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다레더 스튜디오에서 나옥연 작가(왼쪽), 조재영 작가(오른쪽)/ 사진 제공 류봉열
김희정
내 책상 서랍 안에는 오래된 물건이 있다. 연갈색 가죽지갑이다. 친구한테 생일 선물로 받은 그 지갑은 유행이 지난데다 여기저기 헤지고 낡았다. 그럼에도 30년이 넘도록 소중하게 간직하고 있다. 그 지갑을 만지작거리면 오래전 친구하고의 추억이 되살아나기 때문이다. 어떤 사물은 추억과 그리움을 불러일으킨다. 그 사물이 한 사람 손에 들어와 또 다른 사람과 오랜 세월 함께 지내오기까지 여러 과정을 거쳐야 한다. 다양한 사람의 삶의 이야기도 녹아있다. 그 가운데 가죽 제품이 제작되는 현장, '반다 레더 스튜디오'((BANDA leather studio. 아래 반다)를 찾아가 봤다.
반다는 이천시 신둔면 예스파크에 위치한 가죽공예 공방이다. 가방, 지갑, 벨트는 물론, 휴대폰케이스, 파우치, 다이어리 등 세상에서 하나뿐인 가죽작품을 만든다. 디자인하여 재단하고 한 땀 한 땀 손바느질 하는 등 정교하고 섬세한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곳에서 나옥연(58), 조재영(33)작가를 만났다. 인터뷰는 지난 17일과 26일 두 차례에 걸쳐 이뤄졌다.
25살차 작가 두명, 7년째 협업중
두 작가는 7년째 협업하고 있다. 공방 이름 반다(BANDA)도 나옥연 작가의 블로그 아그리나(Agrina)와 조재영 작가 블로그 엉클비(Uncle B)에서 한글자씩 따온 합성어다. 초기에는 '비 앤 에이'라고 했는데 손님들이 '반다'라고 부르는 바람에 자연스럽게 공방 이름이 됐다. 반다 로고 디자인은 사슴뿔이다. 귀족이나 왕을 상징한 사슴뿔에 착안하여 가죽의 왕관을 쓰자는 의미를 담아 두 작가가 제작했다. 어렸을 적부터 손으로 만드는 것을 좋아했다는 것, 취미로 시작한 가죽공예가 지금에 이른 것도 두 작가의 공통점이다.
분당에서 살던 나옥연 작가는 이십여 년 전 이천으로 이사 왔다. 자녀들이 초등학생일 때였다. 작가는 이천의 시골 정서와 흙냄새 풀냄새 나무냄새가 좋았다. 아울러 그녀의 자녀가 어린 시절부터 시골 정서와 자연을 누리며 성장하기를 바랐다. 시골에서 생활하다 자녀 교육을 위해 도시로 떠나는 것에 역행한 셈이다. 나 작가는 아이들을 키우면서 취미로 다양한 것을 접했다. 그림카드, 도자기, 은공예, 지점토, 가죽공예 등을 배웠다.
"'한 우물을 파라'는 속담이 있죠. 근데 저는 여러 우물을 파야 된다고 생각해요. 다양한 우물을 파보면 그 가운데 어떤 우물이 맛있는지, 좋은 우물인지, 자신한테 맞는 우물인지 분별할 수 있지요. 한 가지를 선택한 이후부터는 깊게 파면 되고요. 저는 가죽공예가 가장 재미있고 매력적이었어요. 제 적성에 맞았죠. 제가 좋아하고 잘 하는 일을 찾아 하다보니 힘든 줄 모르고 했고요. 밤늦도록 작업하는데도 재미있었어요. 즐거웠죠. 작품을 완성하여 선물로 드리면 받는 분들이 고급선물이라며 좋아하셔서 뿌듯했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