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 "방일단, 임진왜란 직전 통신사 돼선 안돼"

서청원 등 5당 의원 10명 방일단 구성, 31일 출국... 초당력 협력 주문

등록 2019.07.30 17:00수정 2019.07.30 17:00
13
원고료로 응원
 
 문희상 국회의장이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현안문제 논의를 위한 국회대표단 방일 관련 전문가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문희상 국회의장이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현안문제 논의를 위한 국회대표단 방일 관련 전문가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방일단이라고 하니 통신사 생각이 난다. 임진왜란 직전 통신사 사절단에서 정사와 부사를 파견해 (일본에) 갔는데, 당시 당파싸움이 센 때라 다녀온 뒤 두 사람의 보고가 달랐다. 한 명은 (이후 1592년 조선을 침략한)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눈빛이 반짝이고 지략이 있는 사람'이라고 한 반면, 다른 이는 '쥐 같이 생겨서 마땅히 두려워할 인물이 못 된다'고 보고했다."

30일 문희상 국회의장의 말이다. 문 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 방일의원단이 일본 출국 하루 전 연 전문가 간담회에서 축사를 통해 이 이야기를 꺼냈다. 그러면서 "그때 (두 명이) 현상을 직시하는 보고를 했더라면 임진왜란을 예방할 수 있지 않았을까"라고 설명했다. 일본의 수출규제조치로 인해 한일 관계가 악화된 시기, 일본을 방문하는 의원들의 초당적 협력을 강조한 것이다.

문 의장은 "이렇게 5당 의원들이 함께 가는 건 전례가 없는 일이다. (일본 방문 뒤) 추후 이견이 있더라도, 한목소리를 내주길 기대한다"며 "그것만이 국익을 위한 일"이라고 방일단 소속 의원들을 격려했다. 방일의원단은 서청원 의원(국회 한일의회외교포럼 명예회장)을 단장으로 해 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5당 의원 모두가 포함됐다.

문 의장은 특히 방일단 의원들을 향해 "일본 정부와 당, 의회에 꼭 전달해달라"며 두 가지를 강조했다. ①일본이 앞서 시행한 수출규제조치를 즉각 철회할 것 ②일본 측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조치가 있어선 안 된다는 게 그 내용이다. 그는 오는 31일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 예정인 '일본 경제보복 철회 요구 결의안'을 언급하며 "앞서 말한 두 가지가 결의문의 요체다. 이를 꼭 전달해달라"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지금 이 현안에 대한 해법은 국민 모두의 관심사다. 자꾸 갈등이 유발되고 (한국과 일본이) 죽기 살기로 하다 보면 서로가 망한다고 생각한다"며 "양국이 이런 식으로 가선 안 된다. 외교적으로 풀어보자는 얘기를 (일본 측에) 꼭 전달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문희상 "초당적 방일단, 한목소리 내주길"... 서청원 "중재자 역할 하겠다"


서청원 단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한일 양국 관계가 경색된 상태에서 우리가 가서 무엇을 할 것인가, 중재자로서 해야 할 역할이 뭔가 고민하겠다. 일본에도 한국의 입장을 전달하고, 진솔한 대화를 통해 양국 관계가 더는 악화되지 않도록 역할 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겠다"라고 말했다.

이들 방일단은 이날 모두발언과 축사 뒤 간담회를 비공개로 전환했다. 이후 라종일 전 주일대사, 윤덕민 한국외대 교수, 남기정 서울대 교수 등 외교전문가들로부터 현 상황 보고 및 학자로서의 의견 등을 전달받았다고 한다. 문 의장은 앞서 "전문가들 얘기를 듣고 우리 안에서 일치된 안이 만들어지면 좋겠다"며 "사전에 (방일단 내에서) 조율된 생각을 가지고 가 달라"고 말했다.


한편 방일단에는 무소속 서청원 의원과 한일의원연맹 회장인 민주당 강창일 의원, 민주당 원혜영·김진표, 한국당 원유철·김광림·윤상현, 바른미래당 김동철, 민주평화당 조배숙, 정의당 이정미 의원 등 10명이 포함됐다.

한민수 국회 대변인에 따르면 방일단은 31일 오전 김포공항을 통해 출국한다. 이들은 1박2일 일정으로 일한의원연맹 회장인 누카가 후쿠시로 자민당 의원과 오찬, 다마키 유이치로 국민민주당 대표 및 야마구치 나쓰우 공명당 대표 면담·예방, 일본 상공인 간담회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관련 기사]
강경화 "일본, 8월 2일 '화이트리스트 한국제외' 가능성 상당"
일본 허점 찌른 송기호 "안보 위협국 중국엔 수출, 한국은 안 된다?"
#문희상 #방일단 #국회 방일단 #서청원 #화이트리스트
댓글1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AD

AD

AD

인기기사

  1. 1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2. 2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3. 3 의사 아빠가 죽은 딸의 심장에 집착하는 진짜 이유 의사 아빠가 죽은 딸의 심장에 집착하는 진짜 이유
  4. 4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5. 5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