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큐뮤직 앱 음원 판매량 순위표
출처:큐큐
중국에서 가수 권지용은 노래 발표 일주일 만에 약 17억 원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가수 권지용이 돈을 많이 벌었다고요? 글쎄요. 매출액 중 작사·작곡하고 노래를 부른 권지용에게 돌아가는 몫은 아마 10%도 안 될 겁니다. 하지만 중국에서 이 정도의 매출을 기록했다는 건 단순히 돈을 얼마 벌었다는 사실 외에 더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신곡 발표 일주일 만에 중국사람 100만 명이 가수 권지용의 음원을 구입한 것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살펴봅니다.
권지용에 환호하는 젊은이들 그리고 '권지용 효과'2017년 봄, 한국은 미국 무기 사드를 배치하는 문제로 중국과의 외교 마찰을 겪게 됩니다. 그 후부터 중국 정부는 드러나지 않게 중국사람에 한국 상품을 구매하지 말 것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국에 여행가는 유커도 줄었고, 중국에서 판매되는 한국 상품도 매출액이 줄었지요. 그리고 지금도 이런 기류는 변하지 않았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 가수 권지용이 중국 음악 앱에서 중국 노래를 제치고 판매 순위 1위를 차지했습니다. 중국 큐큐뮤직 앱에서 판매하는 음원 MP3 파일에는 별도의 락(잠금장치)이 걸려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중국에서는 한 사람이 노래 음원 MP3 파일을 구입하면, 여러 사람이 파일을 복사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가수 권지용의 노래 음원을 구매한 사람은 100만 명이지만, 실제 자신의 휴대전화에 가수 권지용의 MP3 노래 파일을 저장해서 듣는 사람은 아무리 적게 잡아도 1000만 명은 넘을 겁니다.
중국 인구가 많기는 하지만 1000만 명은 적은 숫자가 아닙니다. 가수 권지용을 좋아하는 중국사람은, 중·고등학교 여학생이거나 여성 대학생이 주를 이룹니다. 물론 그들이 젊은 시절 잠시 유행가를 좋아하는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 젊은 여성들이 좋아하는 가수 권지용의 노랫말이 한국말이기에, 그들은 가수 권지용이 한국 사람이라는 걸 알게 되겠지요. 감수성이 예민한 시기,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가수 권지용의 노래를 좋아하는 것처럼 한국이라는 나라에 좋은 이미지를 갖게 될 수도 있습니다.
2016년 중국통계연감 자료에서 15세에서 24세까지 여성 인구는 8300만 명입니다. 그러니까 중국 젊은 여성 상당수가 한국 가수 권지용을 알고 있고, 그의 한국말 노래를 듣는다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한국이나 중국이나 팬들은 관심 있는 아이돌 가수를 단순히 좋아하는 정도를 넘어 가수에 대한 환상적인 이미지를 갖곤 합니다. 가수 권지용을 통해 중국 젊은 여성들은 한국이라는 국가에 대해 호의적인 이미지를 갖게 될 수 있습니다. 그냥 젊은이들의 취향일 뿐이라고요?
이들이 10년 뒤에는 구매력 있는 소비자가 될 것입니다. 가수 권지용에서 시작된 한국에 대한 호감은 10년 뒤에 한국 상품 구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따져 보면 가수 권지용의 상품 가치는 수천억 원을 넘을 것으로 보입니다.
가수 권지용이 중국에 알린 한국의 국가 브랜드 가치는 올림픽에서 메달을 딴 운동선수의 가치와 별 차이가 없습니다. 선수가 올림픽에서 메달을 따서 국위를 선양하는 건 올림픽 기간에 벌어지는 사건이지만, 가수 권지용이 중국에서 얻는 호감도는 현재와 미래에 한국 상품 판매효과로 나타납니다.
중국사람의 '한류' 그리고 한국사람의 '한류'제가 이 글을 쓰는 목적은 가수 권지용의 노래를 왜 중국사람이 좋아하는지, 즉 한국 노래가 한국 문화가 한류가 왜 중국에서 유행하는지 그 이유를 찾아보고, 어떻게 하면 앞으로도 계속 중국에서 한류를 유행시킬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함입니다.
왜 중국에서 한류가 유행하는 걸까요. 그 이유를 알아봅시다. 먼저 한국과 중국에서 한류를 어떻게 정의하는지부터 살펴보겠습니다. 그러고 나서 중국사람이 외국 문화에 대해 어떤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고, 또 중국사람이 한류의 당사자인 한국이라는 나라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국 예술과 중국 예술의 어떤 부분이 다르기에 중국사람이 한류를 좋아하는지, 즉 한국 예술의 어떤 점이 중국사람의 정서를 건드리는지, 또 어떤 점이 중국사람의 감성을 자극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를 예술 부분과 국민 기질에서 찾아보겠습니다. 이 방대한 주제를 총 4회에 걸쳐 다루고자 합니다.
표준국어대사전은 '한류'를 "우리나라의 대중문화 요소가 외국에서 유행하는 현상"이라고 정의합니다. 조금 부연하자면 한국의 대중문화, 즉 한국에서 제작된 영화·방송·음악·패션 등이 해외에서 인기리에 소비되는 문화적 현상이라는 것이지요. 한류를 소비하는 해외 나라는 많습니다. 한류를 소비하는 해외 나라 중에서 수십 년간 계속해서 한류를 좋아하고 또 그래서 한류 매출이 가장 큰 나라는 바로 중국입니다. 중국에서는 한류를 어떻게 정의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