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시대 촛불의 의미는 무엇인가?박근혜와 이재용이 감옥에 가도 시대를 바꿔내지 못하면 아무 소용없다. 우리 시대 촛불의 의미를 조금 더 깊이 톺아보자. 목숨바쳐 시대를 앞서간 우리 선배들의 꿈이 무엇인지 알 수 있지 않을까?
최요한
맺으며지난 겨울, 200만 명이 넘는 촛불이 한꺼번에 모인 경험을 가지게 되니, 몇 십만 명이 모였다는 뉴스를 '애걔~ 겨우 그것밖에 안 모였어?' 했다는 우스갯소리를 듣기도 했다. 생각해 보면 우리가 이렇게까지 전 세계에서 전무후무한 역사를 만들어 낼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우리의 피에 흐르는 '민주주의 DNA' 때문은 아닐까 생각이 든다.
왜놈들의 횡포를 더 이상 볼 수 없어서 죽창을 들고 나선 동학농민군의 울분부터 시작해서 4.19의 함성, 5.18의 봉기, 6.10항쟁의 뜨거움이 우리의 혈관에 '민주주의 DNA'를 전해 주어, 이번에 이렇게 찬란하게 꽃 피운 것은 아닐까, 생각이 든다. 그것이 비록 약해보이지만 어깨 걸고 함께 만나 무궁무진한 힘을 발휘한 '촛불 하나'가 아닐까 싶다. 누가 뭐라고 해도, 우리의 미래는 촛불로 완성해야 한다.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탈자 신고
최요한, 1969년 서울 산(産), 2000년부터 방송에 관심 있어 주변을 맴돌다 2005년 우연히 얻어 걸린 라디오 전화인터뷰부터 시사평론 방송시작, 2014년부터는 경제 Agenda에 집중, 시사경제평론을 하면서 몇몇 경제채널 출연하고 있음, 어떻게 하면 쉽게 이야기 할 수 있는지 종일 고민함.
기사를 스크랩했습니다.
스크랩 페이지로 이동 하시겠습니까?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