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의창' 김순재 후보 "일하는 국회'를 만들겠다"

‘국회의원 국민소환제’ 추진 ... 당원 300여명, 지지 선언하기도

등록 2020.02.04 16:04수정 2020.02.04 16:19
0
원고료로 응원
a  더불어민주당 김순재 예비후보(창원의창)는 4일 오후 창원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더불어민주당 김순재 예비후보(창원의창)는 4일 오후 창원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윤성효

  
a  더불어민주당 당원들이 4일 오후 창원시청 브리핑실에서 김순재 예비후보(창원의창) 지지선언을 했다.

더불어민주당 당원들이 4일 오후 창원시청 브리핑실에서 김순재 예비후보(창원의창) 지지선언을 했다. ⓒ 윤성효

 
4‧15 국회의원선거에 나선 더불어민주당 김순재 예비후보(창원의창)는 "국민보다 더 국민인 국회의원으로서 '일하는 국회'를 만들겠다"고 했다.

김 예비후보는 4일 오후 창원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책을 발표했다. 별도로 당원들이 김 후보의 지지선언을 하기도 했다.

동읍농업협동조합 조합장을 지낸 김 후보는 "국회의원이라면 물론 국민보다 더 엄정한 기준의 적용을 받아야 할 것"이라며 "최소한 국민과 같아야 한다. 적어도 국민이 살아가는 모습대로는 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국민보다 더 국민인 국회의원으로서 일하지 않으면 세비를 받지 못하도록 하겠다"며 "한 여론조사에서 이런 국회의원의 모습에 '무노동 무임금 원칙을 적용해 세비를 반납해야 한다'는 여론이 81.3%로 월등히 높았다. 일하지 않는 국회와 국회의원에 대한 국민의 분노가 얼마나 큰 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했다.

'일하는 국회'와 관련해, 그는 "현행법상 권고 규정인 짝수 달 임시회 제도를 강행 규정으로 고치겠다, 소속 정당 명의로 의사 일정 협의를 거부하거나 기피할 경우 세비를 지급하지 않도록 하겠다, 합의된 의사 일정을 거부하거나 기피할 경우에도 세비를 지급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했다.

'국회의원 국민소환제'가 필요하다는 것. 김순재 후보는 "민의를 저버린 국회의원은 임기 중이라도 국민들에게 심판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국민소환제 법안을 21대 국회에서 반드시 제정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했다.

그는 "국회의원이 헌법 48조에 명시된 청렴의 의무를 위반하거나, 직권 남용‧직무유기‧위법 행위‧부당 행위 등을 할 경우 투표를 통해 해임시킬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국민보다 더 국민으로서 국회의원의 연봉과 경비 등 특혜를 감시하는 '국회감사위원회' 제도를 도입하겠다"고 했다.

김 후보는 "국회에도 '국회감사위원회'를 도입하겠다. 이로써 연봉도 스스로 정하고, 해외 출장도 마음대로 가고, 징계도 스스로 결정하는 국회의원이 아니라 국회의원에게 주어진 권리가 국민들의 눈높이의 맞게 조정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또 김순재 후보는 "국민보다 더 국민인 국회의원으로서 국회의원의 새로운 기준을 세우겠다"며 "국회의원의 기준이 권력이나 경제력에서의 '높은 자리'를 갖추는 것이라면 저에게는 자격이 없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국회의원의 기준이 열심히 일한 국민으로서 '낮은 자리'에 있는 것이라면 저에게는 충분한 자격이 있다"고 했다.

창원 동읍 출신인 김순재 후보는 경상대를 나왔고, 현재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을지키기 민생실천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김순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추석 때 이 문자 받고 놀라지 않은 사람 없을 겁니다 추석 때 이 문자 받고 놀라지 않은 사람 없을 겁니다
  2. 2 최근 알게 된 '평생직장', 정년도 은퇴도 없답니다 최근 알게 된 '평생직장', 정년도 은퇴도 없답니다
  3. 3 아직도 '4대강 사업' 자화자찬? 이걸 보고도 그 말 나오나 아직도 '4대강 사업' 자화자찬? 이걸 보고도 그 말 나오나
  4. 4 경남, 박근혜 탄핵 이후 최대 집회 "윤석열 퇴진" 경남, 박근혜 탄핵 이후 최대 집회 "윤석열 퇴진"
  5. 5 우리 모르게 큰 일이 벌어지고 있다... 정부는 왜? 우리 모르게 큰 일이 벌어지고 있다... 정부는 왜?
연도별 콘텐츠 보기