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첫날 풍경. 주니어, 시니어 인펜트 학생들은 수업을 하기 전 레고나 퍼즐 등의 장난감을 갖고 놀 수 있다. 이날은 유일하게 학부모들이 아이들 교실에서 오랜 시간 머물 수 있었다
김현지
아일랜드 초등학교는 총 8년 과정이다. 가을 학기를 원칙으로 9월 이전에 만 4세가 되는 아이들은 초등학교에 입학할 수 있다. 같은 해에 태어나더라도 생일을 기준으로 학년이 달라지기 때문에 같은 반 친구들 나이는 모두 같지 않다.
한국으로 따지면 2년 과정은 유치원 과정으로 학급 명칭은 주니어 인펜트(JuniorInfant), 시니어 인펜트(Senior Infant) 로 부른다. 그 이후는 한국처럼 1학년, 2학년 식으로 학급이 나눠진다.
아일랜드는 초등학생부터 교복을 입는 학교가 많다. 남학생의 경우 학교마다 다른 색 바지와 셔츠, 학교 로고가 새겨진 스웨터를 주로 입는다. 여학생은 치마와 바지를 함께 입을 수 있고 학교 로고가 적힌 스웨터를 입는다.
복장 단속은 아주 엄격하지 않고 학교마다 정해진 디자인이 있지 않다. 즉, 학교 바지 색이 남색이면 남색으로 된 바지는 모두 입을 수 있고, 학교 와이셔츠 색이 흰색이면 흰색으로 된 셔츠(심지어 칼라가 없는 셔츠도 포함)는 모두 입을 수 있다. 부모 입장에서는 부담 없이 아이 교복을 준비할 수 있고 매일 무슨 옷을 입혀야 할지 고민할 필요가 없다.
아일랜드 초등학교에는 특별한 입학식이 없다. 대체적으로 9월 1일이나 2일에 새 학기가 시작되며, 그날부터 바로 수업이 시작이 된다. 그리고 학교는 정시에 문을 열기 때문에 일찍 도착한다고 미리 들어갈 수 없는 학교가 대부분이다.
예를 들어, 학교 등교 시간이 9시 10분이라면, 9시 10분 정각이 되어야 학교 문을 열어준다. 더 일찍 온 아이들은 학교 교문 앞에서 문이 열릴 때까지 기다리는 식이다. 한국에서 초등교육을 받았던 나의 시각에서는 매우 신기한 시스템 중 하나였다.
수업 시간은 보통 주니어 인펜트 학생과 시니어 인펜트 학생은 오전 9시부터 오후 2시까지, 1학년부터 6학년까지는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수업을 받는다. 주니어 인펜트 학생들의 경우 2번의 휴식 시간을 가지는데, 그 시간에 부모들이 싸 준 간식을 먹거나 친구들과 어울려 놀기도 한다.
서두르지 않는 교육 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