고향인 베트남으로 돌아갔을 때, 진오스님이 토안의 부모님으로 부터 환대를 받았던 얘기와 그 후 토안을 위해 보험사와 소송을 벌인 얘기를 들려줬다.

진오스님은 소송을 통해서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열악한 현실과 정당하지 않은 처우에 대한 것들을 깨닫게 됐다고 한다. 그 후 토안이 졸업한 학교에서 열악한 환경의 화장실을 보게 된 후 새로운 화장실을 지어주기 위해 베트남 현지에서 500km 모금 마라톤을 달리게 됐던 사연 등을 소개했다.

토안을 계기로 해 기금을 모으기 위한 달리기가 시작됐고, 더불어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 노동자와 다문화가족들의 어려운 현실을 도와주기 위해 지금까지 총 2200km를 달려온 감동적인 이야기들은 북콘서트장을 가득메운 관객들에게 가슴 따뜻한 격려의 박수를 연신 이끌어냈다.

평소에도 눈물이 많아 '눈물 왕자'라 불렸던 진오스님은 북콘서트 도중에 가슴에 복받치는 눈물을 보이기도 했지만, 사람들은 더욱 진오스님을 응원했다.

한편, 진오스님을 도와 기부금 마련을 위해 달리는 김기중씨는 진오스님과 같이 '1km에 100원씩'이라는 방법으로 자전거를 타며 기부를 진행해왔다. 울트라마라톤사이클 대회를 통해 2011년부터 지금까지 기부한 금액은 5500여만 원에 이른다고 한다.

김기중씨는 최근 출간한 책 <행복한 고통>의 내용에 기술된 사연들을 북콘서트를 통해 담담히 말해나갔다.

김기중씨는 10대 시절에 100kg이 넘는 고도비만으로 폐쇄적인 마음이었고, 20대 시절엔 베체트병이라는 희귀한 난치병으로 인해 온몸에 염증이 생기는 병마와의 지루한 싸움을 겪었다고 한다.

고통스러운 청년기를 보낸 김기중씨는 어느덧 30대의 소심하고 뚱뚱한 아저씨가 돼 있었다. 결혼가 사업을 하며 30대 시절을 살아왔다. 하지만 어느 날 자전거와의 인연으로 인해 회환으로 얼룩졌던 그의 삶에 큰 변화가 생겼다고 한다.

자전거를 타게 된 이후부터 병마도 이겨냈고 인간 한계를 극복하는 강인함과 삶에 대한 뜨거운 열정이 찾아왔다고 한다.

한국인 최초 미대륙횡단 자전거 레이스에서 우승을 한 김기중씨 김기중씨는 자전거를 통해 새로운 삶을 살게 되었다고 한다.
한국인 최초 미대륙횡단 자전거 레이스에서 우승을 한 김기중씨김기중씨는 자전거를 통해 새로운 삶을 살게 되었다고 한다.김도형

그로 인해 주변을 되돌아 보는 삶을 살게 됐고, 자연스레 주변의 어려운 이들을 위한 나눔의 실천에 동참하게 됐다.

북콘서트에서 영상을 통해 김기중씨가 미대륙횡단 자전거 레이스(RAAM) 4800km에 도전했던 과정을 '세 가지 관문'으로 나눠 얘기하며 관객들에게 감동을 불러일으켰다.

김기중씨는 하루 500여km를 달리며 12일 만에 완주를 해야 했던 극한의 레이스에 도전했다. 그는 극도의 피로감을 극복했던 과정과 대회를 통해 깨닿게 된 '사람들과 함께해야 한다'는 마음, 그리고 '남을 도와야 한다' 깨닳음을 얻기까지의 감동적인 사연들에 대해 담담히 얘기했다.

미 대륙 횡단에서 자신에게 힘과 용기를 불러 일으켜준 진오스님 일행과의 에피소드 또한 눈물겨웠고, 김기중씨의 무모한 도전을 걱정하며 말리던 김기중씨의 부모님의 애틋했던 사연도 북콘서트를 통해 소개됐다.

김기중씨는 북콘서트 자리를 빌어 그동안 걱정을 끼쳐드렸지만, 오늘의 자신을 있게한 부모님을 관객들에게 소개해 올리며 감동의 박수를 받았고, 관객 속에 앉아 있던 아들도 소개하며 자랑스러운 아버지로서의 모습도 보여줘 뜻깊은 시간을 가지게 됐다.

이날 김기중씨의 강연이 끝난 뒤 찬조 출연한 김차경 소리종합예술가는 김기중씨의 <행복한 고통> 책 속 내용을 청아한 목소리로 낭송하며 관중들에게 또 한 번 감동의 파장을 일으켰다. 이외에도 다문화가족 오뚜기쉼터의 청소년들과 중국이주여성들의 공연으로 알찬 북콘서트가 됐다.

국내 최고의 시낭송소리종합예술가 김차경씨의 '행복한 고통' 낭송 이날 김차경 소리종합예술가의 낭송을 통해 감동이 더욱 배가 되었다.
국내 최고의 시낭송소리종합예술가 김차경씨의 '행복한 고통' 낭송이날 김차경 소리종합예술가의 낭송을 통해 감동이 더욱 배가 되었다.김도형

이날 북콘서트가 끝난뒤 진오스님과 김기중씨는 책 사인회를 통해 관객들과 또 한 번의 만남을 가지며 감동적이었던 북콘서트는 모두 마무리됐다.

진오스님은 북콘서트 다음날 '해초스님을 따라 500km를 달린다'를 가슴에 걸고 지인들과 함께 또 하나의 사랑을 실천하기 위해 대구 동화사에서 구미 도리사까지 60km를 달렸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한국유통신문(http://한국유통신문.com)과 한국유통신문 카페(http://cafe.naver.com/circulatenews), 블로그(http://blog.naver.com/flower_im)에도 올려집니다.
#진오스님북콘서트 #김기중울트라마라톤사이클리스트 #한국유통신문 오마이뉴스후원 #구미김샘수학과학전문학원수학무료동영상강의 #진오스님과 김기중 울트라사이클리스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는 빨간이의 땅 경북 구미에 살고 있습니다. 주변의 사람들이 체감하고 공감할 수 있는 우리네 일상을 기사화 시켜 도움을 주는 것을 보람으로 삼고 있으며, 그로 인해 고맙다는 말을 들으면 더욱 힘이 쏫는 72년 쥐띠인 결혼한 남자입니다. 토끼같은 아내와 통통튀는 귀여운 아들과 딸로 부터 늘 행복한 일상을 살아가고 있지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한식에 빠진 미국 청년, 이걸 다 만들어봤다고? 한식에 빠진 미국 청년, 이걸 다 만들어봤다고?
  2. 2 경찰까지 출동한 대학가... '퇴진 국민투표' 제지에 밤샘농성 경찰까지 출동한 대학가... '퇴진 국민투표' 제지에 밤샘농성
  3. 3 [박순찬의 장도리 카툰] 제가 사과드리겠습니다 [박순찬의 장도리 카툰] 제가 사과드리겠습니다
  4. 4 구글 내부에서 감지된 이상한 분위기... 한쪽에선 '심각한 경고' 구글 내부에서 감지된 이상한 분위기... 한쪽에선 '심각한 경고'
  5. 5 윤석열 정부가 싫어한 영화... 시민들 후원금이 향한 곳 윤석열 정부가 싫어한 영화... 시민들 후원금이 향한 곳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