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민연대, 더파크 산림훼손 의혹 고발

산림훼손에 대한 시행사·관계기관 수사 촉구

등록 2015.04.23 15:35수정 2015.04.23 15:35
0
원고료로 응원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는 23일 오전 불법 산림훼손 의혹이 일고있는 더파크 동물원에 대한 고발장을 검찰에 제출했다. 시민연대는 고발장 제출에 앞서 거제동 부산지방검찰청 앞에서 엄장한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는 23일 오전 불법 산림훼손 의혹이 일고있는 더파크 동물원에 대한 고발장을 검찰에 제출했다. 시민연대는 고발장 제출에 앞서 거제동 부산지방검찰청 앞에서 엄장한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정민규

동물원 조성 과정에서 대규모 불법 산림훼손이 이루어졌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부산 '더파크'에 대해 시민단체들이 검찰 수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환경운동연합 등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구성한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아래 시민연대)는 23일 오전 거제동 부산지방검찰청에 더파크의 불법산림 훼손 의혹을 고발했다.

시민연대는 고발장 접수에 앞서 연 기자회견에서 대규모의 불법 산림 훼손이 이뤄진 과정과 관계 기관의 묵인에 대한 수사 필요성을 강조했다.

시민연대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삼정이 더파크 조성사업의 시공사로 참여한 이후 무단 벌목한 산림 면적은 약 1만 평에 이른다"며 "대규모 산림 훼손이 이뤄진 것은 부산시와 부산진구청의 묵인이나 방조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나아가 시민연대는 더파크 조성 과정 전반에 대한 수사 확대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했다. 부산시가 지지부진했던 동물원 조성 과정에서 민간사업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무리한 금전적 지원을 약속한 배경을 따져보자는 것이다.

 부산환경운동연합이 지난 15일 공개한 삼정 더파크 동물원 조성 전후의 위성(항공) 사진. 2011년 울창했던 나무들이 2015년 동물원 완공 이후 사진에서는 상당부분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부산환경운동연합이 지난 15일 공개한 삼정 더파크 동물원 조성 전후의 위성(항공) 사진. 2011년 울창했던 나무들이 2015년 동물원 완공 이후 사진에서는 상당부분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부산환경운동연합

부산시는 더파크가 개장하는 과정에서 '동물원 사업 정상화를 위한 협약 동의안'을 시의회에 제출해 동의를 받은 바 있다. 이 협약에 따라 부산시는 동물원이 완공된 후 민간사업자가 요구할 경우 감정평가 등을 거쳐 500억 원 내에서 동물원의 소유권을 살 수 있다. 부산시민연대에서는 이러한 협약이 "사실상 민간사업에 부산시가 채무보증을 선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특히 시민연대는 황령산에 개장했다가 운영난을 겪으며 폐업한 실내 스키돔 '스노우캐슬' 매입에는 부산시가 난색을 나타냈던 점을 상기시키며 "스노우캐슬은 불가하고 더파크는 가능한 이중잣대는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시민연대는 "부산시의 비상식적 이중적 행정은 추후 부산시민의 빚으로 전환될 여지가 충분하다"고 밝혔다.

시민연대는 더파크 측에도 산림훼손에 대한 공식 사과를 요구하는 한편 벌목 공사 책임자의 문책을 촉구했다. 또 관리·감독의 책임을 물어 부산시와 부산진구청에도 책임자에 대한 엄중 문책을 요구했다.


이흥만 부산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는 "(산림 훼손 의혹이) 바로잡아지지 않으면 사랑받는 동물원이 될 수 없다"면서 "부산시와 구청, 검찰에서는 제대로 된 시정조치 또는 복원까지 꼭 이뤄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파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쌍방울 법인카드는 구속된 김성태를 따라다녔다 쌍방울 법인카드는 구속된 김성태를 따라다녔다
  2. 2 엄마 아닌 여자, 돌싱 순자의 사랑을 응원합니다 엄마 아닌 여자, 돌싱 순자의 사랑을 응원합니다
  3. 3 [단독] 홍준표 측근, 미래한국연구소에 1억 빌려줘 "전화비 없다고 해서" [단독] 홍준표 측근, 미래한국연구소에 1억 빌려줘 "전화비 없다고 해서"
  4. 4 낙동강에 푸른빛 독, 악취... 이거 정말 재난입니다 낙동강에 푸른빛 독, 악취... 이거 정말 재난입니다
  5. 5 고3 엄마가 수능 날까지 '입단속' 하는 이유 고3 엄마가 수능 날까지 '입단속' 하는 이유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