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말 타기는 단순히 말 등에 앉는 것이 아니고 말과 호흡을 맞춰 걷는 방법을 달리하거나 더불어 달리는 것입니다. 말은 걷기, 빨리 걷기, 달리기에 따라서 다리 움직임이 다릅니다.
박현국
사람이 말을 타기 시작한 것은 오래됐습니다. 가장 오래된 싸움 기록(평화조약)으로 가데쉬 전투가 있습니다. 가데쉬 전투(BC.1286)에 참가한 이집트의 람세스 이세는 말이 끄는 마차를 타고 활시위를 당기고 있습니다. 그때 사람들이 마차를 탔다는 것은 훨씬 이전부터 사람들은 말을 탔다는 사실을 말하고 있습니다.
지금도 사람들은 말을 탑니다. 그것을 승마라고 합니다. 승마는 사람이 짐승과 더불어 하는 운동입니다. 사람이 몸을 움직여 활동하는 운동은 대부분 중력의 영향을 받습니다. 때문에 땅에서 전해지는 중력의 충격을 몸으로 받습니다. 그러나 물에서 헤엄을 치는 것과 말을 타는 승마는 전혀 다른 운동 감각을 키워줍니다.
승마용 말은 사람에 의해서 사육되고 훈련을 받습니다. 그렇지만 말마다 성격이 다르고, 움직임이 다르기 때문에 말을 타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또한 말은 짐승이기 때문에 자신의 본능에 따라서 움직입니다. 때문에 말을 탈 때는 말에 대한 기본 지식은 물론 말의 움직임에 재빠르게 대처해야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말은 초식동물입니다. 말이 먼저 사람이나 다른 대상을 공격하지 않습니다. 승마를 하면서 말은 비록 넘어져도 사람을 공격하지 않습니다. 다만 사람이 말과 같이 넘어지면 말 몸 가운데 발이나 날카로운 부분이 사람 몸과 부딪히거나 사람이 땅 위에 있는 물체에 부딪혀 부상을 입는 경우가 있습니다. 헬멧을 비롯한 안정 장비가 기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