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와 신칸센의 결정적 차이는 '담배'

[서규호와 함께 떠나는 낭만과 추억의 일본기차여행] 고속 열차의 시초 신칸센 노조미호

등록 2018.04.03 16:51수정 2018.04.03 16:51
1
원고료로 응원
 N700계 노조미호 출발 준비 중인 N700계 노조미호
N700계 노조미호출발 준비 중인 N700계 노조미호서규호

노조미호는 일본 고속시대의 상징인 도카이도신칸센(東海道新幹線)과 산요신칸센(山陽新幹線)을 달리는 열차 중 가장 빠르게 JR 도쿄 역에서 JR 하카다 역까지 이동하는 고속열차입니다. 도쿄에서 후쿠오카의 하카타 역까지는 거리상으로 1174.9 Km나 떨어져 있는데 이 거리를 4시간 53분만에 이동이 가능합니다.

이 도카이도신칸센(도쿄-신오사카)과 산요신칸센(신오사카-하카타)구간을 달리는 열차의 종류 중 노조미호가 가장 빠르게 이동하고 그 밑으로는 히카리(ひかり)호와 각 역마다 정차하는 고속열차인 고다마(こだま)호가 있습니다.


도카이도 신칸센 티켓 구입장소 신칸센 티켓 구입장소
도카이도 신칸센 티켓 구입장소신칸센 티켓 구입장소서규호

열차는 복잡하기로 유명한 도쿄 역 도카이도신칸센 승강장에서 출발 준비를 합니다. 노조미(のぞみ)라는 이름은 '희망과 소원'을 뜻하며 1992년 신칸센에 처음 등장합니다. 물론 그전 재래선의 특급열차로는 1984년에 등장했습니다. 이름을 재활용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열차는 최근에 N700계 신형열차로 2007년 7월에 등장해 현재 178편성 2608량이 일본의 대동맥을 달리고 있습니다. 2007년 당시 '굿 디자인' 상과 2008년에는 '블루리본 상'을 받은 열차이기도 합니다.

한 편성은 한 세트로 운행을 합니다. 보통 16량으로 운행을 합니다. 선두부는 공기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길쭉하게 오리 주둥이처럼 튀어 나와 있습니다. 차량 연결 부위는 공기 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신축성 고무인 전주 다이어프램으로 둘렀습니다. 이로 인해 에너지 절감 효과와 차량 소음 감소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내부로 들어가 보면 안락한 2열 3열 시트가 보입니다. 차량의 폭이 우리나라 KXT보다 넓어서 5열로도 충분히 커버가 됩니다. 물론 의자도 회전이 됩니다. 차량의 벽면 하단부에는 110V 전원 코드가 있어 노트북이나 휴대폰 충전이 가능 합니다.

예전의 신칸센에서는 식당차도 운영을 했지만 지금은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최근까지 열차 객실 내에서 흡연할 수 있는 흡연차도 있었으나 이제는 사라지고 흡연할 수 있는 작은 밀폐된 공간만 남아 있습니다. 초창기 제가 여행할 때는 정말 흡연 차에 타면 너구리 소굴(?)이 아닐 수 없습니다만 지금은 쾌적하게 여행이 가능합니다.


삐른 속도로 달리는 노조미호 노조미호의 빠른 속도
삐른 속도로 달리는 노조미호노조미호의 빠른 속도서규호

속도가 산요산칸센의 경우 시속 300Km, 도카이신칸센은 시속 285Km 입니다. 도쿄 역을 지나 신요코하마 역을 지나면 열차는 빠른 속도를 냅니다. 일본의 신칸센 역중에 신***역이라는 이름이 들어간 역들은 전부 신칸센 역입니다 .도카이도신칸센만 하더라도 신요코하마 역, 신후지 역, 신오사카 역이 있고 산요신칸센은 신고베 역, 신구라시키 역, 신오노미치 역, 신이와쿠니 역, 신야마구치 역, 신 시모노세키 역이 있습니다.

노조미호 안내 LED 노조미호 승차를 안내하는 구내 LED
노조미호 안내 LED노조미호 승차를 안내하는 구내 LED서규호

열차가 빠른 속도로 이동하고 객차 앞부분에 LED로 뉴스와 날씨 그리고 정차역 등이 소개가 됩니다. 미리 미리 도착 역을 확인하고 준비하면 하차하는 데 큰 무리는 없습니다.


올 봄 고속열차의 최고봉이 노조미호를 타고 일본의 이곳 저곳을 달려 보세요.

운행구간
도쿄 역↔하카타 역

소요시간
도쿄 역→하카타 역 : 4시간 53분
(정차 역 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운임
도쿄 역→하카타 역 편도 22950엔(지정석 기준)
덧붙이는 글 본 취재는 JR 서일본의 협조로 이루어진 취재 입니다.
#노조미호 #일본철도여행 #일본고속열차 #신칸센여행 #도카이도신칸센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2. 2 의사 아빠가 죽은 딸의 심장에 집착하는 진짜 이유 의사 아빠가 죽은 딸의 심장에 집착하는 진짜 이유
  3. 3 남편 술주정도 견뎠는데, 집 물려줄 거라 믿었던 시댁의 배신 남편 술주정도 견뎠는데, 집 물려줄 거라 믿었던 시댁의 배신
  4. 4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5. 5 [단독] 조은희 "명태균 만났고 안다, 영남 황태자? 하고 싶었겠지" [단독] 조은희 "명태균 만났고 안다, 영남 황태자? 하고 싶었겠지"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