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극장 복원도와 비너스.고대극장은 3층에 이르는 객석에 만 명을 수용하던 거대한 건축물이었다.
노시경
매표소 겸 안내소를 겸하는 이곳의 직원은 나에게 대단히 호의적이었다. 나는 입장 티켓을 매표소 아가씨에게 보여주면서 아를 고대극장에서 발견된 비너스에 대해서 궁금했던 점들을 물어보았다.
"이곳에서 아를의 비너스(Vénus d'Arles)가 발굴된 게 맞죠? 미지의 바다에서 태어난 사랑과 아름다움의 여신, 비너스.""네 맞아요. 아를의 비너스는 이곳 고대극장의 벽감 안에 고정된 여성상이었죠. 하지만 그 아름다운 국보는 지금 아를을 떠나 루브르 박물관에 전시 중이랍니다. 이 로마시대 극장을 발굴할 때 나온 아를의 비너스 등 수많은 유물들은 현재 루브르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지요."그녀는 관광안내소의 사진도감에 실린 아를의 비너스를 보여주었다. 미지의 바다, 푸른 바다의 거품에서 태어났다는 사랑과 미의 여신은 석상이라고 믿기지 않을 정도로 사실적이고 매혹적이었다.
여신은 자신의 아름다운 몸을 가리는 옷을 거추장스럽게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 그녀는 엉덩이를 살짝 비틀어 엉덩이에 걸친 옷 속에 하반신을 가리고 있었고 상반신은 실오라기 하나 걸치지 않았다. 대리석의 아름다운 여신은 옷을 걸친 왼손을 구부리고 있고 길게 뻗은 오른손에도 무언가가 들려 있었다.
"비너스가 땅 속에 묻혀 있었기 때문에 양팔이 부러졌고 부러진 양팔은 분실되었다고 알고 있는데 맞나요?" "발견 당시에 오른팔은 완전히 사라졌고 몸통에 가까운 왼팔 일부만 남아있었습니다. 현재 아를 비너스의 양팔은 조각이 제작된 BC 360년경 당시 모습 그대로는 아니에요. 루이 14세 시절인 17세기에 발굴된 후 왼손에 거울을 들고 오른손으로는 머리를 빗고 있는 모습으로 복원되었습니다. 아를 비너스의 양팔은 현재 추정에 의해 복원된 모습입니다."아를의 비너스는 원래 어떤 자세를 하고 있었을까? 아를의 비너스는 후세 사람들의 막연한 상상에 의해 복원되었지만 2천년 전에는 실제로 어떤 모습을 하고 있었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그리스에서 발견된 밀로의 비너스(Vénus de Milo)도 팔이 사라진 채 발견되어 참고할 만한 석상도 없기 때문이다.
나는 비너스의 사라진 팔을 없어진 채로 놔두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 보았다. 고대 비너스의 모습은 상상 속의 세계로 남겨두는 것도 아름답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