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연합 "'사자방' 비리 국정조사 지체할 수 없다"

4대강·자원외교·방위사업비리 등 국정조사 촉구... 문희상 "나라가 빚더미 올랐다"

등록 2014.11.06 11:05수정 2014.11.06 11:18
7
원고료로 응원
새정치 '사자방' 국정조사 촉구 결의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과 우윤근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6일 오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4대강, 자원개발, 방산 사업 등 이른바 '사자방' 비리 국정조사를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새정치 '사자방' 국정조사 촉구 결의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과 우윤근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6일 오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4대강, 자원개발, 방산 사업 등 이른바 '사자방' 비리 국정조사를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남소연

새정치민주연합은 6일 의원총회에서 4대강 사업과 자원외교 사업, 방위사업 등 이른바 '사자방' 비리 관련 국정조사를 촉구했다. 세월호 특별법과 정부조직법 등 그동안 여야의 쟁점이 타결된 이후, 전·현 정권이 연관된 각종 비리 문제를 제기하면서 2015년 국가예산 심의 등 정국의 주도권을 쥐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국정조사 촉구 결의대회로 진행된 이날 의원총회에서 새정치연합 의원들은 '사자방 국정조사' 즉각 실시와 책임자 처벌 등을 주장했다. 이 가운데 4대강 사업은 이명박 정권의 최대 사업으로 총 22조 원이 넘는 예산이 투입됐지만, 건설사 비자금 등 각종 비리와 연간 수천억 원에 달하는 유지보수 비용이 문제가 되고 있다.

'사장방' 국정조사 촉구한 새정치 지도부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과 우윤근 원내대표가 6일 오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4대강, 자원개발, 방산 사업 등 이른바 '사자방' 비리 국정조사를 촉구한뒤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장방' 국정조사 촉구한 새정치 지도부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과 우윤근 원내대표가 6일 오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4대강, 자원개발, 방산 사업 등 이른바 '사자방' 비리 국정조사를 촉구한뒤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남소연

또 새정치연합은 이명박 정부에서 추진한 각종 자원외교에 40조 원이 넘게 투자됐지만 회수한 것은 5조 원 안팎인 것으로 파악하고 철저한 조사를 강조했다. 이와 함께 최근 국정감사 과정에서 불거진 각종 방위사업 비리에는 이른바 '군피아'의 담합으로 인해 심각한 안보 위협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이날 결의대회에서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새누리당 정권 7년 동안 경제를 강조했지만 서민 경제가 얼어붙고 나라는 빚더미에 올랐다"라며 "그 중심에 '사자방' 비리가 있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정조사를 통해 국민 혈세를 낭비한 실태를 한점의 의혹도 없이 낱낱이 규명하고 관련자의 무거운 책임을 물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명박 정권이 얼마나 부패하고 비리로 얼룩졌는지를 국민 앞에 낱낱이 밝혀야할 때"라며 "이제 더 이상 지체해서는 안 된다. 국민의 이름으로 부패와 비리를 척결하자"라고 말했다. 이어 "새누리당은 이제 국민 앞에 여야를 떠나 부패와 비리를 척결하는 일에 동참해주기 바란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이러한 새정치연합의 요구에 새누리당은 즉각적인 답변보다 '검토중'이라는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다만 방위사업 비리와 관련해서는 TF(테스크포스)를 구성하고 적극적으로 나서는 모습이다.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방산 비리 척결과 빈틈없는 안보를 위해 당 차원의 TF구성은 물론 국회 차원의 적극적 대응을 검토하겠다"라고 밝혔다.

4대강 사업과 자원외교 문제가 전 정권의 핵심사업이었던 만큼 보다 조심스러운 모습이다. 이 문제가 공론화 될 경우 당내에 친이명박계의 반발에 부딪힐 수 있다. 일각에서는 새누리당이 밀어붙이고 있는 '공무원연금 개혁안'과 국정조사를 '빅딜'할 가능성이 점쳐지기도 하지만, 새정치연합 측은 두 사안을 연계하지 않겠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새정치연합 #4대강 #자원외교 #방위사업 #이명박

AD

AD

AD

인기기사

  1. 1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2. 2 의사 아빠가 죽은 딸의 심장에 집착하는 진짜 이유 의사 아빠가 죽은 딸의 심장에 집착하는 진짜 이유
  3. 3 남편 술주정도 견뎠는데, 집 물려줄 거라 믿었던 시댁의 배신 남편 술주정도 견뎠는데, 집 물려줄 거라 믿었던 시댁의 배신
  4. 4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5. 5 [단독] 조은희 "명태균 만났고 안다, 영남 황태자? 하고 싶었겠지" [단독] 조은희 "명태균 만났고 안다, 영남 황태자? 하고 싶었겠지"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