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2년, 한국 금융위기 가능성 90%"

[서평] 미래학자 최윤식 박사의 <2030 대담한 도전>

등록 2016.01.26 11:37수정 2016.01.27 08:05
0
원고료로 응원
2016~2017년 신흥국 경제에 퍼펙트 스톰이 몰아친다
2017년~2018년 한국 금융위기 맞을 가능성 90%
2019년 중국은 금융위기를 피하기 어렵다
2020년 첫 번째 통일의 가능성이 열린다

 최윤식 지음 / <2030 대담한 도전>/ 지식노마드 / 2016. 1 / 739쪽 / 2만8000원
최윤식 지음 / <2030 대담한 도전>/ 지식노마드 / 2016. 1 / 739쪽 / 2만8000원지식노마드
책 <2030 대담한 도전>은 한국과 아시아를 대표하는 미래학자 최윤식 박사(한국뉴욕주립대 미래연구원 원장)가 2013년부터 2030년까지 한국과 세계의 판을 흔드는 변화 동력(Driving Forces)과 미래 가능성을 연구하여 정리한 총 4000페이지에 달하는 미래 시나리오를 풀어낸 세 번째 책이다.


2013년에 발표한 첫 번째 책 <2030 대담한 미래>에서는 대한민국이 직면할 가능성이 큰 위기와 위협에 관한 예측 내용을 담았다. 2014년에 발표한 두 번째 책 <2030 대담한 미래 2>에서는 미래 변화 속의 새로운 기회와 미래 기술을 예측했다. 그리고 이 책에서는 앞으로 20년간 만들어질 세 번의 큰 기회에 집중했다.

기회와 위기는 동시에 온다. 그래서 저자는 앞으로 있을 세 번의 큰 기회와 함께 세 번의 큰 위기도 짚어준다. 첫 번째는 앞으로 5년 동안 닥칠 아시아 대위기, 두 번째는 사상 최고의 부를 둘러싼 미래산업 전쟁, 세 번째는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심각한 위협들에 대한 것들이다.

앞으로 20년, 세 번의 큰 기회가 온다

저자가 미래 예측 시나리오를 통해 위기만 강조해서 독자들에게 공포심을 심어주거나, 기회만 강조해서 환상을 심어줬다면 지금처럼 독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기업과 정부가 위기 때 마다 가장 먼저 찾는 미래학자가 될 수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저자는 그동안 줄곧 위기 속에서도 기회를 발견하고, 가계·기업·정부가 가진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을 줄여주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왔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독자들이 미래에 해나 막연한 낙관론이나 대책없는 비관론에서 벗어나, 큰 틀에서 개인과 사회, 인류의 미래를 진지하게 성찰해볼 수 있도록 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삶의 현상만을 좇는 데도 힘이 부친 현대인들에게 저자가 강조하는 미래에 대한 성찰은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저자는 지금 우리의 미래를 위협하는 위기의 본질은 "과거의 판과 미래의 판의 충돌"이라고 설명한다. "미래의 판이 과거의 질서를 뚫고 솟아오르며 과거의 판에 속한 모든 것을 파괴하고 새로운 질서를 향해 나아가는 첫 모습은 언제나 위기로 나타난다"며 변화를 만들어내는 원동력을 읽으라고 강조한다. 

그리고 2030년까지 우리에게 찾아올 세 번의 큰 변화를, 저자가 미래학자로서의 다양한 경험과 학습을 통해 얻은 인간 이해, 사회 이해, 역사의식과 철학적 사고, 미학, 과학기술에 대한 지식, 세계관에 대한 연구를 토대로 만들어 낸 '미래지도'를 통해 독자들에게 보다 쉽게 보여주고자 한다.


앞으로 5년, 아시아에서 신 금융전쟁 전개

저자는 2030년까지의 세 번의 커다란 기회 중 첫 번째는 바로, '아시아 대변혁'에서 만들어질 것이라고 말한다. 아시아는 앞으로 5~10년 동안 각 나라의 경제는 물론, 산업 상황이 바뀌고 나라 사이의 패권 경쟁 구도가 바뀔 것인데, 이에 따라 당연히 투자 지역·방식·전략도 바뀌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변화에서 '아시아의 제2의 도약'이 이루어져 부의 전쟁, 국가 간 패권 전쟁, 기업 전쟁이 일어나는데, 여기서 우리가 찾을 수 기회가 바로 '신新 금융전쟁'이라고 말한다.

신 금융전쟁은 2008년 미국에서 시작된 글로벌 금융위기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2016~2017년에는 위기의 전조를 지나서, 진짜 위기는 2018~2019년에 올 가능성이 크다고 경고한다. 현재 이 전쟁에서 아시아로 모인 미국, 유럽, 중국 등은 승리의 요건과 동시에 아킬레스건을 가지고 있지만, 2008년 위기를 가장 먼저 극복해나가고 있는 미국이 선두에 서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는 이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어떤 전략을 취해야 할까. 저자는 경쟁자보다 먼저 전쟁터를 이해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 이유는 "경쟁자보다 먼저 전쟁터를 이해하면 향후 펼쳐질 전쟁의 방향과 속도, 승리할 수 있는 행동의 타이밍, 지속가능한 생존 전략을 결정할 수 있"기 때문이란다. 그러면서 먼저 앞으로 10년 동안 전개될 '신 금융전쟁 지도'를 만들어보자고 제안한다. 책에 소개된 저자의 미래지도를 참고한다면 나만의 미래지도를 만들기에도 수월할 것이다.

인류 문명의 성장을 한계짓는 10가지 요인

이 책에는 위에서 소개한 '아시아의 변화' 외에도 신 산업의 기회를 찾을 수 있는 두 번째 기회, '산업의 변화'와 신문명 건설의 기회를 잡을 수 있는 세 번째 기회, '지구의 변화'를 소개하며, 그 변화에 당황하지 않고 기회를 찾아 '대담한 도전'을 할 것을 강조한다.

그리고 일찍이 <문명의 붕괴>에서 제레드 다이아몬드 교수가 '문명이 붕괴하는 5가지 요인'에 더해 저자가 새롭게 예측하는 '21세기 말 인류가 부딪힐 성장 한계 요인 10가지'를 소개한다.

▲인구 폭발 ▲지구 온난화 ▲물 전쟁 ▲식량 문제 해결을 위한 유전자 조작의 부작용 ▲변종 바이러스 위기(생물학적 시한폭탄) ▲환경 파괴로 인한 생태 자살 ▲반복되는 경제위기 ▲종교전쟁(신新 십자군전쟁) ▲군비 지출과 미래전쟁 ▲감시사회의 부작용

이 외에도 저자는 미래 산업에서 우리가 장악해야 할 5개의 전략적 공간, 공격해야 할 5가지 제품군, 미래 산업 전쟁에서 승리하는 전략적 행동을 가계·기업·정부의 시각에서 각각 제공한다.

그리고 현재 정부와 기업이 미래에 대응하는 잘못된 전략과 국민들이 보기에도 의구심이 가는 대응책에 대해서도 비판적인 시각으로 미래 시나리오를 그려낸다. 그리고 이 시나리오는 놀랍게도 사회·기술·경제·환경·법/정치/제도·영성 등 우리가 한 번에 생각하기에 방대한 영역들을 포괄한다.

"대담한 미래의 가능성이 온다. 대담한 도전을 시작하자!"

 우리가 나아가는 곳은 '우리의 미래'여야만 한다.
우리가 나아가는 곳은 '우리의 미래'여야만 한다.정대망

저자가 2008년 처음으로 '한국판 잃어버린 10년'과 '미·중 패권 전쟁' 예측 시나리오를 발표한 뒤로부터 8년이 지났다.

하지만 저자는 "안타깝게도 위기의 원인이 되는 근본적인 시스템 혁신과 미래를 향한 도전은 없었고, 대신에 기존 성취에 대한 자만심에 빠져 소중한 시간을 흘려 보냈다. 지금 우리는 중국의 기세가 꺾이고, 미국의 시대가 다시 오는 세상을 준비해야 한다. 동아시아에서 미국과 중국의 패권전쟁이 시작되면 한국은 최대의 피해국이 될 것"이라는 진단과 경고를 던진다.

"유럽의 변방이었던 영국의 엘리자베스 1세는 새로운 패러다임과 4가지 전략적 선택으로 당대 최강의 스페인 무적함대에 승리하고 '해가 지지 않는 제국'의 시작을 열었다. 우리에게는 시간이 없다. 미래산업을 이끄는 강자들에 맞서 승리하기 위한 미래 전략을 5년 안에 완성하고 실행에 옮겨야 한다."

저자는 책에서 "미래학자가 위기를 예측하는 이유는 적절한 대응을 하면 다가오는 위기를 충분히 막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대담한 도전을 가능케 하는 용기는 미래에 대한 통찰력에서 나온다"며 "통찰력이 쌓여 확신이 만들어지고, 확신에서 진정한 용기가 나온다"고 했다.

지금 우리의 불안은 전 세계의 불안정한 경제적·정치적 상황과 너무나 빠르게 발전하는 기술, 쏟아져 나오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야기되는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에서 기인한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커다란 변화 속에서 두려움에 떨고 있는 이들에게도, 미래의 새로운 가능성을 찾고자 하는 이들에게도 모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자, 우리 모두 이 책을 통해 너와 나, 우리의 미래에 대한 가능성의 영역을 넓혀 보자.
덧붙이는 글 - 최윤식 지음 / <2030 대담한 도전> / 지식노마드 / 2016. 1 / 740쪽 / 2만8000원
- 이 기사는 시민기자의 개인 블로그(http://blog.naver.com/jdm0123)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2030 대담한 도전 - 앞으로 20년, 세 번의 큰 기회가 온다

최윤식 지음,
지식노마드, 2016


#미래 #한국의미래 #한국경제미래 #위기 #도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 미래학을 기반으로 한 미래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사회는 어떻게 변하는가'라는 질문을 가지고 읽고 씁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2. 2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3. 3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4. 4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5. 5 "10만4천원 결제 충분히 인식"... 김혜경 1심 '유죄' 벌금 150만원 "10만4천원 결제 충분히 인식"... 김혜경 1심 '유죄' 벌금 150만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