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아 질의에 당황한 교육부 차관... 그가 읊은 11명의 이름

[국감-교육위] 건국훈장 받은 여성독립운동가 325명, 교과서 수록은 11명... 왜?

등록 2018.10.29 13:42수정 2018.10.29 13:42
0
원고료로 응원
 
 김현아 자유한국당 의원 (자료사진)
김현아 자유한국당 의원 (자료사진) 남소연
 
"남자현, 강주룡, 권기옥, 유관순, 윤희순, 이은숙, 정종명, 차미리사, 최선화, 최은희, 허은."

29일 국회 교육위원회의 마지막 국정감사 현장. 김현아 자유한국당 의원(비례)이 11명의 이름을 언급했다. 2018년 검정 역사교과서에 수록된 독립운동가 및 근현대 인물 208명 중 16명의 여성, 그 중 이름을 올린 독립운동가 열한명의 이름이다.

교육부차관 : "제가 아는 것은 유관순 열사... 몇 분 정도가 계신지는 잘 모르겠다"
김현아 의원 : "유관순 열사 말고는? 쭉 한 번 이야기 해보시라."
차관 : "그렇게 질문하시니..."
김현아 : "솔직히 유관순 열사밖에 생각 안 나지 않나? 208명 중 16명이 여성이고, 독립운동을 인정 받아 서훈을 받은 사람은 11명이다. (차관도) 말한 것처럼, 아무도 유관순 열사 밖에 기억 못한다."


김 의원은 역사교과서에 등장하는 인물별 성비 불균형 실태를 조목조목 나열하며 여성 독립운동가에 대한 교육적 재조명을 강조했다. 김 의원이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중학교 검정 역사교과서 대부분은 여성독립운동가 중 유관순 열사만을 기재했고, <비상교육>은 단 한 사람도 수록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현아 "집필기준에 명시해야"... 교육부 "적극 공감" 

 
2019년도 여성독립운동가 12인 달력 시리즈 첫 번째 줄 왼쪽부터 권기옥, 김란사, 김마리아, 오광심, 박차정, 윤희순, 조마리아, 고수선, 유관순, 조화벽, 정정화, 남자현.
2019년도 여성독립운동가 12인 달력 시리즈첫 번째 줄 왼쪽부터 권기옥, 김란사, 김마리아, 오광심, 박차정, 윤희순, 조마리아, 고수선, 유관순, 조화벽, 정정화, 남자현.한국여성독립운동연구소
  
김 의원은 "남성 독립운동가 192명은 1335회 언급되는데 여성은 38회 언급에 그치고 있다"면서 "역사 교과서에서 여성독립운동가의 이름과 흔적 자체에 대한 언급이 굉장히 적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여성 독립운동가를 과소평가하는 현실에서 다시 한 번 그들의 업적을 소환했다. 김 의원은 "김마리아, 안경신, 이애라, 방순희 등 독립운동의 최전선에서 청춘을 바치며 '독립운동과 결혼했다'한 여성 독립운동가가 있다"면서 "실제로 그 공을 인정해 건국훈장을 받은 독립운동가도 325명에 달한다. 내년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독립운동사에서 큰 역할을 하신 여성에 대한 행적을 재조명하는 일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교과서 집필 기준부터 바꿔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교육부에) 제안 하나 드린다"라면서 "교육과정 집필 기준에 여성 독립운동가에 대해 균형 있게 기재하도록 명시하는 게 필요할 것 같다. 어떻게 생각하느냐"라고 물었다.

박 차관은 이에 "집필기준으로하면 어떨지 고민을 해보겠다"면서 "말씀 주신 내용은 한국검인정교과서협회나 한국교육과정평가원를 통해 참고자료로 집필진에 제공하겠다. 의견에 전적으로 공감한다"라고 답했다.
#김현아 #남자현 #안경신 #김미리사 #독립운동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2. 2 1만2000 조각 났던 국보, 113년만에 제모습 갖췄다 1만2000 조각 났던 국보, 113년만에 제모습 갖췄다
  3. 3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4. 4 대학 안 가고 12년을 살았는데 이렇게 됐다 대학 안 가고 12년을 살았는데 이렇게 됐다
  5. 5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