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전원 구조 오보세월호 침몰 당일, MBC에서 처음으로 세월호 전원 구조 오보가 나간 후 다른 언론사들도 경쟁적으로 전원 구조 오보를 내게 된다.
MBC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어 연예인 가십기사에 치중된, 논리적 사고를 거부하는 대중이 양성될 수록, 일부 특정 권력에 허덕이는 언론인들은 더 손쉽게 오보를 쏟아낼 것이다. 왜냐하면, 연성뉴스에 치중된 대중은 더 이상 무거운 뉴스로 분리되는 경성뉴스의 본질에 관심이 없기 때문이다.
해당 프로그램은 두 가지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첫 번째는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기자들을 통해, 다시 한 번 기자의 자질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다는 점이다. 기자의 책무는 올바른 저널리즘의 실현이다. 이 과정 안에서 현 시대에 알맞은, 진정한 알 권리가 무엇인지 고민해 볼 수 있다. 단지 추문을 팔아 대중에게 일회적 재미를 주는 것이 알 권리의 진정한 충족인지, 아니면 민주주의적 다양성이 실현되는 데 일조하는 뉴스가 진정한 알 권리의 충족인지 말이다.
두 번째는 이러한 프로그램의 제작이 가능했던 우리 사회를 되돌아 보게 한다는 것이다. 프로그램 <용감한 기자들>은 유명인, 특히 연예인을 향한 대중의 기존 소비 욕망을 여실히 드러냈다. 앞서 언급했듯이, 우리 사회는 공직자보다 연예인에 대해 더 잔혹한 도덕적 잣대를 들이미는 경향이 있다.
해당 프로그램도 정치보다는 연예계의 추문에 초점을 맞춘다. 정작 중요한 문제에는 '눈 먼' 대중을 확산하는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그리 가볍지만은 않다. '눈 먼' 대중의 확산은 정치권력, 여타 특정 이익과 결탁한 '기레기'의 '장(場)'을 활성화 시킬 뿐이다.
기자들의 진정한 '기자다움'이 절실히 필요한 현 시점에서, <용감한 기자들>은 우리 사회에 더욱더 많은 고민거리를 던져준다. 그리고 바라본다. '용감한' 기자들이 실현하는 진정한 '국민의 알 권리'를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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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감한 기자들>? 추문 폭로하는 '비겁한' 기자일 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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